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쌀만 있으면 새집증후군 끝 목록

조회 : 2354 | 2014-03-19

 

 

   새 아파트, 새 집으로 이사를 앞둔 사람들은 새로운 환경에 간다는 설렘과 함께 아토피 같은 새집증후군에 대한 걱정이 앞선다. 더군다나 겨울철에는 미세먼지와 찬 공기 때문에 환기조차 쉽지 않아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쌀을 이용해 친환경 접착제를 만들어 새집증후군에 대한 걱정을 줄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쌀가루를 이용한 친환경 건축용 접착제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접착제에는 새집증후군과 아토피를 유발하는 폼알데하이드 성분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

 

  연구진은 쌀을 찧는 과정에서 나오는 쌀 부스러기를 이용해 접착제를 개발했는데, 천연 원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실내 공기질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접착강도는 KS기준의 3배에 달했으며, 이 접착제를 사용해 만든 합판은 물에 담그거나 삶더라도 접착강도가 KS기준을 넘어서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천연물을 이용한 접착제는 내수성이 떨어져 습도가 높은 환경에 적당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다.

 

  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이상민 박사는 “이번에 개발한 접착제는 합판 등 건축용 재료뿐만 아니라 벽지 도배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며 “주거환경의 건강성과 안전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사이언스 이재웅 기자 ilju2@donga.com  

주제!
생물 ,환경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빨래가 필요없는 옷? - 연잎 효과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