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사막의 무서운 독충 전갈– 전갈자리 (여름철 별자리) 목록

조회 : 12277 | 2008-08-11

찾아볼까?
오늘은 여름철 별자리의 마지막 시간으로 전갈자리에 대해 살펴볼까 해요. 여름 밤 남쪽 낮은 하늘을 보면 1등성의 붉은 별을 기준으로 하여 밝은 별무리가 길게 펼쳐진 S라인 모양의 별자리인 전갈자리가 떠오른답니다. 여름이 시작되는 6월쯤 남동쪽 하늘에 전달의 앞발에 해당하는 2,3등성의 별들이 먼저 떠오르고, 계속해서 일등성 안타레스가 떠오르면서 전갈의 모습이 완성된답니다.

 

 



전갈자리


전갈자리는 황도 12궁 중 제 8궁에 해당하는 별자리로, 태양은 매년 11월 말부터 12월 중순 사이에 이 별자리를 지나게 된답니다. 이 별자리는 태양이 지나가는 황도상에서 가장 남쪽에 위치한 별자리랍니다.

전갈자리는 밝은 별이 모여 전갈의 독특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여름철 남쪽 하늘에서 쉽게 찾아낼 수 있어요. 단지 꼬리부분을 궁수자리의 별들과 혼동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전갈자리



신화 속으로..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이 별자리의 전갈은 사냥꾼 오리온을 죽이기 위해 아폴로 신이 풀어놓은 거대한 전갈로 전해지고 있어요. 전갈자리가 뜰 때 서쪽하늘로 오리온자리가 지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 되었다고 해요. 또 따른 이야기로는 전갈을 풀어 놓은 것이 여신 헤라라고 해요.

 

 


안타레스의 일주

 



헤라여신이 전갈을 풀어 오리온을 죽이고자 한 것은 오리온이 자기보다 강한 자는 없다며 거만하게 자랑하고 다녀서라고 하네요. 어쨌든 전갈이 오리온을 주이기 위해 지금도 하늘에서 오리온을 ?i고 있는 것은 사실 같네요. 하지만 항상 오리온이 앞서서 떠오르고 지기 때문에 전갈이 하늘에서 오리온을 죽이기는 힘들 것 같네요.

 

 

 


전갈자리의 점상



한 걸음 더..

전갈자리의 안타레스의 바로 서쪽에 위치하는 M4는 볼 만한 구상성단으로서 유명하답니다. 6.4등급으로 밝기 때문에, 어두운 하늘에서라면 눈이 좋은 사람은 육안으로도 위치를 알 수 있어요. 쌍안경에서도 성운모양의 모습을 볼 수가 있어 궁수자리의 M22와 함께 여름의 남쪽 하늘을 대표하는 구상성단이지요. M4 구상성단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구상성단으로 7000광년의 거리에 있어요. 구상성단 중에서는 매우 느슨한 편으로 저배율의 망원경에서는 산개성단으로 착각할 정도죠. 150mm 망원경으로는 중심부의 별을 구별할 수 있고, 바깥쪽에 밝은 별들이 나선형으로 이어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현재 초속 70.4 km의 속도로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으며, 적어도 43개의 변광성을 포함하고 있지요.

 

 

 



전갈자리의 일주


 

 

안타레스는 전갈의 심장부에 위치한 1등성으로, 하늘에서 16번째로 밝은 별이에요. 그리스어로 "화성의 라이벌"을 뜻하는데, 이는 안타레스의 붉은 빛이 화성과 닮은 데다 황도에 가깝기 때문에 가끔 화성이 다가와 그 붉은 기를 빼앗아 가는 것처럼 보여서 이렇게 불리곤 하죠. 안타레스가 붉게 빛나는 것은 그 표면 온도가 태양의 절반인 300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요. 그러나 크기가 큰 초거성이기 때문에 매우 밝게 보여요. 중국에서는 안타레스를 '火'라거나 '大火'라 부르고, 가을이 되면 안타레스가 서쪽으로 낮아지므로 가을이 왔다는 것을 '대화가 서쪽으로 물렀다.'고 표현하였어요.





별자리

 

 


전갈자리는 가을이 깊어짐에 따라 일몰 후인 저녁 7시 직후에 남서쪽 하늘로 지므로, 봄이 되어야 새벽하늘에서 다시 볼 수 있어요.

지평선 근처에서 S라인을 뽐내면서 여름 밤을 빛내는 전갈의 모습을 이번 여름에는 놓치지 말자구요! ^^

 

 

<사진 설명>
1. 전갈자리의 모습. 가운데 붉게 빛나는 별이 전갈의 심장에 해당하는 적색 초거성 안타레스이다.
2. 전갈자리의 모습을 이미지화하였다.
3. 안타레스의 일주 사진 모습. 여름철 동쪽 하늘에서 떠오르는 전갈자리의 모습이다.
4. 전갈자리의 점상 사진 모습. 남쪽 하늘에 낮게 깔린 전갈의 모습이다.
5. 전갈자리의 일주 사진. 오른쪽에 같이 찍힌 토성도 함께 보인다.
6. 전갈자리의 안타레스의 붉은 질주. 남쪽 하늘을 낮게 지나고 있다.
7. 전갈자리의 으뜸별 안타레스와 구상성단 M4의 모습이다.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화성 알고보니 생물의 천국?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