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천체 시설 - 더 먼 우주를 위해 목록

조회 : 8539 | 2007-06-14

제목

아마추어 천문관측자로서 관측할 수 있는 하늘은 한계가 있답니다. 열정은 앞선데 장비 때문에 포기하기는 아직은 이른 것 같네요. 열정과 노력만 있는다면 밤하늘은 여러분들 것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보는 거에요.

천문대

이 시간에는 더 넓은 하늘을 향해 전세계적으로 건설된 대형 천문대에 시설을 소개할까 해요. 별이 잘 보이기 위해서는 대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고산지대가 유리하답니다. 특히 하와이에 있는 마우나케아 산은 4,000m 높은 고지대에 위치해있고 태평양 주변의 섬 들 중에서는 구름보다 높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세계적으로도 매우 좋은 관측지로 꼽혀요.

지난 몇 십 년간 미국을 비롯하여 우주선진국들은 이곳에다가 다양한 천문대를 건립하였는데 그 중 유명한 것이 망원경 지름이 무려 10m 달하는 세계최대의 광학망원경인 ‘켁망원경’이랍니다.

켁망원경

세계에서 가장 큰 반사망원경인 켁 망원경은 1994년 7월, 슈메이커-레비 제 9혜성과 목성이 충돌했을 때, 세계의 그 어느 망원경보다도 가장 자세하고 상세한 이미지를 포착했답니다. 켁 망원경은 설계상 몇 가지의 중요한 신기술을 가지고 있어요. 우선 망원경의 9.82m 주 반사경의 표면이 36개의 개별적인 6각형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죠.

단편의 중심은 전기적 기술에 의해 서로 맞도록 되어 있어요. 이런 대형 광학망원경은 렌즈나 반사경을 이용하여 가시광선대의 파장을 모아서 관측하는 망원경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망원경이랍니다.

전파망원경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를 수신하며 우주의 머나먼 저편을 관측하는 망원경도 있답니다. 파라볼라 안테나처럼 생긴 전파망원경이 그것이랍니다. 푸에르토리코에 있는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은 지름이 300M나 되는 거대한 안테나를 산봉우리에 고정시킨 세계에서 가장 큰 전파망원경이랍니다.

미국령에 속한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은 우주에 전파를 쏴 되돌아오는 신호를 분석하면 외계 생명체의 존재 여부를 조사하는 SETI(Search for ExtraTerrestrial Intelligence)라고 불리는 프로젝트를 수행한 곳으로 유명하죠. 이 밖에도 SETI 프로젝트는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 주에 있는 지름 26m의 그린뱅크 전파망원경을 사용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답니다.

전파망원경

미국은 여러 망원경을 통해 한 대 망원경 이상의 효과를 가지는 엄청난 망원경들의 집합인 VLA(Very Large Array)로 유명하답니다. 영화 속에도 등장하는 VLA는 미국 뉴멕시코주에 위치하고 있는데 구경 합성이란 기술을 사용 해발 2,124 m에 지름 25 m 전파망원경 27대를 Y자 모양으로 배열하여 구성하고 있는 엄청난 크기를 자랑한답니다. VLA는 3~4개월마다 망원경을 재배치하며, 기본적으로 D, C, B, A 등 4가지 배열이 가능하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망원경 사이의 거리는 36.4 km에 달한답니다.

VLA망원경

지금까지 소개한 망원경들은 모두 지구 상에 위치한 망원경들 이에요. 하지만 지구의 대기를 벗어나지 않은 이상 많은 한계점들이 발견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미국은 망원경을 우주 공간으로 쏘아 올렸답니다. 바로 유명한 ‘허블 우주 망원경’이죠.

무게 12.2t, 주경지름 2.5m, 경통 길이 약 13m의 반사망원경인 허블 우주 망원경은 지구에 설치된 고성능 망원경들과 비교해 해상도는 10∼30배, 감도는 50∼100배로, 지구상에 설치된 망원경보다 50배 이상 미세한 부분까지 관찰할 수 있답니다.

허블 우주망원경

때문에 빅뱅 후 빛이 통과할 수 있을 정도로 우주공간이 투명해진 대략 5억 년이 지난 시점부터 우주의 중심에서 초속 18만 6000마일의 속도로 이제 막 지구에 도착하기 시작한 빛까지 포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수명이 다하고 있어 전 세계는 허블 망원경을 뛰어넘는 엄청난 크기의 망원경을 우주로 쏘아 올릴 계획을 하고 있답니다.

케네디 우주센터

우리 나라 역시 한국천문연구원을 주축으로 경북 보현산 정상에 구경 1.8m의 반사망원경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아쉽게도 아직 외국의 대구경의 망원경에는 못 미치는 실정이지만 활발한 관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보현산은 아마추어 천문 관측자 사이에서도 좋은 관측지로 해발 1124m에서 보는 밤하늘은 대단하답니다. 일반인들도 관람을 할 순 있지만 1.8m 망원경은 연구원들만 이용할 수 있어요.

보현산 천문대

어때요? 별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굳이 비싼 망원경을 소유하지 않더라도 국가에서 관리하는 대형 망원경을 관측할 수 있는 연구원이 될 수 있답니다. 수박만하게 보이는 토성의 모습, 멋진 오리온 대성운의 완벽한 모습.. 더 이상 꿈일 순 없겠죠?

우리 나라가 외국과 견줄 시설을 가지기 위해서는 먼저 여러분들의 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있어야 한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예요. ^^

독수리 성운

<사진 설명>

1. 하와이 마우나케아 산 정상에 위치한 천문대의 모습. 미국을 비롯하여 우주선진국들이 이곳에 다양한 천문대를 건립하여 관측활동을 하고 있다.

2. 켁! 소리가 나는 켁망원경. 육각형의 거울들이 지름 10m의 주경을 이루고 있으며 각각의 거울들은 땅의 흔들림등에 미세하게 조정된다. 때로는 두 개의 망원경을 동시에 사용하여 더 큰 망원경의 효과를 만들어 낸다.

3. 산의 지형을 이용하여 만든 아레시보 전파망원경. 망원경은 주경이 커지면 커질수록 망원경을 움직이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무중력의 우주에 큰 망원경을 설치하는 것은 조작의 용이성 측면에서 장점을 가진다.

4. 미국의 그린뱅크 전파 망원경. 아레시보 전파망원경과 함께 SETI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이 망원경은 슈퍼 컴퓨터에게 수많은 데이터를 전송해 준다.

5. 미국의 VLA 망원경. 영화 ‘콘택트’에도 등장한 이 망원경의 배열을 3개월을 기준으로 재배열한다.

6. 허블 우주 망원경의 모습. 지상 600km 상공에 위치한 허블 우주 망원경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우주의 모습을 보여준다.

7. 미국의 플로리다 주에 위치한 케네디 우주센터의 웅장한 모습. 이 곳에서는 많은 우주왕복선들이 쏘아 올려지며 허블 우주망원경 또한 이곳을 통해 발사되었다.

8. 보현산 천문대의 모습. 1.8m 반사망원경이 위치하고 있는 이 천문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망원경이 위치하고 있다.

9. 허브 우주 망원경이 촬영한 독수리 성운(M16)의 아름다운 모습. 밝게 빛나는 모습은 별이 탄생하는 곳으로 가스구름이 엷게 퍼져 있다.

태양계 ,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