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겨울, 춥지 않나요? - 스타킹 목록

조회 : 9841 | 2008-05-14


스타킹


위의 사진은 스타킹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한쪽 방향으로 길게 잡아당긴 것입니다. 신축성이 좋아요.
추운 겨울날. 누나가 스타킹을 신고 외출을 하려고 합니다. “누나 춥지 않아?” 대범이가 묻자, “응. 약간 춥지만 괜찮아.”라고 누나가 대답을 합니다. 겨울용 스타킹은 특별한 보온 장치가 되어 있는 것일까요?

1938년 미국의 듀퐁(Du Pont)이라는 화학 회사에서 ‘석탄과 물과 공기로 만든 거미줄보다 가늘고, 실크보다 아름답고, 강철보다 강한 섬유’라는 나일론을 만들었을 때, 당시 여성용 나일론 스타킹은 실크보다 매우 비싼 가격이었지만 없어서 못 팔정도로 불티나게 팔렸다고 합니다.

흔히 비단은 황하 문명을, 면은 산업 혁명을, 그리고 나일론은 20세기 문명을 일으켰다고 할 정도로 나일론은 인류의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고분자로 만든 제품들은 잘 분해되지 않고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기도 하지요. 최근 환경 보호 차원에서 플라스틱의 재활용에 대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나일론은 질기고 손이 세탁이 간단하며 다림질하지 않고도 입을 수 있었기 때문에 처음 개발되었을 당시에 나일론은 꿈의 옷감이었습니다. 그래서 나일론은 쓰이지 않는 데가 없을 정도였지요. 그러나 땀을 잘 흡수하지 못해서 무좀과 같은 피부병이 생기기 쉽고 정전기 등이 발생하며,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금은 폴리에스테르, 레이온과 같은 다양한 고분자 섬유 등이 개발되어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이제 스타킹을 살펴 볼까요?


스타킹은 잘 늘어나는 폴리우레탄과 나일론을 동시에 방사하여 만든 화학 섬유로 만듭니다. 나일론은 누에의 실처럼 광택이 있습니다. 요즘은 누에의 실크로 만든 분말을 스프레이처럼 뿌려서 신는 일회용 에어 스타킹도 있어요.


스타킹



2) 겨울용 스타킹은?


겨울용 스타킹은 보온을 위해서 여름용보다 더 많은 섬유 가닥으로 꼬아서 만듭니다. 특히 섬유를 꼬아줄 때 울리 가공(wooly finish)이라는 특수한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것은 흑인의 곱슬머리처럼 섬유를 꼬아주는 방법인데, 이렇게 만든 스타킹은 부피가 증가하고 많은 공기가 들어있기 때문에 보온 효과가 뛰어나답니다. 곱슬머리처럼 꼬여있는 섬유들이 보이죠?

 

 

섬유

 

 



3) 고분자로 만든 다른 생활용품은?


찌든 때를 제거하는 청소용품인 매직블록(magic block 혹은 magic eraser)은 극세사 소재인 멜라닌 고분자로 만들어진 매직 스폰지입니다. 이것은 멜라닌 고분자에 공기를 불어넣어 스폰지처럼 만든 것으로서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만으로도 세척이 가능한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지요. 즉 때와 같은 오염물질을 비누와 같은 세제를 이용하여 화학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것입니다.

 

 


고분자 생활용품



 



최근에는 안경닦개로 재료로 새미 가죽 대신에 폴리에스테르 고분자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같은 폴리에스테르 고분자로 만든 Y-셔츠로는 잘 닦이지 않지요? 그 이유는 안경닦개의 폴리에스테르에 사용하는 섬유는 직경이 1~2㎛의 초극세사인 데 반해, 보통 섬유는 10~15㎛로 굵기 때문입니다.

극세사란 나일론과 폴리에스테르로 만든 0.5 데니어 이하의 섬유로서 머리카락의 1/25 정도입니다. 초극세사는 0.1 데니어 이하의 실입니다. 데니어(denier)란 실의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서 길이가 9 ㎞인 섬유의 무게가 1 g일 때를 1 데니어로 정의합니다.

초극세사 섬유는 안경 표면을 지나가는 섬유가 가늘고 섬유 사이의 공간이 촘촘해서 안경 표면에 더 잘 밀착되기 때문에 먼지나 때가 잘 제거됩니다. 또한 부드러워서 유리를 닦아도 흠집이 나지 않기 때문에 청소용품으로도 많이 활용되지요.

초극세사 항균 섬유(이불)도 있는 데, 진드기는 보통 100~200㎛로, 초극세사로 만든 침구 안쪽으로 침투할 수 없다고 합니다. 또한 초극세사 제품은 표면적이 넓어 면보다도 흡수율이 2~3배 높기 때문에 스포츠 의류나 목욕 가운에도 많이 사용하지요.

그렇다면 면으로 안경닦개를 만들면 어떨까요? 잘 닦이지 않지요. 왜 그럴까요? 일반적으로 면은 수분을 잘 흡수하지만 안경에는 흔히 기름때가 묻기 때문에 잘 닦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폴리에스테르는 기름 성분과 친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안경을 닦을 수 있는 것입니다.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아빠의 흰머리를 본 적이 있나요?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흰머리는 모근의 멜라닌 색소가 없어져 검은색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자연적인 노화 현상이랍니다. 따라서 흰머리를 뽑아도 모근은 남아있기 때문에 계속 흰머리가 나게 된답니다.

그러나 젊은 사람에게도 흰머리를 있어요. 이러한 흰머리는 유전이나 영양부족 혹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멜라닌 색소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부분만 흰머리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그 부분만 두피의 색소가 소실되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흰머리를 무엇이라고 부를까요?
휜머리

주제!
물질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