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난의 계절 - 꽃가루 목록

조회 : 14044 | 2009-04-24


봄의 전령사인 꽃들이 여기저기 피기 시작하면 많은 사람들이 산과 들로 꽃구경하러 가지요. 그러나 꽃이 꼭 반갑지만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 때문이에요. 대표적인 봄꽃인 개나리는 진달래보다 4~5일 먼저 핀답니다.



그림. 2008년도 개나리와 진달래 개화시기(출처:기상청)
개나리와 진달래 개화시기


꽃가루 알레르기란 꽃가루의 자극에 의해 생긴 화학물질이 눈이나 코, 기관지 등을 자극하여 재채기, 콧물, 코막힘, 눈가려움증, 결막염 등의 일으키는 것이지요. 이 증세는 아침에 특히 심하며 알레르기성 비염은 전체 인구의 15% 정도가 앓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꽃가루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나요?



1) 꽃가루받이
꽃가루란 수꽃술의 꽃밥 속에 있는 가루 모양의 물질로서 화분(花粉)이라고도 하지요. 그리고 꽃가루받이 혹은 수분이란 수술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붙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분은 같은 꽃에서 수분되는 자가 수분, 다른 꽃의 꽃가루를 받는 타가 수분, 사람에 의해 붓 등으로 꽃가루가 옮겨지는 인공 수분이 있어요.
그런데 아래의 백합꽃은 꽃가루가 보이지 않네요. 어디에 있을까요? 수꽃술의 꽃밥을 잘라보면 그 안에 수많은 꽃가루들을 볼 수 있어요. 이 꽃가루들은 시간이 흘러 꽃밥이 터지면 밖으로 나와서 꽃가루받이를 합니다.



그림. 백합의 수술과 수술을 자른 단면 속에 보이는 꽃가루(50배)
백합의 수술과 수술을 자른 단면 속에 보이는 꽃가루

그림. 백합의 수술과 꽃가루(50배)
백합의 수술과 꽃가루


수분이 되면 수술의 꽃가루는 가늘고 긴 꽃가루관을 지나 씨방 속의 밑씨에 이르며, 꽃가루 속의 핵이 밑씨 속으로 들어가서 수정이 됩니다. 수정이 된 밑씨는 자라서 씨가 되고, 씨방은 열매가 되는 것이지요. 즉 우리가 먹는 과일은 꽃에 있던 꽃가루와 암술이었던 것입니다. 과일에게서 꽃 향기가 느껴지지요?



2) 꽃가루받이 방법에 따른 꽃의 분류
꽃은 수분되는 방법에 따라 충매화, 풍매화, 조매화, 그리고 수매화로 나눌 수 있어요. 이들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첫째, 곤충에 의하여 꽃가루가 옮겨지는 충매화는 대부분 화려하거나 향기가 좋아요. 그리고 꽃가루는 무궁화꽃이나 호박꽃처럼 곤충에게 붙기 좋게 돌기가 있거나 점액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분꽃, 장미꽃, 무꽃, 봉숭아꽃, 개나리 등이 있어요.



그림. 무궁화 꽃가루(50배)와 호박꽃 꽃가루(500배)
무궁화 꽃가루와 호박꽃 꽃가루

그림. 국화꽃 위에 앉은 꿀벌
국화꽃 위에 앉은 꿀벌


둘째, 바람에 의하여 꽃가루가 옮겨지는 풍매화는 꽃이 화려하지 않으며 꿀이 없지요. 소나무, 삼나무, 버드나무, 벼, 보리, 밀, 강아지풀, 옥수수, 수수, 갈대 등이 있습니다.



그림. 소나무 꽃가루(500배)
소나무 꽃가루


셋째, 새들에 의해 꽃가루가 옮겨지는 조매화는 꿀이 많으며 바나나, 파인애플, 선인장처럼 열대 식물이 많습니다. 온대 식물로는 동박새에 의해 수분되는 동백나무가 있어요.



그림. 동백꽃(30배)과 꽃가루(500배)
동백꽃과 꽃가루


넷째, 물의 흐름에 의하여 꽃가루가 옮겨지는 수매화는 주로 수생식물로서 나사말, 연꽃 등이 있지요.
그렇다면 이들 중 꽃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꽃은 무엇일까요? 바로 풍매화입니다. 바람에 의해 수분하는 풍매화의 꽃가루는 작고 가벼우며, 양이 많아요. 또한 공기 주머니와 같은 기관이 있어 공기 중에서 잘 퍼지지요. 반면에 충매화는 꽃가루 양이 적고 무거워서 공기 중에 잘 떠다니지 않습니다.
따라서 꽃가루 알레르기의 주범은 풍매화인 소나무나 참나무, 자작나무, 사시나무의 꽃가루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와 비슷한 ‘여름감기’는 일주일 정도 지속되면서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세가 차례로 나타나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는 이들 증세가 한꺼번에 나타납니다.



