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비행기 1분 연착하면 이산화탄소 100억kg 증가 목록

조회 : 3317 | 2015-07-16

 

 

비행기

 

 

 

항공기 비행 시간과 지구온난화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크리스 카르나우스카스 미국 우즈홀해양연구소 박사팀은 기후변화가 항공기 비행 시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결국 다시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 14일자에 게재했다.

연구진은 하와이와 미국 동부를 오가는 비행편의 경우 하와이에서 미국 본토로 갈 때 걸리는 비행시간이 예상보다 덜 걸린다는 사실에 주목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상층에 흐르는 기류를 분석한 결과 하와이에서 미국 동부 뉴저지 방향으로 흐르는 빠른 기류가 항공기를 밀어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를 토대로 하와이 호누룰루에서 미국의 3개 지역(로스엔젤레스, 샌프란시스코, 시애틀)으로 향하는 4개의 기류와, 미국 교통부로부터 받은 지난 20년간 항공기 스케줄과 이착륙 시간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기류가 비행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비행기가 운항하는 상층 대기에서는 기류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르기 때문에 항공기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동안은 더 빨리 날아가는 반면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할 때는 느려졌다. 20년간의 비행 기록을 조사한 결과 이런 경향은 당일 날씨와 관계없이 일정하게 타나났다. 기류에 의해 늘어나고 줄어드는 비행시간 차이를 평균내면 전체적으로 1분가량 지연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매일 미국에서는 3만 대의 항공기가 뜨고 진다. 만약 전체 비행시간이 1분 길어지면 미국에서 출도착하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체류하는 시간은 약 30만 시간가량 늘어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소모되는 연료는 약 38억리터이며 액수로 따지면 3조4000억 원가량이다. 결국 1분에 불과한 비행시간 지연으로 연간 100억 kg의 이산화탄소가 더 배출되는 것이다.

 

특히 연구진은 ‘엘니뇨 현상’이 대기층 바람의 순환 패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적도 부근의 태평양 수온이 변화하면서 대기 순환에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이 북반구와 남반구의 고위도 지역에까지 확산되면서 결국 항공기 비행시간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후변화와 항공기 비행시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로 인한 추가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큰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기후변화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모델에서는 이 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

카르나우스카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가 항공업체들이 연료 자원을 분배하고 고객들에게 비행시간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향후 미국과 유럽을 오가는 항공편에 대해 항공산업과 기후변화의 상관관계를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영준 기자 jxabbey@donga.com

주제!
지구온난화 ,기후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6학년 2학기 날씨의 변화
적정 습도 유지를 위한 제습 방법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