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여름의 은하수 위를 날고 있는 백조– 백조자리 (여름철 별자리) 목록

조회 : 13712 | 2008-07-28

찾아 볼까?
밤하늘을 유유히 날고 있는 백조가 오늘의 주인공이에요. 백조자리는 수많은 별자리 중에 가장 그럴듯한 모양을 가졌답니다. 맑게 갠 여름 하늘 은하수를 따라 견우별과 직녀별 사이를 날아가는 백조의 모습은 감탄의 소리가 절로 나올 정도로 멋지고 우아해요. 백조자리는 가운데 부분에 밝은 1등성 별을 기점으로 해서 별 들이 커다란 십자가의 모습을 하고 있어요. 이 별들을 자세히 바라보면 어떤 새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아볼 수 있어요.

 

 



백조자리

 



백조자리는 그 모양이 뚜렷하고 밝은 별들로 이루어져 있어 찾는 데는 별 무리가 없어요. 여러분이 북두칠성을 찾을 수 있다면 여름 하늘에서 북두칠성과 가장 근접한 밝은 별을 찾아보세요. 아마도 그 별이 백조자리의 으뜸별인 데네브일 거에요. 여름철 밤하늘 꼭대기에서 십자가 모양의 별 모양을 찾으면 목이 긴 백조가 우아한 모습으로 은하수 위를 한가롭게 날고 있는 모습을 찾을 수 있을 거예요.

 

 

 


백조자리

 

 




신화 속으로..

백조자리에는 여러 가지 신화가 전해지고 있는데, 독수리자리와 같이 하늘의 제우스의 변신이라는 것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이야기랍니다.

제우스는 스파르타의 왕비 레다의 아름다움에 빠져 그녀를 사랑하게 되었어요. 그러나 질투가 심한 아내 헤라에게 들킬 것을 염려한 제우스는 그녀를 만나러 갈 때면 언제나 백조의 모습으로 지상에 내려왔답니다. 하늘의 백조자리는 이렇게 변한 제우스의 모습이라고 전해지고 있어요.

 

 

 



백조자리

 

 



레다는 백조로 변한 제우스 사이에서 2개의 알을 낳게 되는데 그 중 하나에서는 카스토르란 남자아이와 크리타이메스트라는 여자아이가 나왔고, 다른 하나에서는 폴룩스라는 남자아이와 헬렌이라는 여자아이가 태어났어요. 이들 자식들은 크게 성장하여 카스트로와 폴룩스는 로마를 지켜주는 위대한 영웅이 되었고, 헬렌은 절세의 미인으로 트로이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죠.

 

 

 


백조자리와거문고자리

 

한 걸음 더..
백조자리는 으뜸별인 데네브를 중심으로 나머지 별들이 큰 십자가를 그리듯이 펼쳐져 있어요. 이 모양 때문에 이 별들을 북십자성이라고 부른답니다. 이는 남쪽하늘에서 볼 수 있는 남십자성보다 훨씬 크고 모양도 가지런해서 더 훌륭한 십자가로 여겨지고 있지요. 북십자성이 정확하게 선 모습이 되는 것은 백조자리가 서쪽하늘로 가라앉는 겨울밤이랍니다.

백조자리에는 아주 아름다운 성운들이 존재한답니다. 그 중 하나는 마치 미대륙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북아메리카 성운이에요. 핑크빛으로 작열하는 이 성운은 맨눈으로 보면 그저 은하수 속에 파묻힌 구름일 따름이죠. 쌍안경으로 관찰하더라도 그저 희미한 빛깔만 보여요. 하지만 장시간 노출을 통해서 사진을 촬영하면 멋진 우주의 신비를 접할 수 있답니다.

 

 

 



북아메리카 성운


 

또 하나의 성운은 면사포 모양처럼 퍼져 있는 면사포 성운이에요. 면사포 성운은 3만년 전 초신성의 폭발로 생성되었어요. 거대한 충격파로 인해서 생겨난 이 잔해는 지금도 여전히 서로를 밀어내며 커져가고 있답니다. 우주의 신비로운 모습이 아름답지 않나요?

 

 

 

 


면사포성운

 

 



백조자리의 입부분에 해당하는 알비레오는 하늘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중성이랍니다. 성능 좋은 망원경으로 보면 금빛의 3등성에 푸른 빛을 띤 작은 별이 착 달라 붙어 아름답게 빛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여름철 밤하늘에도 겨울철 밤하늘처럼 대삼각형이 존재하고 있어요. 바로 백조자리의 으뜸별 데네브와 거문고자리의 으뜸별 베가, 그리고 견우성으로도 알려져 있는 독수리자리의 알타이르가 그 주인공이랍니다. 이 세 개의 별을 이으면 여름철 대 삼각형이 된답니다. 어느정도만 하늘이 맑다면 여름철 대삼각형은 쉽게 볼 수 있어요.

목이 긴 백조가 은하수를 나는 모습은 너무나도 그럴듯해 정말 백조가 하늘에 올라 별이 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에요. 여름 밤 더위를 식히러 하늘의 신 제우스가 변한 백조자리를 한 번 찾아 보도록 해요.

 

 

 

 


이중성 알레비오


 

 





 

 

 

 


<사진 설명>
1. 백조자리의 모습. 누가 보아도 정말 그럴듯한 백조의 모습이다.
2. 백조자리를 이미지로 시각화한 그림이다.
3. 백조자리의 일주 사진이다.
4. 백조자리와 거문고 자리. 두 별자리 모두 여름철을 대표하는 별자리이다.
5. 북아메리카성운의 화려한 모습. 어쩌면 이렇게 미대륙과 닮았을까?
6. 면사포성운의 신비로운 모습. 이런 모습은 고성능 망원경과 인내 없이는 볼 수 없다.
7. 밤하늘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중성 알비레오. 색깔의 대비로 인해 너무나 예쁘다.
8. 여름철 대삼각형. 여름철 밤하늘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관측의 시작점이다.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화성 알고보니 생물의 천국?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