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 천문사진가 되기 – 천체망원경의 기초 목록

조회 : 10701 | 2007-01-02

여러분들은 아름다운 천체사진을 보며 나도 한번쯤 저런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은 없나요?

우리에게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외계은하나 성운들과 같은 대상들을 직접 촬영한다는 것은 아주 흥미로운 일이에요. 하지만 별자리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은 이런 사진을 찍기가 쉽진 않을꺼 같네요.

왜냐하면 촬영할 대상이 우리에게서 멀면 멀수록 장비의 값은 천정부지로 뛰거든요. 하지만 아직 실망하긴 일러요. 일부 학교나 과학교육원, 사설 천문대에서는 일반인들에게도 비싼 장비를 이용해 멋진 천체의 모습을 보여주는 기회를 마련한답니다.

성운

먼저 우주 저너머 있는 대상을 볼려면 대상을 확대해주는 망원경이 필수적이겠죠?

이제부터 아마추어 천문가가 되기 위한 기본단계인 천체망원경의 종류와 사용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굴절망원경

천체 망원경은 기본적으로 어두운 대상을 확대해서 희미한 빛을 우리의 눈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천체망원경이 얼마나 확대를 해주는지 궁금하죠? 고성능 천체망원경을 사용하면 100m 앞에 떨어진 동전의 앞뒤도 구분 할 수 있어요.

이런 천체 망원경은 구조에 따라 크게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으로 구분해요. 굴절망원경은 볼록렌즈를 이용하여 빛을 모으는 방식이에요. 반면 반사망원경은 오목거울을 이용해서 빛을 모이는 방식이죠.

반사망원경

이렇게 모아진 빛은 우리의 눈으로 들어오기 위해서 아이피스를 통하게 돼요. 접안부를 이루고 있는 아이피스는 모아진 빛을 다시 한번 더 모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구요.

아이피스에는 종류가 많은데 초점거리와 아이피스 구경에 따라 배율이 결정된답니다. 예를 들어 40mm 아이피스는 25mm 아이피스보다 넓은 하늘을 담을 수 있어요.

만약 관측하려는 대상이 안드로메다 은하나 성단 같은 경우는 배율이 낮은 아이피스를, 외계은하나 행성과 같은 경우는 배율이 높은 아이피스가 적당하답니다.

아이피스의 종류

천체망원경은 용도에 따라 사진촬영이나 관측 시 주로 사용하는 망원경인 주망원경과 보조망원경인 파인더로 이루어져 있어요.

주망원경은 배율이 너무 높아 드넓은 하늘에서 관측할려는 대상을 한번에 찾기가 힘들기 때문에 배율이 낮은 파인더를 사용하여 관측대상을 확인하고 주망원경으로 관측을 한답니다.

적도의의 모습

초보자라면 다소 복잡할 수도 있는 망원경의 구조, 조금만 더 보도록 할까요?

하늘은 천구의 극을 중심으로 회전을 하고 있어요. 만약 망원경이 고정된 하늘만을 향하고 있다면 우리가 아이피스를 통해 바라보는 천체는 금방 우리의 시야를 벗어나 버릴거에요. 사진촬영 또한 너무 노출시간이 짧아 불가능하겠죠?

따라서 회전하는 밤하늘을 따라가며 관측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치가 바로 적도의(가대)랍니다. 적도의는 천체망원경의 삼각대와 망원경 경통을 연결시켜주는 장치로 천구의 회전 속도에 맞게 망원경을 움직여주는 역할을 해요. 이런 적도의의 도움으로 희미한 천체의 빛을 따라가며 오랜 시간 모아 멋진 사진을 얻게 되는 거랍니다.

반사망원경의 작동원리

자 이제 천체망원경에 대한 준비가 어느 정도 된 것 같네요. 이제는 별이 아주 잘 보이는 밤하늘로 나갈 차례만 남았네요.

하지만 무거운 망원경을 어떻게 가지고 갈지 고민되죠? 고성능 망원경은 무게가 무겁고 충격에 민감하여 함부로 이동시키면 고장 날 위험이 있어요.

이처럼 망원경을 개인이 소유하고 이동하게 될 경우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별이 잘 보이는 곳에 망원경을 고정시키긴 천문대가 이용되고 있답니다.

망원경

이 밖에도 전문천체관측자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될 것들은 아직도 많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알 순 없겠죠?

처음부터 비싼 천체망원경을 소유할 필요는 없답니다. 단 하나의 쌍안경이라도 좋아요. 밤하늘에 대한 열정 하나면 그것만으로도 많은 밤하늘의 대상을 정복할 수 있어요.

어떻게 보면 어렵고 어떻게 보면 쉬운 밤하늘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여러분들이 가지는 흥미라는 것! 잊지 말아요~ ^^

북아메리카 성운

<사진설명>

1. NGC2024 불꽃성운의 아름다운 모습. EM-200가이드 CCD촬영. 밤하늘에 보이는 어두운 성운의 모습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수적이다.

2. 굴절망원경은 동일 구경의 다른 방식 망원경보다 고가이지만 경통 내 공기 흐름을 받지 않아 행성촬영에 적합하다.

3. 반사망원경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큰 구경을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굴절과 반사망원경의 장점을 접목시킨 카세그레인식 반사 망원경도 있다.

4. 아이피스의 다양한 종류. 렌즈의 성능에 따라 실제 보이는 대상의 모습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배율이 높아질수록 어두워진다.

5. 적도의의 모습 적도의는 기계적인 모터에 의해 돌아가며 한쪽에 망원경을 장착하고 무게의 중심을 맞추기 위해 반대쪽에 추을 달아 적도의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한다.

6. 굴절, 반사망원경의 작동원리. 굴절은 볼록렌즈를 반사는 오목거울을 사용한다.

7. 실제 망원경이 얼마나 확대되나? KAIST 학생회관 옥상에서 그냥 사진기로 찍었을 때와 망원경에 부착해서 찍었을 때의 확대 비교. 높은 배율을 사용하면 이보다 더 크게 볼 수 있다.

8. 고가의 장비를 이용해 촬영한 북아메리카 성운. 이런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돈과 시간의 투자가 필요하다. 붉은 성운이 북아메리카 대륙을 닮았다.

천체망원경의 세계

태양계 , ,우주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세계 최대 달 모자이크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목성 탐사선 ‘주노’는 왜 목성에 갔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