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목록

조회 : 19888 | 2008-02-01

겹눈

위의 사진은 살아있는 메뚜기와 잠자리의 겹눈입니다. 신기하지요?

‘잠자리 날아 다니다 장다리꽃에 앉았다 살금살금 바둑이가 잡다가 놓쳐 버렸다 짖다가 날려 버렸다’ 잠자리를 잡으러 살며시 뒤로 다가가지만 어떻게 알았는지 잠자리는 금방 날아가 버리지요. 방아깨비도, 모기도, 파리도… 곤충들은 적이 다가오는 것도 쉽게 알 수 있는 특수한 눈인 겹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1) 곤충의 눈은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의 눈과 어떻게 다를까요?
잠자리의 눈을 200배, 500배 확대한 사진입니다. 잠자리 눈은 마치 벌집처럼 생긴 육각형 모양의 낱눈이 3만여 개 모여서 만들어진 겹눈이에요.

2) 다른 곤충들의 겹눈은 어떻게 생겼나요?

다양한 곤충들의 겹눈을 200배 확대한 사진입니다. 모두 아름답고 신기하지요? 그 중에서도 주로 음식물 쓰레기 근처에서 있기 때문에 더럽다고 생각되는 초파리의 겹눈은 빨간색이네요. 이처럼 모든 곤충들은 겹눈을 가지고 있답니다.

3) 곤충들의 눈은 왜 겹눈일까요?

사람의 눈의 구조를 보면 안구를 통과한 물체의 상이 망막에 거꾸로 맺히고, 이것은 망막의 수많은 감각 세포에 의해서 뇌에 전달하여 물체를 감지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의 눈이 두 개이기 때문에 사물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어요.
그러나 곤충은 사람과 매우 다르지요. 대부분의 곤충은 2개의 겹눈과 3개의 홑눈이 있는 데, 겹눈은 육각형의 수많은 낱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낱눈에 의해 사물을 모자이크처럼 조각조각 맞추어서 본 답니다. 그러면 곤충의 눈이 겹눈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눈

그 이유는 낱눈들이 조금씩 다른 방향을 향하고 있기 때문에 머리를 돌리지 않고도 넓은 지역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살금살금 다가가도 잠자리나 파리를 잡기가 어렵답니다
곤충의 낱눈은 볼록렌즈 모양의 6각형 각막과 빛을 모으는 원추정체로 이루어집니다. 각막으로 들어온 빛이 감간이라는 간상세포를 통과해 망막세포로 된 감광층에 닿으면 전자신호가 시신경으로 전달되지요. 즉 수많은 렌즈와 같은 낱눈은 각각의 독립된 점 하나씩만 인식하지만 망막의 수많은 감각 세포에 의해 모자이크처럼 하나의 물체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겹눈의 시력은 홑눈수와 홑눈의 시각 등에 따라 다르며, 꿀벌은 사람의 1/60∼1/80 정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낱눈이 많을수록 정밀하게 볼 수 있는데, 파리나 벌은 약 4,000개입니다. 다행인 것은 모기의 겹눈 시력이 파리보다 나쁜 것입니다. 만약에 모기가 더 좋다면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온 몸이 간지럽지 않나요?

겹눈

이러한 곤충의 겹눈을 육각형의 마이크로 렌즈 등을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제작하려는 과학자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 복합눈은 초박형 카메라, 캠코더, 시각장애자용 인공 망막 및 군사용, 장 내부 촬영 등 의료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곤충의 구조

곤충은 머리, 가슴, 배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 3쌍의 다리와 2쌍의 날개가 가지고 있지요. 옆의 사진은 개미입니다.
곤충은 소리, 맛, 방향, 냄새 등을 인식하는 감각 기관인 더듬이가 2개 있습니다. 형태는 하늘소처럼 긴 것, 부채처럼 생긴 것, 풍뎅이처럼 생긴 것, 나비처럼 끝이 둥그런 타원형, 누에나방처럼 빗살과 같고 각기 여러 개의 마디로 되어 있는 것 등이 있습니다. 더듬이의 편절에는 여러 형태의 감각 수용체가 있어 냄새, 페로몬, 접촉, 그 밖의 여러 가지 자극을 탐지하지요. 아래는 누에나방, 모기, 벌의 더듬이를 확대한 사진입니다.

곤충

5) 바닷가의 생물도 겹눈일까요?

바닷가의 게들도 요리조리 쏜살같이 도망칩니다. 게들도 곤충과 마찬가지로 겹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다가가는 것을 빨리 알아차린답니다.

6) 한걸음 더… 곤충은 홑눈도 있어요..

곤충들은 겹눈뿐만 아니라 2개 또는 3개의 홑눈이 있어요.
홑눈은 밝고 어두운 명암을 구별하여 곤충의 활동성을 조절합니다. 파리의 홑눈을 검게 칠하면, 파리가 어두워진 것으로 생각하여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홑눈

7) 사람에게도 홑눈이?

그렇다면 사람은 어떻게 밝고 어두운 명암을 구분할까요?
사람의 눈의 망막에는 원추 세포와 간상 세포라는 두 종류의 시세포가 있습니다. 원추 세포는 물체의 모양과 색을 그리고 간상 세포는 명암을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밝을 때는 원추 세포가 어두울 때는 간상 세포가 적극적으로 작동하여 밝고 어두운 것을 알게 되지요. 여기서 곤충의 겹눈은 원추 세포에 홑눈은 간상 세포에 해당합니다.
원추 세포에는 적색, 녹색, 청색 빛에 대한 감도가 높은 색소를 포함하고 있는 적추체(ρ세포), 녹추체(γ세포), 청추체(β세포)의 세 종류가 40 : 20 : 1의 비율로 있어요. 이들이 감지하는 정보를 근거로 색깔이 인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앞의 디스플레이 장치에서 빛의 삼원색인 RGB를 혼합해서 다양한 색깔의 화면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일부 영장류를 제외한 포유동물은 색깔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합니다. 흔히 투우 경기에서 붉은 천은 황소를 흥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황소는 색깔을 구분하지 못하지요. 다만, 사람에게는 붉은 색을 인지하는 적추체가 훨씬 많기 때문에 붉은 색은 황소보다는 투우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들을 더 흥분시킨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그 때의 붉은 함성을 기억하고 계시나요?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흰색, 검정색, 갈색, 보라색 알갱이들… 마치 쌀, 보리, 조, 수수 등이 섞여 있는 잡곡과 비슷하지 않나요? 그러나 가운데에 자세히 보면 암모나이트 화석처럼 생긴 알갱이도 있어요. 찾았나요? 과연 이것은 어떤 알갱이들을 모아 놓은 것일까요?

동물 ,곤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