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지방식 먹고도 건강한 이누이트族의 비결은? 목록

조회 : 1398 | 2015-10-08

이누이트

이누이트족의 모습.  - Ansgar Walk(위키피디아) 제공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고지방 식단을 먹고도 건강하게 사는 사람들도 있다. 그린랜드에 사는 이누이트족이 대표적인데, 물개처럼 지방이 많이 포함된 해양포유류를 먹고 살지만 심혈관계 질환에 잘 걸리지 않는다.

 

최근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 영국 컬리지런던대(UCL), 덴마크 코펜하겐대 등 국제 공동연구진은 이누이트족에게 특이한 돌연변이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 ‘사이언스’ 18일자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지방대사와 관련된 유전자에서 돌연변이를 발견했다. 이 돌연변이는 체내에 많은 지방산의 성분을 조절하는 등 효과가 다양했다. 이누이트족에서 100% 나타나는 이 돌연변이는 유럽인에서는 단 2%에게만 나타났다. 또 중국 한족 중 이 돌연변이를 가진 사람은 15%뿐이었다.

 

라스머스 닐슨 UC버클리 교수는 “이누이트족이 그들만의 식단에 적응한 결과 생긴 독특한 변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 돌연변이는 다른 생리적 효과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다 몰트키 코펜하겐대 교수는 “체내 지방 성분이 바뀌는 바람에 이누이트족은 다른 민족보다 키가 2cm나 작다”며 “키는 많은 유전자에 의해 조절된다고 알려졌지만 특히 이 유전자들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