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오리온의 사냥개와 외로운 별 프로키온 – 작은개자리 (겨울철 별자리) 목록

조회 : 12467 | 2008-03-24

찾아볼까?
밤하늘에는 멍멍이가 세 마리 살고 있답니다. 큰개자리, 작은개자리, 사냥개자리가 그 주인공이죠. 그 중에서 프로키온이라는 아름다운 별을 가지고 있는 작은개자리는 그 아름다운 빛으로 인해 겨울철 별자리에서도 찾기 쉬운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별자리랍니다. 작은개를 찾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아요.

 

 


작은개자리의 모습


먼저 겨울 하늘의 기준이 되는 오리온의 왼쪽 어깨인 베텔게우스부터 시작하면 되요. 베텔게우스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쭉 따라내려다 보이는 일등성이 바로 프로키온이기 때문이죠. 작은개자리는 일등성인 프로키온과 3등성별 단 두개로 이루어져 있는 별자리랍니다. 겨울철 밤하늘의 많은 별을 거느린 다른 일등성의 별자리에 비해 너무 초라한 느낌이 들지만 작은개라서 별의 수가 작은 건지도 몰라요. 프로키온은 개의 앞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청초한 은색의 빛이랍니다.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과 오리온의 베테게우스, 큰개자리의 시리우스를 연결하면 겨울철 대 삼각형이 완성이 된답니다. 겨울철 대삼각형의 겨울철 별자리의 기준이 되는 만큼 찾기가 쉬우며 이곳에서부터 별자리 여행이 시작된답니다.

 

 

 



작은개자리의 모습




신화 속으로..

다른 개의 신화가 그러하듯 작은개자리도 딱히 주인공이라고 불릴 만한 신화는 있지 않지만 유명한 것으로는 큰개자리와 마찬가지로 오리온을 보필하던 멍멍이라는 거예요. 작은개자리는 이카리우스에 대한 신화에서도 등장한답니다.

술의 신 디오니소스가 인도를 다녀오다가 아테네 옆에서 사는 이카리우스라는 농부의 집에서 하루 밤을 머물게 되었어요. 그는 과일을 짓는 농부로 성심을 다해서 디오니소스를 대접하였지요. 디오니소스는 이에 감복하여 포도나무를 선물하였고 그리고 포도나무에서 포도주를 만드는 법을 가르쳐주게 되어요.

 

 




겨울철의 대삼각형의 모습


 

 

이카리우스는 인간으로는 최초로 포도주를 만들게 되었고 이를 축하하기 위해서 사람들을 불러 파티를 열게 되었답니다. 포도주는 그 어떤 술보다 달콤했기에 사람들은 느껴보지 못했던 다른 세계에 빠져들었고 신에게 그리고 이카리우스에게 감사하였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에 많은 포도주를 먹었고 점점 이성을 상실하기 시작했어요.

사실 디오니소스는 무질서나 광란을 이끄는 신이기도 하죠. 어쩌면 인간의 본능에 가장 충실한 신일지도 몰라요. 그 후 사람들은 포도주를 먹고 깨어난 뒤 머리가 심하게 아프게 되었어요. 사람들은 이카리우스가 독이 든 술을 먹이려 했다고 했고 그를 공격했죠.

 

 

 



작은개자리의 점상사진 모습


 

 

이카리우스가 그 공격을 피하다가 그만 커다란 포도 잔에 머리를 박고 죽어버리게 되었어요. 이를 본 그의 작은 개 마이라는 이 사실을 집에 알리기 위해서 뛰어갔죠. 집에는 이카리우스를 기다리고 있는 아름다운 딸 에리고네가 기다리고 있었어요. 아버지는 안 돌아오고 충견 마이라만 돌아온 것을 보고 그녀는 다시 마이라를 따라가게 되었고, 아버지의 주검을 보게 되었어요. 그 자리에서 에리고네는 목을 메어 아버지를 따라갔답니다. 순간 주인이 모두 없어진 마이라는 아무의 먹이도 먹지 않고 죽음의 길을 선택하였어요.

이를 하늘의 신들이 보고 감복하여 마이라는 작은개자리, 이카리우스는 목동자리, 에리고네는 처녀자리로 올려주었다고 해요.

 

 

 



별자리

 

 



한 걸음 더..
겨울철 밤하늘은 비교적 맑기 때문에 쉽게 고개를 들어 보면 대체적으로 대삼각형을 찾을 수 있어요. 이왕 찾은 김에 겨울철의 숨겨진 다이아몬드까지 찾는다면 더욱 좋겠죠?

겨울철의 대삼각형 주변으로 일등성들을 쭉 이어가며 생기는 육각형 모양을 ‘겨울철의 다이아몬드’라고 부른답니다. 밝은 일등성으로 이루어져 있어 쉽게 모양을 알 수 있지만 너무 커서 그냥 무심코 흘려보내기가 쉬워요. 가장 북쪽에 있는 마차부 자리의 카펠라를 기준으로 오른쪽방향으로 황소자리의 알데바란, 오리온자리의 리겔, 큰개자리의 시리우스, 작은개자리의 프로키온, 쌍둥이자리의 폴룩스를 이으면 겨울철의 다이아몬드를 찾게 된답니다.

작은개자리는 외로이 3등성 하나만을 가지고 있는 왠지 청초해보이는 별자리랍니다. 오늘 하루 여러분의 귀여운 강아지 프로키온을 찾아서 별밤을 올려다 보는 건 어떨까요?

 

 

 



별자리

 

 



<사진 설명>
1. 작은개자리의 모습, 일등성 프로키온의 영롱한 빛이 아름답다.
2. 작은개자리의 별들을 이어 이미지화한 모습니다.
3. 겨울철의 대삼각형의 모습. 조금만 주의 깊게 보면 찾기가 수월하다.
4. 작은개자리의 점상사진 모습. 작은개자리는 아주 단순한 별자리 모양이다.
5. 프로키온을 포함한 겨울철 대삼각형의 일주 사진 모습이다.
6. 겨울철 대삼각형을 포함한 겨울철의 다이아몬드의 모습. 거대한 다이아몬드가 겨울철 밤하늘을 빛내고 있다.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화성 알고보니 생물의 천국?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