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도 망원경으로 본다? - 태양의 흑점 목록

조회 : 9860 | 2006-10-26

태양의 흑점

항상 우리를 환하게 비추는 태양.. 사계절 내내 언제나 우리를 비추는 태양이 있기에 오늘날과 같은 우리가 있을 수 있어요..

여러분들은 천체관측이 밤에만 이루어진다고 생각할지 몰라요. 하지만 낮에도 우리는 단 하나의 천체를 관측할 수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태양이예요.

하지만 태양을 그냥

태양의 흑점

태양은 태양계의 중심에서 지구를 비롯한 9개의 행성을 거느리고 있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항성이랍니다. 항성은 스스로 빛을 내는 별을 의미 하는데요, 화성과 목성 같은 행성은 항성의 주위를 돌면서 항성의 빛을 반사해서 빛나게 되죠. 태양의 크기는 우리의 상상이상으로 크답니다. 지구를 태양 지름에 나란히 세우면 100개이상이 들어가니까 말이에요. 또한 상상이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요. 태양이 지구로부터 떨어져있는 거리는 1억 5000만 km로 이는 빛의 속도로 달려도 8분이나 걸리는 거리예요. 따라서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빛은 태양을 떠난 지 8분이 지난 빛이죠. ^^

태양 안시 관측의 필수품인 썬필터

무엇보다 태양은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 공급원이랍니다. 인류가 이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결국 태양이 공급해주는 것으로 수력, 풍력, 석유, 석탄 등이 태양 에너지가 변환된 형태에요. 태양은 표면온도가 6000도에 이르기 때문에 오랜 시간 직접 눈으로 관측하면 위험해요.

따라서 태양을 관측하기 위해서 쓰는 것이 ‘썬필터’예요. 썬필터는 빛의 세기를 몇만분의 일로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냥 보면 그냥 거울 같이 생겼답니다. 하지만 썬필터에 눈을 가까이 대고 형광등을 보면 아주 희미하게 형광등의 모양이 보일만큼 빛의 세기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낸답니다.

망원경 경통에 썬필터를 장착한 모습

썬필터의 종류에는 경통에 연결하는 것과 아이피스에 연결하는 것이 있는데요. 아이피스용은 태양열로 인해 깨질염려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은 경통에 연결하는 썬필터를 쓴답니다. 먼저 망원경 경통앞에 규격에 맞는 썬필터를 끼우고 태양을 관측하는 거예요. 생각보다 태양을 직접 관측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것, 그래서 태양을 관측할 때는 조심조심해야 해요.

태양의 전체 사진

태양을 썬필터를 이용해서 관측할 때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검게 보이는 흑점이에요. 흑점은 그 주변 온도보다 온도가 낮아서 검게 보이는 이유로 붙여진 이름이에요. 그럼 왜 이런 흑점이 태양에 존재하는 걸까요? 태양의 표면에서는 대류가 일어난답니다. 태양 표면의 바깥쪽은 열을 뺏겨서 열이 낮아지고 안쪽은 열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대류가 일어나게 되죠. 이런 대류현상으로 태양 표면에는 쌀알무늬들이 생기게 되요. 지구도 그러하듯이 태양의 경우 표면에 자기장이 형성되는데 태양 표면의 자기장은 태양 표면에서의 대류현상을 방해하게 된답니다. 즉, 온도가 낮아졌지만 자기장으로 인해 다시 들어갈 수 없다는 거죠. 그래서 온도가 더 많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흑점이 되는 거랍니다.

태양의 표면

흑점을 몇 일 간격으로 관측하면 그 위치가 동에서 서로 이동하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이는 바로 태양의 자전으로 생기는 거랍니다. 흑점이 검게 보여도 그것의 온도는 4000도나 된답니다. 크기도 매우 커서 지구보다 큰 흑점들이 대부분이에요.

흑점이 태양 표면에 많아지면 태양 표면에 대류현상을 방해하는 자기장이 많다는 것이고 이는 태양의 활동이 왕성하다는 뜻이에요. 태양의 활동이 왕성해 질 때는 태양 표면의 폭발로 우주 공간으로 날아온 전기를 띈 입자가 지구의 자기장과 부딪혀 방전되는 오로라 현상이 일어나게 되요. 오로라 현상은 극지방에서 주로 일어나는데 아주 장관이랍니다.

흑점의 폭발

이처럼 태양은 천체관측대상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멋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마냥 눈이 부시다는 이유로 태양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는 것 아셨죠? 시내에 있는 가까운 천문대나 과학 캠프에서는 썬필터를 이용해서 태양의 흑점을 관측하는 체험을 많이 제공한답니다.

오로라현상

태양을 눈으로 관측할 수 있다는 것. 생각만으로도 흥분되지 않나요? 막상 사진으로만 본 태양의 모습을 직접 관측하게 된다면 숨막히는 장관에 여러분의 잠재된 열정이 분출할지도 모르잖아요? 이상으로 태양 관측편이였습니다~ ^^

<사진설명>

1. 태양의 흑점 사진. 고성능 망원경을 이용해 찍은 이사진에서는 태양 표면 대류현상의 증거인 쌀알무늬와 태양 흑점의 다이나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2. 태양 안시 관측의 필수품인 썬필터. 망원경 경통 앞에 부착하는 썬필터는 망원경의 구경에 맞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망원경의 구경과 정확히 일치 하지 않으면 구경과 썬필터가 관측시 떨어져 위험의 요소가 있다.

3. 망원경 경통에 썬필터를 장착한 모습. 썬필터가 거울처럼 보이는 이유는 들어오는 빛 중 아주 극소량만 통과 시키고 나머지는 모두 표면에서 반사시키기 때문이다.

4. 태양의 전체 사진. 태양은 상당히 큰 천체로써 높은 배율이 아니더라도 태양을 관측할 수 있다. 태양 주위의 흑점이 눈에 띈다. 흑점은 시간간격을 두고 이동하거나 소멸, 생성된다.

5. 태양 표면, 흑점의 확대 촬영 사진. 태양 흑점의 크기는 지금이 1500km의 작은 것부터 십여만km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다.

6. 인공위성 '소호(SOHO)'에 의해 촬영된 태양표면 중심부의 흑점이 폭발, 거대한 에너지가 분출하고 있는 모습. 지구 10배 크기에 달하는 흑점의 폭발로 24시간 내 통신장애와 정전 사태가 발생되었다.

7,8. 태양의 왕성한 활동으로 발생하는 극지방에서의 오로라 현상. 오로라는 라틴어로 ‘새벽’이라는 뜻이다.

태양계 ,태양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목성 탐사선 ‘주노’는 왜 목성에 갔을까?
*중3학년 1학기 태양계
세계 최대 달 모자이크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