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닮아도 너무 닮았네…숭례문 복원 뭘로 한거지? 목록

조회 : 7161 | 2014-01-23

   2008년 2월 방화로 인한 전소로 몸살을 앓았던 국보1호 '숭례문'이 복원 후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복원 직후 이음새와 기둥, 서까래 등에 균열과 비틀림이 나타나면서 ‘부실공사’ 논란에 휩싸이더니, 이제는 복원 재료가 ‘금강송’이 아닌 러시아산 ‘구주송’으로 바뀌었다는 의혹까지 일고 있어 경찰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두 소나무가 얼마나 비슷하기에 ‘숭례문 소나무’의 비밀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 소나무(Pinus densiflora). 일반적으로 잎이 2개씩 모여나고, 나무껍질이 붉다. 보통 줄기가 구불구불하지만 백두대간에만 자생하는

▲ 우리나라 소나무(Pinus densiflora). 일반적으로 잎이 2개씩 모여나고, 나무껍질이

붉다. 보통 줄기가 구불구불하지만 백두대간에만 자생하는 '금강형'은 곧고 높게 자란다.

- 위키미디어 제공

 

  울진과 봉화, 대관령 같은 백두대간 깊은 숲 속에서만 자라는 금강소나무는 1928년 일본인 식물학자 우에키 호미키가 ‘금강형’으로 분류한 ‘우리나라 소나무’(Pinus densiflora)의 한 형태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구불구불한 ‘중남부고지형’ ‘위봉형’ 같은 소나무 형태와 달리 키가 크고 곧게 자랄 뿐더러 나이테가 촘촘하고 균일해 목재로써 가치가 높다.

 

  구주소나무는 노르웨이, 스웨덴부터 유럽전역과 러시아, 만주 등에 걸쳐 분포하는 소나무다. 1970년대 임목육종학자 현신규가 도입하려다가 ‘우리나라 소나무와 생장속도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도입을 보류해 국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종이다.

 

  구주소나무와 우리나라 소나무는 유전적으로 아주 가깝기 때문에, 이 둘을 교배해 ‘잡종’을 만들 수도 있다.

 

  이경준 서울대 산림과학부 명예교수는 “구주소나무는 우리나라 소나무와 같이 소나무속(Pinus)에 속해 비슷한 점이 많다”며 “우리나라 소나무처럼 잎이 2개씩 모여 나고 나무껍질이 붉은색을 띄고, 금강소나무처럼 꼿꼿이 자라는 특징이 있어 육안으로 구분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박상진 경북대 임산공학과 명예교수는 “현미경으로 봐도 금강소나무와 구주소나무는 유사하다”며 “잣나무 세포벽에는 톱니바퀴 모양이 있어서 소나무와 구분할 수 있는데, 구주소나무와 우리나라 소나무는 세포 단위의 모양도 비슷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금강송과 구주송을 어떻게 구분해 낼 수 있을까.

 

  최근 국립산림과학원은 DNA 제한효소를 이용해 구분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홍용표 산림유전자원과 과장은 “우리나라 소나무와 구주소나무의 엽록체 DNA 중 2군데의 염기가 차이가 난다”며 “이 부분 중 한 부분만 자르는 ‘Sac I’이라는 효소를 이용하면 두 나무를 구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제한효소를 이용하면 우리나라 소나무의 DNA만 선택적으로 잘라 구주소나무와 구별할 수 있다는 얘기다.
 
   또 기후에 따라 나이테 폭이 다르다는 점을 이용한 나무의 ‘연륜연대학’으로도 구분이 가능하다. 추운 지역에서는 나무의 성장이 느려 나이테가 더 촘촘하게 발달하는데, 이 특징을 이용한다면 소나무의 원산지를 구분할 수 있다는 것.

 

  이경준 교수는 “금강소나무는 1950년도 당시 경북 춘양역 근처에서 나오는 ‘춘양목’으로 부르며 보호하기도 했다. 나무 재질이 좋아 속이 70%이상 붉은 특징을 보이는 아주 우수한 목재이기 때문”이라며 “러시아산 구주소나무과 가격 차이가 10배 이상 나는 만큼 앞으로 엄중하게 검사해야할 것”라고 밝혔다.

 

 

 동아사이언스 최새미 기자 saemi@donga.com

 

주제!
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메밀묵장국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장미는 변한다. - 지시약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장미는 변한다. - 지시약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장미는 변한다. - 지시약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