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다 덤벼! - 사마귀 목록

조회 : 12721 | 2009-04-30

 

대부분은 당랑거철의 의미를 신하가 이야기한 것만을 생각해서 사마귀를 제 분수 모르는 곤충으로 생각하지요. 그러나 ‘장공’의 말에 의하면, 사마귀는 자신의 소신을 갖고 불굴의 투지로 항전하는 용맹한 장수였던 것입니다.
사마귀에 관련된 유명한 권법으로 당랑권이 있어요. 17세기 중반, 권법에 자신이 있었던 ‘왕랑’은 소림사 승려와의 시합에서 계속 패하자, 사마귀가 잽싸게 매미를 잡는 모습을 보고 당랑수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숭이가 발을 교차시키면서 걷는 원후보법을 추가하여 당랑권을 창시하였다고 합니다. 결국 ‘왕랑’은 당랑권으로 소림사 승려에게 승리를 거둡니다. 그 후 여행에서 익힌 북파 18문파의 기술을 집대성하여 당랑권을 완성하였습니다.



그림. 창가의 벽에 붙어있는 사마귀
사마귀

1) 사마귀의 형태
사마귀의 몸길이는 약 10 cm이며, 몸은 전체가 편평하며 가늘고 길어요. 무엇보다도 이 녀석의 특징은 삼각형의 머리를 상하좌우로 잘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예리한 가시가 있는 낫 모양의 앞 다리는 먹이를 잡기에 적합하여 곤충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도마뱀까지도 잡아먹습니다. 날개는 발달되어 있는데 퇴화한 것도 있습니다.



그림. 사마귀의 머리와 입
사마귀의 머리와 입

그림. 사마귀의 앞다리(30배)
사마귀의 앞다리

그림. 사마귀의 날개와 확대한 사진(30배)
사마귀의 날개와 확대한 사진


사마귀는 알 - 애벌레 - 어른벌레의 과정을 거치는 불완전 탈바꿈 곤충으로서 대부분 육식성인데, 특히 살아있는 곤충 등을 잡아먹습니다. 실제로 사마귀에게 죽은 곤충을 주면 먹지 않지만, 죽은 곤충을 톡 쳐서 움직여주면 잡아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사마귀의 유래
사마귀가 낫 모양의 다리를 모으고 있는 것은 먹이를 잡으려는 포획 자세이며, 양쪽으로 벌린 것은 상대를 위협하는 자세입니다. 특히 교미 때에는 육식성이 강한 암컷이 수컷을 통째로 잡아먹는 경우도 있지요. 이때 수컷은 반사적으로 교미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당랑’에는 신랑에 대항한다는 뜻이 있어요.



그림. 귀뚜라미를 노려보는 사마귀
귀뚜라미를 노려보는 사마귀

그림. 귀뚜라미를 먹고 있는 사마귀
귀뚜라미를 먹고있는 사마귀


이처럼 무시무시한 사마귀에게 일단 걸리면 헤어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마귀란 이름은 어떻게 생긴 것일까요? 일부에서는 한자어인 '사마귀(死魔鬼)'로부터 유래했다고 합니다. 불교에서 '사마'란 목숨을 빼앗고 오온을 파괴시키는 악마입니다.
오온에서 온이란 모임을 말합니다. 따라서 오온이란 다섯 가지의 모임인데, 불교에서는 모든 존재는 색온, 수온, 상온, 행온, 식온의 다섯 가지로 이루어진다고 하지요. 그렇다면 사마귀는 모든 존재를 파괴하는 귀신과 같은 곤충인가요?



그림. 잠자리를 먹고 있는 사마귀
잠자리를 먹고있는 사마귀

그림. 고개를 돌려서 쳐다보는 사마귀
고개를 돌려서 쳐다보는 사마귀


잠자리를 잡아먹다가 소리가 나는 곳으로 머리를 휙 돌려 노려보는 모습이 위협감을 주지 않나요? 정말로 대단한 힘이 느껴지는 곤충입니다.



그림. 사마귀의 종류(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사마귀의 종류

그림. 당당한 좀사마귀
당당한 좀사마귀


사마귀에는 천적이 없나요?
물론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 잡혀 먹힌 잠자리가 천적일 수도 있어요. 사마귀의 천적 중에는 잠자리와 같은 곤충의 몸 안에 기생하는 유선형 동물인 연가시가 있습니다. 사마귀가 곤충을 잡아먹으면, 곤충 안에 있던 연가시가 사마귀의 몸 안에서 자라기 때문에 결국은 사마귀가 죽게 됩니다. 이외에도 사마귀의 애벌레를 잡아먹는 개미도 사마귀의 천적입니다.



3) 사마귀와 사마귀
사람의 피부에 난 사마귀와 곤충인 사마귀와는 어떤 관계일까요?
피부에 난 사마귀는 반구 모양으로 부풀어 오른 겉이 딱딱하고 거친 작은 양성 피부종양으로서 바이러스 감염이나 피부의 노인성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우종이라고 하지요.
따라서 곤충인 사마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피부의 사마귀를 곤충인 사마귀가 갉아먹으면 낫는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것으로부터 사마귀는 질병의 이름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합니다. 또는 사마귀가 손에 오줌을 싸면 사마귀가 생긴다는 속설도 있는데, 이 해석들은 모두 사마귀의 포악성 혹은 포식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예전에는 물건을 사면 현금으로 계산을 했지만, 지금은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지요? 신용카드는 사용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란 신용카드 회사가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발행하는 카드이지요. 따라서 회원이 물건을 사면 신용카드 회사가 대신 지불한 후 일정 기간 후에 회원에게는 원금을 회수하며, 카드 가맹점에게는 수수료를 받아요.
그러나 신용카드는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물건을 사도록 자극하기 때문에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지요. 또한 무분별하게 카드를 발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용불량자가 양산되고 있습니다. 신용불량자는 은행 거래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전반에 큰 지장을 받게 되지요.



그렇다면 이것(50배)은 무엇일까요?
무엇일까요?


바코드인가요? 아니요. 바코드는 상품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지만 신용카드에는 회원의 신용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표시는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전철표 등에도 있지만, 바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찾기가 쉽지 않아요..



주제!
동물 ,곤충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