3) 꽃가루 알레르기를 피하려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도 인구의 2~3%가 돼지풀로 인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삼나무에 의한 알레르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꽃가루 알레르기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먼저 원인이 되는 꽃가루를 확인하여, 그 꽃이 필 때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방문을 잘 닫아야 합니다. 그래서 기상청은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가 지난 1997~2007년 관측한 자료를 토대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식물별에 대해 '꽃가루 달력'을 지역별로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그림. 꽃가루 달력(출처: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꽃가루 달력


이 달력에 따르면 3~5월은 나무의 꽃가루, 5~9월은 잔디, 8~10월은 잡초에 의한 알레르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벚꽃이나 철쭉처럼 흔한 꽃들은 꽃가루가 날리지 않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지 않아요. 이 방법으로 효과가 없으면 전문의사의 도움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지요.



그림. 벚꽃과 철쭉(500배)
벚꽃과 철쭉

 

4) 두상화, 설상화, 관상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꽃은 백합처럼 암술, 수술, 꽃잎 등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른 경우도 많지요. 예를 들어 루드베키아, 벌개미취 혹은 국화, 민들레와 같은 꽃들은 두상화라고 합니다.



그림. 백합과 일반적인 꽃의 구조
백합과 일반적인 꽃의 구조

그림. 루드베키아와 벌개미취
루드베키아와 벌개미취


두상화란 줄기 끝에 꽃대가 없이 낱개의 많은 꽃들이 피어 있는 꽃차례를 갖는 꽃으로서 꽃차례란 꽃대에 달린 꽃의 배열 또는 꽃이 피는 모양을 말합니다. 이때 꽃잎이 없이 암술과 수술로만 된 꽃을 관상화, 여러 장의 꽃잎이 붙어서 마치 혀 모양의 꽃잎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설상화라고 합니다.




두상화 관상화 설상화

그림. 관상화와 설상화로 구성된 두상화인 국화(30배)
관상화와 설상화로 구성된 두상화인 국화


따라서 두상화 안의 꽃들은 관상화 혹은 설상화일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설상화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개망초, 코스모스, 해바라기는 가운데는 관상화, 가장자리는 설상화인 두상화입니다. 약간 복잡하지요?



5) 꽃의 다른 분류 기준
꽃은 수분 방법 외에도 꽃의 4요소, 암술과 수술의 위치, 꽃잎의 모양에 따라서 다르게 분류할 수 있어요. 꽃의 4요소인 암술, 수술, 꽃잎, 꽃받침이 모두 있으면 갖춘꽃, 이들 중 하나라도 없으면 안갖춘꽃이에요. 그리고 암술과 수술이 한 꽃 안에 있으면 양성화, 각각 다른 꽃에 떨어져 있으면 단성화로 분류합니다. 또한 꽃잎이 서로 붙어 있으면 통꽃, 서로 떨어져 있으면 갈래꽃으로 나눕니다.



그림. 꽃의 분류
꽃의 분류


이처럼 꽃의 분류는 다양합니다. 물론 이러한 분류를 다 알지 못하더라도 꽃은 그 자체로 아름답지요. 그러나 알고 있는 만큼 꽃은 새롭게 보이겠지요? 같은 그림과 음악을 보고 듣더라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만큼 다른 느낌으로 그림이 보이고 음악이 들리는 것과 같은 것이에요.



그림. 다양한 꽃가루들(500배)
다양한 꽃가루들

 

이것은 무엇일까요?
‘당랑거철(螳螂拒轍)’이란 고사성어를 알고 있나요? 기원전 8세기에서 기원전 3세기에 이르는 고대 중국의 춘추시대에 천하 제패를 꿈꾸던 제나라의 ‘장공’이라는 임금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가 사냥을 가기 위해 수레를 타고 나섰지요. 이때 모든 백성들은 머리를 조아리는데, 길 가운데 곤충 한 마리가 도끼 같은 두 다리를 펼치고 수레에 맞서 공격 자세를 취하는 것이었습니다.
‘장공’이 신하에게 어떤 벌레냐고 묻자, 신하는 "이 녀석은 앞으로 나갈 줄만 알고 뒤로 물러설 줄 모르는 녀석인데 제 분수를 망각하고 덤벼들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지요. 이에 ‘장공’은 "아하! 사람이었다면 천하의 용사이겠구나. 나에게도 이런 용기와 기백을 가진 용사가 있었으면...."하고 아쉬워하면서 곤충을 피해서 지나가지요. 이와 관련된 고사성어가 바로 당랑거철입니다.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이것(50배)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바로 ‘장공’이 그 기개를 부러워했던 곤충의 겹눈이에요. 곤충을 포함한 모든 절지동물의 눈은 겹눈입니다. 알고 있지요? 그런데 이 녀석의 겹눈은 지금까지 본 겹눈과는 달리 녹색입니다. 특이하지요? 겹눈으로 광합성을 하는 것도 아닐 텐데 말이에요.



주제!
식물 ,계절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