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은 존재할까? - 외계은하 목록

조회 : 9311 | 2006-07-28

외계인은존재할까?

아름다운 은하수는 우리가 속해 있는 우리은하의 아름다운 모습이라면 우리은하 넘어 있는 또 다른 은하들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은하 넘어 먼 우주에 존재하는 은하를 외계은하로 해요. 외계은하라 하면 과연 우리와 같은 지능적인 생명이 존재할까라는 의문이 들죠?

영화 ‘Contact’에서 천문학자 주인공인 외계인이 있냐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한답니다.

“우주는 아주 넓고 넓단다… 그 넓은 우주에 우리만 존재한다면 엄청난 공간 낭비아닐까?”

외계은하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우주에는 100해 개의 별이 존재한다고 해요.

이 엄청난 수는 단순히 스스로 빛을 내는 항성의 개수만 세린 거라 항성에 딸린 행성들의 수는 이보다 더 많겠죠. 이렇게 많은 행성들 중에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가져 지능이 발달한 생명체가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여러분들께 맡길게요. ^^

외계은하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은하는 앞 시간에서도 잠깐 언급한 적 있는 안드로메다에요.
태양계와 나이가 비슷한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육안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우리와 가장 가까운 대마젤란 은하는 남반구에서만 보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볼 수 없답니다.

M101

마젤란 은하는 대마젤란과 소마젤란 은하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대마젤란 은하는 우리 은하에서 15만광년 떨어져 있답니다. 가장 가까운 은하라 할지라도 빛의 속도로 15만년이나 달려한다니.. 우주는 너무나 넓죠?

대마젤란 은하의 크기는 우리 은하의 절반만하고 50억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마젤란 은하는 안드로메다나 우리은하와 같은 예쁜 모양의 나선형 은하가 아니라 대표적인 불규칙 은하로 모양이 일정치 않다는 특징이 있어요. 포르투갈의 항해가 마젤란이 최초로 지구를 일주하면서 발견했다는 마젤란 은하는 우리 은하의 친구랍니다.

마젤란은하

외계 은하는 그 모양이 매우 다양해서 크게 타원은하, 정상나선 은하, 막내 나선 은하, 렌즈형 은하 및 불규칙 은하로 구분하는데 이러한 은하의 여러 가지 형태는 은하 속의 질량 분포와 별과 가스의 상대적 비율로 결정된답니다.

우주 속에 추정되는 외부 은하의 개수는 1000억개 인데 이중 60%가 나선은하이고 불규칙 은하는 3% 밖에 되지 않는 답니다.

또한 우리은하보다 수백 배에서 수백만배 이상의 강한 전파를 방출하는 은하를 전파은하라고 한답니다

NGC7331

우주는 아주 넓지만 신기하게도 은하들끼리는 서로 충돌하기도 한답니다. 은하끼리 충돌할 경우 별이 서로 부딪히는 일은 드물지만, 거대한 중력작용으로 인해 별들이 튕겨나가거나 끌려가거나 새로운 별이 생성되는 등 은하 전체가 재편된답니다.

우리 은하도 예외는 아니랍니다. 우리가 맨 눈으로 볼 수 있는 유일한 외계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는 초속 275km의 속도로 가까워지고 있어 60억년 뒤면 우리 은하와 충돌하게 된답니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별 2000억 개로 이루어져 있고 지름이 50만 광년으로, 우리 은하보다 커서 우리 은하가 흡수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아요. 충돌 후에는 얼마 동안 별들이 마구 헝클어진 불규칙 은하의 모습을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나선은하나 타원은하 등으로 정립될 거에요.

우리 은하가 안드로메다 은하와 충돌하면 인류는 어떻게 될까요? 안타깝게도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충돌이 일어나기 전인 지금으로부터 50억년 후쯤 태양이 별의 일생을 마치며 팽창, 폭발해서 지구가 사라지고 말 것이기 때문이죠. 그때까지 인류가 존재한다면 엄청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우주를 마음대로 옮겨가며 살 수 있겠죠?

M51

이런 외계은하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답니다.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한 안드로메다 은하를 제외하고는 아마추어 수준에서는 사진으로나마 그 존재를 확인할 수 밖에 없어요. 이들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CCD와 적도위, 성능 좋은 망원경, 무엇보다 맑은 날씨가 필요하답니다. 우리에게서 엄청 멀리 떨어져 있는 외계 은하. 혹시 존재할지도 모르는 생명체가 살고 있는 머나먼 은하를 볼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지 않나요? 우리가 그들을 바라보고 있을 때 그들도 우리 은하를 망원경으로 보고 있을지 모르니까요.

★KAIST 천체동아리 별바라기

,우주
영화 ‘마션’ 속 과학 지식 그리고 약간의 허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