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손을 깨끗이 씻자 - 때 목록

조회 : 7481 | 2008-03-03





위의 왼쪽 사진의 지문은 선명하지요? 그런데 오른쪽 손가락에는 때가 있네요.

‘1830 손씻기 운동’을 아시나요? 의사 선생님들은 매일 환자들을 치료하기 때문에 세균에 전염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병에 잘 걸리지 않아요. 왜 그럴까요? 약을 많이 먹을까요? 아니요. 그것은 바로 손을 철저히 잘 씻기 때문입니다. 1830 손씻기 운동은 하루에 8차례 30초 이상 손을 씻자는 운동입니다. 손씻기는 전염병 예방의 첫 걸음이지요.

세균들은 주로 손바닥, 손가락 사이와 손톱 주위에서 살기 때문에 손만 청결하게 유지해도 대부분의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그래서 선생님께서 여러분들에게 손을 잘 씻으라고 말씀하시는 것이랍니다. 그러면 일을 하고 난 후의 손가락은 어떨까요?



1) 일을 하고 난 후?
손에는 눈으로는 잘 볼 수 없지만 먼지와 여러 가지 오염물들이 많기 때문에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아요. 등교 전에, 화장실에 갖다 올 때, 점심 식사 전에, 귀가 후, 잠자기 전… 그러면 여러분들은 감기나 전염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할 거예요. 물로만 씻으면 세균들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비누나 전용 세정제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또한 전염병 예방뿐만 아니라 피부 관리를 위해서도 손은 청결해야 하지요.







18세기 초 비누(Soap)가 발명될 당시 유럽의 평균 수명은 22세에 불과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열악한 위생 환경으로 인해서 유아 사망률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누의 사용은 출산시 유아 감염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18세기 이후 인구 증가를 가능케 했고, 이것은 영국의 경우 산업 혁명이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1차 세계 대전 당시 독일은 비누 원료인 유지를 다이너마이트 제조에 사용했기 때문에 유지가 부족해서, 대용품으로 석탄을 원료로 한 합성 세제인 부틸나프탈렌설폰산나트륨을 합성했지요. 그러나 세척력이 좋지 않아 전후 다시 비누를 사용하였습니다. 다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독일은 이전의 연구를 기반으로 대용 비누를, 미국은 알킬벤젠설폰산나트륨(ABS)을 합성했습니다. 비록 이러한 합성 세제가 지금은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지만 초기에는 인류의 수명이나 복지에 크게 기여했답니다.

 

 





2) 그런데 지문은 모두 같은가요?
사람의 지문은 그 모양에 따라, 활 모양의 궁상문(5%), 말굽 모양의 제상문(62%), 소용돌이 모양의 와상문(33%)으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지문 인식(finger scan)은 주민등록증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사람과 사람을 구분하는 생체 인식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3) 다른 생체 인식 방법은?

지문 외에도 눈동자의 홍채, 손등 정맥 혈관, 음성의 지문인 성문, DNA 등 사람의 몸에 있는 많은 특징들을 생체 인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홍채 인식(iris scan)은 사람의 눈 중앙의 검은 동공과 흰자위 사이에 존재하는 도넛 모양의 홍채 무늬 패턴으로 태어날 때 한 번 정해지면 평생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식별에 이용할 수 있지요. 홍채 인식은 지문 인식보다 10배 정도 더 정확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보안을 위해서 홍채 인식 마우스가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정맥 인식(vein recognition)은 손등이나 손목 혈관의 형태를 적외선으로 투시하여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본인의 동의를 받지 않고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권 침해의 요소가 있지요.

 

 

 

 


홍채

 





4) 손톱 사이는 어떤가요?


손톱 사이에도 때가 많아요. 손톱은 피부의 각질층이 변한 것으로서 갈고리 손톱(고양이, 개와 조류나 파충류), 발굽(손가락 맨 끝을 에워싼 것 같이 넓은 손톱으로서 말, 소, 코끼리 등), 평손톱(편평하게 손가락끝 뒤쪽에 퍼져 있는 손톱, 사람과 원숭이류)의 세 가지 종류가 있어요.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지구온난화(Global warming)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지구온난화는 지구 대기의 온도가 점점 높아지는 현상인 데, 20세기 들어서 화석 연료 사용량의 증가, 삼림벌채 등으로 인해 그 속도가 점차 빨라 지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는 왜 일어날까요? 직접적인 원인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기체가 대기 중으로 배출됨으로 써 일어나는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 때문입니다. 메탄이나 프레온 가스도 온실효과에 큰 영향을 주는 기체들입니다. 위 사진의 동그란 것들은 식물이 숨을 쉬는 숨구멍, 즉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소나무의 호흡 기관입니다.

 

 

 





주제!
,세균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머리카락 확대 - 흰머리, 곱슬머리, 파마머리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영화 아바타’와 3D 열풍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