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현미경으로 본 작지만 아름다운 신비의 세계 목록

조회 : 8530 | 2008-01-31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을 ‘현미경으로 본 작지만 아름다운 신비의 세계’로 안내할 홍박사입니다.

현미경으로 볼 수 있는 작지만 아름답고 신비한 세계는 많습니다. 우리 주변의 식물의 기공이나 나비, 잠자리, 벌 등과 같은 곤충들의 겹눈을 눈으로 보는 것 보다 훨씬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지요.

현미경으로 생물만 볼 수 있나요? 아니요. 현미경을 통해 지폐의 미세문자, CD의 무지개 색깔, 모래 등에 담긴 과학의 세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먼저 현미경을 간단히 소개할게요.
현미경에는 수천 배 배율의 광학 현미경, 수십만 배 배율의 전자 현미경, 그리고 최고 수천만 배로서 원자도 관찰할 수 있는 원자 현미경이 있어요.

 

 

 

그림

 

 


1. 광학 현미경
일반 실험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현미경이에요.
가시광선을 시료에 비추면 시료를 통과한 빛이 대물렌즈에 의해 확대되고, 접안렌즈에 의해 확대된 상을 관찰할 수 있지요. 그러나 빛의 파장보다 작은 0.0004mm 이하는 볼 수 없어요. 광학현미경

 

 

2. 전자 현미경
이 현미경은 빛 대신에 전자를 이용합니다.
빛의 파장을 일정하지만 전자의 파장은 속도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전자를 가속시키면 짧은 파장의 전자를 만들 수 있어요. 이 전자를 시료의 표면이나 주사하여 상을 얻는 주사 전자 현미경(SEM)과 얇은 시료에 투과시켜 상을 얻는 투과 전자 현미경(TEM)이 있어요. 전자현미경

 

 



3. 주사탐침 현미경(원자 현미경)

 

 


초기의 주사터널링 현미경(STM)은 전도성이 있는 시료와 탐침이 접근할 때, 전압을 가하면 접촉하지 않더라도 양자역학적 터널링 현상으로 전류가 흐르는 데, 이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탐침을 이동시켜 상을 얻습니다.
나중에 개발된 원자력 현미경(AFM)은 캔틸레버에 부착된 미세한 탐침이 시료 표면에 접근할 때 탐침과 시료 원자 사이의 인력과 척력에 의해 캔틸레버가 휘는 정도를 레이저로 측정하여 물질의 형상을 알 수 있어요.

최근에는 광학 현미경을 접안렌즈가 아니라 USB로 컴퓨터에 직접 연결하여 모니터로 상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현미경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주사탐침 현미경

 

 


디지털 현미경은 현미경, USB, 컴퓨터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어요.
1. 컴퓨터나 TV 모니터로 현미경에서 확대된 영상을 쉽게 볼 수 있다.
2. 약 1,000배까지 확대할 수 있으며 가격이 20만원 대에서 약 300만원 대로 저렴하다.
3. 현미경의 크기가 작고, 시료 준비 및 사용 조작이 간편하다.

 

 







‘현미경으로 본 작지만 아름다운 신비의 세계’에서 사용한 현미경은 500배까지 확대할 수 있는 디지털 현미경을 사용했어요. 자! 이제부터 우리를 작지만 아름다운 신비의 세계로 초대한 주인공들을 모두 함께 만나볼까요?

 

 

 




Quiz. 이것은 무엇일까요?



다음시간에 만나 볼 OOO의 확대 모습입니다. 최근에 어른들은 형과 누나와 같은 청소년들을 ‘엄지족’ 이라고 부른 답니다. 그 이유는 엄지 손가락으로 이것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이것을 사용할 때에는 용건만 간단히 해 주세요~~
여러분에 생각하는 OOO의 이름을 <나도 한마디!>에 적어주세요!


주제!
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