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반인반마(半人半馬)의 켄타우르– 궁수자리 (여름철 별자리) 목록

조회 : 12587 | 2008-06-16

찾아 볼까?
무더운 여름, 밤이 되어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구름 없는 까만 하늘은 은하수의 장관이 펼쳐지는 멋진 풍경이 펼쳐진답니다. 까만 하늘에 은가루를 뿌려놓은 듯한 작은 별들이 은하수가 되어 길게 흐르고 있고, 군데군데 밝은 별들이 환하게 빛을 밝히고 있는 모습은 더위를 잊기에 충분하죠. 특히, 남쪽하늘에 은하수가 뭉쳐서 환하게 빛나고 있는 곳에는 오늘 소개할 궁수자리가 있답니다. 황도 12궁 중 제 9궁인 반인반마의 사수자리는 은하수의 중심부분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별들의 늪이라고 느낄 정도로 많은 별들이 모여있어요.

궁수자리는 전갈자리의 동쪽, 독수리자리의 남쪽에 놓여있어요. 가장 찾기 쉬운 방법은 여름철 남쪽 낮은 하늘에 구름이 걸려있는 것처럼 은하수가 뭉쳐 있는 부분을 찾는 거에요. 바로 그곳이 궁수자리가 있는 곳이니까요.

 

 

 


궁수자리

 





신화 속으로..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말인 반인반마의 켄타우르 키론은 학문과 무술에 뛰어나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젊은 영웅들의 스승이였어요. 궁수자리는 키론이 아르고호를 타고 황금 양피를 찾아 나선 제자들을 안내하기 위하여 자신의 모습을 황도상에 만든 별자리라고 해요. 켄타우르 키론은 거인 티탄족 가운데 가장 힘이 센 크로노스와 님프 사이에 태어났어요. 크로노스는 아내의 저주가 두려워 키론을 불사의 반인반마로 만들었죠. 생김새와는 달리 키론은 기품이 있고 점잖으며 현명했어요.

 

 

 



궁수자리의 모습


 

 

키론은 아폴로와 다이아나로부터 음악과 예언술을 배웠고 많은 스승들로부터 많은 지식을 전해 받아 신들보다 총명한 자가 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키론은 천구상에 별자리를 만들고 정리도 했답니다. 키론은 페리온 산에 있는 동굴에 살면서 자신의 재주를 신들과 영웅들에게 가르쳤어요. 그리스의 신화에 등장하는 영웅들은 대부분 키론의 제자랍니다. 예를 들면 영웅 헤라클레스, 명의 아스클레피오스가 키론의 제자랍니다.

 

 

 


궁수자리의 모습


 

 


한 걸음 더..
궁수자리의 별들 중 우리 나라에서는 윗부분의 별들만을 볼 수 있어요. 우리 눈에 보이는 별들은 그 모양 때문에 서양에서는 주전자라 불려지고 있답니다. 이 근처의 은하수가 특별히 밝은 이유는 우리 은하의 중심이 궁수자리에 놓여 있기 때문이에요.

궁수자리의 윗부분인 주전자의 손잡이와 뚜껑을 이루는 별들은 북두칠성을 축소한 것과 매우 비슷하게 보이는데, 전체 별의 개수가 여섯 개랍니다. 동양에서는 예부터 이 여섯 개의 별들을 ‘남두육성’이라고 불렀어요. 중국의 점성술에서는 북두칠성을 죽음을 결정하는 별로 보고 있는데 반해, 이 남두육성은 탄생을 결정하는 별로 여기고 있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사람이 태어나면 북두의 신선과 남두의 신선이 서로 만나 그 사람의 수명을 결정한다는 전설도 전해져 오고 있어요.

 

 

 



남두육성의모습

 

 



궁수자리에는 아주 황홀한 모습의 성운이 존재하고 있어요. 그건 바로 유명한 삼열 성운이랍니다.

세 개의 잎사귀처럼 생긴 아름다운 우주 구름은 매우 뜨거운 거대한 우주 가스와 먼지 구름이 덮고 있답니다. 삼열 성운은 말할 수 없는 아름다움과 대혼란을 함께 가지고 있는 성운이랍니다. 삼렬 성운에서는 별을 탄생시키는 힘찬 과정이 아름다움과 혼란을 만들어 내고 있지요. 삼열 성운은 태양계로부터 약 3000광년 떨어져 있는 성운으로 성운의 지름만 해도 약 50광년 이랍니다.

오늘 살펴본 궁수자리는 비록 활을 쏘는 켄타우르의 전체적인 모습을 만들고 있지는 않지만 활과 화살만큼은 아주 멋지다고 생각되는 별자리이지 않나요? 여름 밤하늘 우리 머리 위로 길게 펼쳐진 은하수에서 그 모습을 찾아보자구요.

 

 


성운



<사진 설명>

1. 궁수자리의 북쪽 부분. 서양에서는 이 모양이 주전자와 흡사하다 하여 주전자 자리라고도 불렀다.
2. 뒷동산에 올라 도시를 배경으로 남쪽 하늘에 뜬 궁수자리의 모습.
3. 전체적인 궁수자리의 모습. 북반구인 우리 나라에서는 전체적인 궁수자리의 모습을 보기가 어렵다.
4. 남두육성의 모습. 그 모습은 마치 작은 국자와 닮아 북두칠성과 함께 밤하늘을 빛내고 있다.
5. 삼열 성운의 아름다운 모습. 메시아 번호 20번인 매우 크고 밝은 훌륭한 대상으로 하나의 이중성을 포함하고 있다.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