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뽕나무 열매 오디는 탄산을 좋아해~ 목록

조회 : 2693 | 2014-06-26

er

 

 

  뽕나무 열매인 오디의 유통기한을 3주 이상 늘리는 기술이 개발됐다. 오디는 당뇨개선, 항산화 효과 등이 알려지면서 소비가 크게 늘고 있지만 하루 이틀이면 상해 유통의 걸림돌이 돼 왔다. 

 

  한국식품연구원(식품연) 김동만 연구원팀은 오디를 유통하기 전에 탄산가스를 주입해 회색곰팡이 증식을 억제시켜 저장 기간을 3주 이상 늘리는 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김 연구원팀은 2012년부터 오디 주산지인 전북 남부안농협과 공동으로 ‘오디의 상품성 유지를 위한 수확 후 관리기술’을 연구해왔다. 

 

  현재 오디는 플라스틱 용기에 포장한 뒤 스티로폼 상자에 아이스팩과 함께 밀봉해 유통시킨다. 이 방법은 반나절에서 하루가 지나면 표면에 곰팡이가 생기고 이들 곰팡이가 빠르게 증식하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오디 보관 상자에 탄산가스를 넣어 오디 표면에 있는 회색곰팡이 증식을 억제하는 데 성공했다. 이렇게 처리된 오디는 상온에서도 2일 이상 곰팡이 증식이 억제됐다. 저온보관할 경우 3주 이상 품질 손상 없이 유통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김 연구원팀은 오디 보관 방법을 특허 출원했으며 냉동오디의 상품화를 위한  수확 용기, 생산현지에서 쓸 수 있는 오디 수확기법 등 다양한 기술을 개발 중이다.

 

  김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생산농가에서 손쉽게 적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농민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학동아 전승민 기자 enhanced@donga.com   

주제!
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메밀묵장국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장미는 변한다. - 지시약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