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청국장, 건강에 '진짜로' 좋다! 목록

조회 : 2344 | 2014-04-24

fgh 

 

 

   전통 고유 식품 ‘청국장’이 면역력을 늘리는 데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한국식품연구원 공정기술연구단 홍희도 연구원팀은 청국장에 함유된 고분자 다당 성분이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팀은 ‘청국장이 건강에 좋다’는 사회 통념에 근거가 있을 것으로 보고, 청국장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다당 추출물을 이용해 세포 및 동물실험을 진행했다.

 

  세포실험 결과 청국장은 인체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할 경우 초기에 관여하는 면역 반응 중 하나인 ‘항보체활성’을 높이고 면역관련 물질인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 확인됐다. 

 

  연구팀은 또 청국장에서 뽑아낸 다당체 추출물을  14∼28일간 실험용 쥐에게 투여한 결과, 면역기관을 활성화하고 면역세포를 증식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이와 함께 청국장 다당체가 외부세균, 암세포 등을 제거하는 대식세포의 활성을 높이는 것도 확인했다.

 

  또 일부러 면역기능을 떨어뜨린 실험용 쥐에게 청국장 다당체를 투여한 결과, 선천성 면역기능에 관여하는 NK세포 등을 정상화시켜 면역기능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었다. 흔히 ‘자살세포’로 불리는 NK세포는 암을 비록한 각종 질병을 사멸시킨다.

 

  홍 연구원은 “이번 연구결과는 청국장 다당의 새로운 효능을 규명한 것으로,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음식과 독성학(Food and Chemical Toxic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과학동아 전승민 기자 enhanced@donga.com  

 

주제!
생물 , ,질병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머리카락 확대 - 흰머리, 곱슬머리, 파마머리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병원균 vs 우리몸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