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백악기에 우리나라 서해안엔 공룡이 바글바글 목록

조회 : 1184 | 2013-11-27

1

 

 

  전라북도 부안군 위도에서 공룡 집단 산란지가 발견됐다. 수천만 년 이전에 공룡들이 알을 낳던 장소가 화석으로 남은 것으로, 우리나라 서해안에 백악기 공룡들이 번성했다는 증거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석유가스자원연구실 황인걸 연구원 팀은 전북 부안군 위도에서 공룡 집단 산란지를 발견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진은 위도 지역의 백악기 화산활동을 연구하기 위해 지질조사를 하던 중 공룡 알 화석을 발견했다. 화석이 발견된 지층은 후기 백악기(약 8500만 년 이전)에 강 인근의 범람원 환경에서 퇴적된 자색 이암층이었다. 발견한 공룡 알 화석은 직경 18cm 정도의 크기로, 타원형 화석이 모여 둥지를 이루고 있었다. 연구팀은 이런 공룡 알을 8일 처음 발견한 이후 현재까지 30개 이상을 찾아냈다.

 

  이 공룡알 산란지는 2006년 경기도 화성시 공룡알 화석지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발견된 대규모 공룡 알 산란지다.

 

  백악기 공룡알 화석은 주로 영남 지역에서 발견되는 ‘경상분지’라는 지역에서 자주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생대 백악기에 생긴 ‘경상누층군’이라는 지층이 겉으로 드러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 밖에 서해안 및 남해안의 화성, 고성, 통영, 압해도 등에서 일부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고 있지만 이처럼 대규모 산란지가 발견되는 일은 드물다.

 

  발굴팀은 공룡 알 화석의 문화재청에 지질문화재 발견 신고를 진행하고, 추가 조사를 통해 더 많은 공룡알 화석을 찾아낼 예정이다.

 

  이융남 지질연 지질박물관장은 “공룡알의 형태로 보아 이 지역은 육식공룡의 알 둥지일 가능성이 높은 만큼 또 다른 화석 존재여부를 확인해 공룡의 종류까지 밝혀낼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사이언스 대전=전승민 기자 enhanced@donga.com  

 

주제!
화석
관련단원 보기
*초4학년 1학기 지층과 화석
삼색수제비
*초4학년 1학기 지층과 화석
등딱지만 172㎝에 달하는 남아메리카자이언트거북 화석 발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