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A형 독감예방 주사 한 대 맞았을 뿐인데… 목록

조회 : 1363 | 2015-01-05

pixabay 제공
pixabay 제공
 

계절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해당 아형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갖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폴 토마스 미국 세인트주드 어린이병원 박사팀은 독감예방주사를 맞은 사람들에게서 다양한 인플루엔자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반응이 확인됐다고 생물학 관련 학술지 ‘엠바이오(mBio)’ 8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2009~2010년 당시 유행할 것으로 예상됐던 H3H2형 인플루엔자(A형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를 맞은 실험참가자들로부터 혈액 샘플을 채취했다. 참가자들의 혈액 속 항체는 예상대로 H3H2형 인플루엔자에 강한 면역반응을 일으켰다. 


그런데 참가자들의 혈액 속 항체는 H3H2 외에도 다양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면역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참가자의 혈액 샘플 중 77%에는 H3H2 외에도 H5를 포함한 다양한 조류인플루엔자와 인간 인플루엔자인 H7 아형에 면역반응을 보이는 항체가 든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인플루엔자 아형에 면역반응을 보이는 항체를 가진 참가자도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대조군에서는 이 같은 항체를 가진 사람이 없었다.


토마스 연구원은 “감염된 적이 없는 다양한 아형 인플루엔자에 대한 항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밝혀내야 할 것”이라며 “다른 유형의 인플루엔자 예방주사를 맞은 집단에 대해서도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상 기자 idol@donga.com

주제!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영화 아바타’와 3D 열풍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병원균 vs 우리몸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