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등어 500마리 추적해 우리 식탁 지킨다 목록

조회 : 1089 | 2013-08-21

수산과학원, 제주도 앞바다 표식 부착 고등어 500마리 방류.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원들이 방류할 고등어에 표식을 부착하고 있다. -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원들이 방류할 고등어에 표식을 부착하고 있다. -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국민 생선' 고등어를 어류 자원으로써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동경로 추적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연해에 서식하는 고등어의 이동경로와 주요 성장지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작은 표식을 부착한 고등어 500마리를 제주도 성산포 앞바다에서 방류했다고 8일 밝혔다.

 

  우리나라 인근에 서식하는 고등어들은 수온 변화에 따라 봄철에는 제주도 해역에 머물다가 가을이 되면 남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략적인 경로만 추정될 뿐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에 어느 해역에 얼마동안 머물다가 이동하는지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없는 상태다.

 

  이번에 수산과학원이 방류한 고등어 500마리에는 다 큰 어미 고등어 뿐만 아니라 덜 자란 새끼 고등어도 포함돼 있다. 새끼 고등어들이 다 클 때까지 머무는 바닷속 '성육장'의 위치도 알아내기 위해 방류 대상에 포함된 것. 이번 고등어 이동경로 연구결과가 나오면 고등어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량 방류를 하는 이번 조사 성격상 비용 문제가 있어 GPS가 부착된 첨단 표식은 사용하지 않고, 어업관계자들과 협조해 육안조사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수산과학원 아열대수산연구센터 이승종 박사는 “위성추적만큼 정확할 순 없겠지만 대략적 이동경로가 이미 알려진 만큼 연구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며 “이번 경로 추적조사를 통해 고등어 산란장을 비롯한 어획실태 조사 등 심층 연구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준범 기자 bbeom@donga.com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