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테디베어와 뽀로로의 공통점은? 목록

조회 : 3274 | 2015-04-16

제주 테디베어 박물관의 한 전시품 모습. 진시황제의 토우 속에도 테디베어가 숨어있다. - 제주=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제공
제주 테디베어 박물관의 내부. 진시황제의 토우 속에도 테디베어가 숨어있다. - 제주=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 1969년 아폴로11호 달 착륙….

인류 역사의 굵직굵직한 순간을 재현한 이는 다름 아닌 ‘곰돌이’다. 초록색 군복을 입은 테디베어가 치열한 총격전을 벌이고, 흰 우주복을 입은 테디베어가 달에 발을 내딛는다. 테디베어로 감동적인 순간마저 ‘귀여움’으로 탈바꿈하는 곳, ‘제주 테디베어 박물관’이다.

10~12일 여행 차 제주를 찾았지만 바람이 많이 불었다. 어린 아들이 있어 해변에서 실내로 목적지를 바꿔야 했다. 근처에 마침 테디베어 박물관이 있어 들어갔다. 전시품들이 오래된 감이 없지 않았지만 테디베어는 역시 귀여웠다.

사실 테디베어처럼 사랑받는 캐릭터에는 공통점이 있다. 동그란 눈에 단추 코, 동그란 얼굴. 어린 포유류의 얼굴을 가졌다. ‘뽀통령’ 뽀로로(비록 펭귄이지만 생김새는 어린 포유류)는 물론이고 헬로키티도 마찬가지다. 밤비와 미키마우스 같은 디즈니 캐릭터에서도 이 특징은 잘 나타난다.

 

미키마우스의 경우 지난 50년 간 점점 아기 같은 모습으로 진화했다. 1985년 미국의 생물학자 스티븐 제이 굴드는 미키마우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보다 눈은 2배 가까이, 코의 길이는 오히려 25% 정도 짧아졌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굴드는 한 논문에서 미키마우스의 생김새가 이렇게 변한 원인을 “사람들이 어린 동물 같은 생김새를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사람은 왜 어린 동물을 좋아하는 걸까. 오스트리아의 동물학자인 콘라드 로렌츠는 “어린 포유류의 생김새가 보호 본능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2005년 스티븐 하만 미국 에모리대 교수는 기능성자기공명영상(fMRI) 장치를 통해 사람의 뇌를 관찰한 결과 실제로 새끼 동물을 볼 때와 사람의 아기를 볼 때와 같은 신경 보상 회로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알아내기도 했다.

테디베어의 동그란 눈, 동그란 코가 가장 빛을 발한 곳은 다름아닌 기념품 가게. 어린 여자아이가 귀여운 테디베어 핸드백을 들고 나가는 모습에 충동적으로 집었다 아들을 보고 가만히 내려놓았다. 기념품 가게 곳곳에 서 있는 테디베어 형상도 인상깊었다. 마릴린 먼로와 스티브 잡스, 이소룡 같은 유명인도 테디베어가 되니 그저 귀여울 뿐이었다.

 

 

※ 관련기사 보러가기

뽀로로가 이등신인 이유는?

 

 

제주=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