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불면 날아가는 민들레 홀씨 목록

조회 : 15053 | 2008-05-28

민들레

위의 사진은 민들레 씨앗을 확대한 것입니다. 민들레는 홀씨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홀씨는 아닙니다.
민들레 홀씨를 호~하고 불어서 날려본 적이 있나요? 홀씨란 민꽃식물이 무성생식을 위해서 바람에 의해 이동하는 세포입니다.

그러나 민들레는 꽃식물이며, 홀씨가 아니라 단지 씨이지만 바람에 날리는 것이 홀씨식물과 비슷해서 민들레 홀씨라고 부른답니다. 실제로 홀씨는 양치식물(고사리, 쇠뜨기), 선태식물(이끼류), 균류(곰팡이나 버섯) 그리고 조류(파래, 미역 등 바다의 민꽃식물)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민들레 홀씨의 모양은?
일부 민들레 홀씨가 빠진 밑둥과 민들레 홀씨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서양 민들레입니다. 그럼 서양 민들레와 토종 민들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토종 민들레는 씨앗이 싹을 틔우고 꽃이 피려면 오래 걸리며, 자신의 꽃가루로 수정을 하지 않습니다. 혹 자가수정을 하더라도 발아가 되지 않는 무정란과 같은 씨가 되고 말지요.

그러나 서양 민들레는 그 해에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만들며 자가수정도 하기 때문에 번식력이 매우 강하지요. 그래서 안타깝게도 발견되는 대부분의 민들레는 서양 민들레이며 토종 민들레는 찾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림

씨

2) 어떻게 구분할까요?
토종 민들레는 꽃받침이 위로 향하면서 꽃을 차분하게 감싸고 있고, 꽃받침이 아래로 향한 것은 서양 민들레입니다.
이 외에도 화분이나 씨앗의 형태가 달라요.

토종 민들레

서양 민들레

3) 민들레의 밑둥 비교

민들레 홀씨의 밑둥의 모양을 비교하면 비슷하지만, 약간의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토종 민들레의 경우는 아래가 좁고 위가 크며, 흰 민들레는 전체적으로 통통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양 민들레는 날렵한 모양을 하고 있지요.

오른쪽 사진은 차례대로 토종 민들레, 흰 민들레, 서양 민들레의 모습을 담은 사진입니다. (재래종민들레의 번식과 보존에 관한 연구, 2002 인천광역시 과학전람회, 인천 학익초 최영신 선생님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밑둥

4) 홀씨의 갓털에 가시가 있는 이유는?

민들레 홀씨의 갓털을 자세히 보면 창살과 같은 뾰족한 가시들이 있어요. 이 가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아무런 이유도 없이 존재하는 것은 없답니다.

생물의 가장 근본적인 본능 중의 하나는 종족 보존이지요. 자신은 이 땅에서 사라지지만 자신의 몸에서 태어난 자손이 그 삶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민들레 홀씨의 갓털의 가시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민들레의 번식을 도와주는 것이 아닐까요?
가시

예를 들어 무궁화 꽃가루도 복어 혹은 어뢰처럼 수많은 돌기가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즉 번식을 하려면 꽃가루가 암술 위에 수정을 해야 하는 데 이러한 돌기가 있음으로 인해서 수정이 잘 되는 것이 아닐까요? 무궁화 꽃가루의 수술에 난 가시도 수술이 암술에 수정이 잘 되도록 도와 줍니다.

그림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환절기에 감기로 고생한 적이 있나요? 환절기는 계절이 바뀌는 기간으로서 낮과 밤의 기온이나 습도의 일교차가 매우 크지요. 이 시기에는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감기 등에 잘 걸린답니다.
감기에 걸리면 열이 나지요? 그것은 감기 바이러스 때문이에요. 감기 바이러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체온을 높여 바이러스를 잡으려는 인체의 작용인 것입니다. 그래서 여름에는 기온이 높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아요.
따라서 감기로 인해 열이 나면 몸을 차갑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따뜻하게 해야 합니다. 그러나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인체의 세포, 특히 뇌세포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해열제를 복용하거나 찬물로 찜질하여 체온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체온계

그렇다면 이것(30배)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몸에서 나는 열, 즉 체온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온도계와는 달리 35 oC에서 42 oC 까지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이상이 되면 사람의 생명이 위험하기 때문이지요.

식물 ,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