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헉! 신체 노화 26세부터 시작 목록

조회 : 3273 | 2015-07-16

위키피디아 제공
위키피디아 제공
 
 

몇 년 밖에 안 지났는데도 친구의 모습이 너무 변해 알아보기 힘든 경우가 있다. 미국 연구진은 겉모습이 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신체 내부 노화도 생각보다 빠르게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댄 벨스키 미국 듀크대 교수팀은 954명을 대상으로 12년간 추적조사를 진행한 끝에 노화는 26세부터 시작되며 신체나이가 38세에 이르렀을 때 노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 결과를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6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1972~1973년에 태어난 뉴질랜드에 사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신체 내부를 측정하기 위해 신장, 간, 폐, 대사 및 면역기능, 콜레스테롤 수치, 심폐기능, 치아 상태 등을 지표로 사용했다. 또한 염색체의 끝 부분에서 세포분열을 조절해 노화를 결정하는 텔로미어의 길이와, 눈 뒤쪽 모세혈관의 상태를 포함해 총 18가지 항목으로 신체나이를 측정했다.

 

연구팀은 18가지 항목에 대해 참가자들의 나이가 26세, 32세, 38세일 때 각각 측정하고, 신체의 변화를 기록했다. 그 결과 평균나이 38세인 참가자들의 신체나이는 30세부터 60세까지 다양하게 나타났다.

사람마다 노화의 속도가 달랐지만 신체나이가 38세일 때 노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됐다. 38세 이전에는 1년에 신체 나이가 한 살 정도 늘거나 신체나이가 전혀 늘어 나지 않아 실제 나이보다 신체나이가 어렸다. 그러다가 38세에 노화 속도가 정점을 찍었으며, 만 40세가 되자 다시 노화의 속도가 느려져 나이를 한 살 먹을 때마다 신체나이는 평균 1.2세 늘었다.

댄 교수는 “노화의 속도는 유전탓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전의 영향은 20%밖에 되지 않고 환경의 영향이 더 크다”며 “노화와 관련된 연구가 노인층에 집중돼 있지만 관련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젊은 사람들의 노화를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예슬 기자 yskwon@donga.com

주제!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병원균 vs 우리몸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머리카락 확대 - 흰머리, 곱슬머리, 파마머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