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점박이 마을 - 인쇄 색상 목록

조회 : 5510 | 2008-02-20


왼쪽 사진은 쉬림프(shrimp, 새우) 피자가 인쇄된 광고지였어요. 그렇다면 이것은 포테이토 피자겠지요?

이렇게 점으로 인쇄되어 있는 광고지를 본 적이 있나요? 없다고요? 아니요. 비록 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대부분의 광고지들은 점으로 인쇄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매일 이러한 광고지들을 보고 있어요. 그런데 왜 점으로 인쇄할까요? 점으로 인쇄하기가 더 어렵지 않을까요?

점으로 인쇄하는 이유는 다양한 색을 표현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에 24색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인쇄를 해야 한다면 인쇄기가 너무 복잡하겠지요. 그래서 디스플레이 장치가 빛의 삼원색으로 다양한 화면을 나타내듯이 광고지도 색의 삼원색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들을 표현한답니다.

 

 

 

 



 

 



1) 그럼 인쇄물을 확인해 볼까요?

피자를 선전하는 광고지는 물감으로 색을 칠해서 그림을 그린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확대해 보면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점들로 찍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아빠께서 보시는 신문을 보면 작은 점들로 인쇄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광고지는 점들을 더 촘촘하게 인쇄해서 모양을 더 선명하게 만든 것입니다.

 

 




인쇄물


 

 

2) 다른 인쇄물을 볼까요?

 

 


디스플레이 장치와 마찬가지로 광고지와 같은 인쇄물들도 색의 삼원색으로 다양한 색을 표현할 수 있지요. 예전에는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을 색의 삼원색이라고 했는데, 실제로는 청록색(cyan), 자주색(magenta), 노란색(yellow)이 색의 삼원색입니다. 다음 사진을 자세히 보면 빨간색은 자주와 노란색이 섞여서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처럼 청록색과 자주색, 노란색과 청록색, 자주색과 노란색을 섞으면 각각 파란색, 초록색, 빨간색이 된답니다. 그런데, ④번에서 보듯이 색의 삼원색을 모두 섞어도 검정색이 되지 않아요. 이러한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색의 진하기는 검정색(black)의 농도로 조절하여 표현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RGB에 대응하는 의미로 CMYK 색상 체계라고 합니다. 검정색 Black의 첫 글자인 B를 사용하지 않고 마지막의 K를 사용한 것은 파란색의 Blue와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3) 컬러 프린터기도 같은가요?


컬러 프린터기로 출력한 인쇄물도 역시 깨알과 같은 작은 점으로 되어 있지요? 마찬가지로 컬러 프린터기에는 청록색, 자주색, 노란색의 삼원색과 검정색의 토너가 있어 이들의 혼합에 의해서 다양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눈

 




그러나, 즉석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폴라로이드 필름 안에는 색의 삼원색에 해당하는 화합물이 있는 각각의 층과 색을 현상하는 약품들이 처리된 인화지가 있답니다. 그리고 이것들이 햇빛에 노출되면 화학반응에 의해서 색이 나타나기 때문에 점이 아니라 연속적인 색으로 나타나지요.

최근에는 휴대폰과 디지털카메라의 이미지를 프린트하는 휴대용 프린터가 등장했습니다.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이 최신 프린터도 잉크가 필요 없다는 점이 특징인 데, USB 포트로 이 프린터기를 연결하면 5cm × 7cm의 사진을 뽑을 수 있다고 합니다.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마치 벌레가 파먹다 만 과일같이 생겼어요. 거울을 들고 구석구석 잘 살펴 보세요. 여러분의 얼굴에 있어요. 이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게 되면 서둘러서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하지요.


주제!
에너지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2학기 에너지
페트병으로 만든 크리스마스트리 : 플라스틱의 세계
*초등6학년 2학기 에너지
‘탄소 제로 도시’ 뜬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