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수영 못하는 도마뱀, 인간들 배 타고 바다 건넜다 목록

조회 : 1961 | 2014-10-30

9월 26일자 사이언스지 표지 - 사이언스 제공
9월 26일자 사이언스지 표지 - 사이언스 제공

 

 

 

이번주 사이언스는 마치 달 표면의 분화구에 붉은색을 칠한 것 같은 모습의 이미지가 표지를 장식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박테리아를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해 놓은 것 같기도 하다.


표지 이미지의 주인공은 달 분화구도, 박테리아도 아닌 ‘지구’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인공위성으로 심각한 기근을 겪고 있는 캘리포니아 지역을 촬영한 사진이다. 붉은색으로 표시된 지역은 지하수가 사라지면서 땅이 솟아오른 지역을 표시한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샌디에이고 캠퍼스 연구진은 26일자 사이언스지에 가뭄으로 인해 미국 서부지역 지각이 융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지난 3년 동안 가뭄으로 인해 246조 리터의 지하수가 사라졌고, 엄청난 무게로 땅을 누르던 지하수가 사라지면서 지각이 융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미국 서부지역 전역에 걸쳐 약 4mm의 지각이 융기했고, 산간지역은 평균적으로 1.5cm 정도 융기했다.


연구진은 미국 서부지역 곳곳에 설치된 정밀한 GPS 데이터를 분석해서 이러한 사실을 얻어냈다. GPS와 위성이 주고받는 위치정보의 변화를 정밀하게 측정해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표면의 위치 변화를 분석한 것이다.


미국 서부지역은 지진활동이 활발한 지역으로 연간 수천 회의 지진이 발생한다. 최근에도 샌프란시스코에 규모 6.0의 지진이 일어나 큰 피해를 입었다. 연구진은 지각 융기로 지진이 더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서부지역의 가뭄이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지를 보여준다.

 

 


9월 25일자 네이처 표지 - 네이처 제공
9월 25일자 네이처 표지 - 네이처 제공
 

 

 

사이언스지와 대조적으로 이번주 네이처는 풀잎 사이에서 빼꼼히 얼굴을 내밀고 있는 작은 도마뱀이 표지를 장식했다.

 

카리브해 섬지역에 살고 있는 이 도마뱀은 지리적인 특징보다 사람들의 무역활동이 생물 종의 분포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메튜 헬무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 동물생태학과 교수팀은 카리브해 지역에서 무역이 활발한 섬일수록 외부에서 유입된 도마뱀 군집이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종 분화도 활발하게 일어난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카리브해 여러 섬에 퍼져나간 도마뱀들의 현황과 각 섬의 인구, 교통망, 무역 현황의 특징을 분석했다. 그 결과 무역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교통망이 잘 갖춰진 섬에서는 외부로부터 유입된 도마뱀들이 넓은 지역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역이 많지 않은 섬에서는 외부에서 유입된 종 전파가 제한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는 수영을 할 수 없는 도마뱀이 무역활동 도중 배를 타고 다른 섬으로 이동해 번식하는 새로운 형태의 군집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다. 문명의 영향을 받은 생태계에서는 인간의 활동이 생물다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가 “기존 생물지리학 이론에는 없었던 내용”이라며, “인간의 개입이 지리적인 요소만큼 생물지리학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또한 “미국에 의해 경제 봉쇄를 당한 카리브해 섬나라 쿠바가 자유롭게 무역활동을 하게 될 경우 무역선을 통해 유입된 외래 생물종이 급격하게 퍼져나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최영준 기자 jxabbey@donga.com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