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나로과학위성 기술수준 美 치네! 목록

조회 : 904 | 2013-07-08

  올해 1월 말 우주로 올라간 나로과학위성이 찍은 한반도 적외선 영상이 공개됐다.

 

  미래창조과학부와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는 나로과학위성이 촬영한 한반도 전 지역의 적외선 열 영상을 19일 공개했다.

 

.

▲ 한반도 주변 해양의 온도 분호도. 왼쪽은 나로과학위성이, 오른쪽은 미 해양대기국의 'NOAA-18'이 촬영한 영상이다. - 해양위성센터 제공
 
  이번에 공개된 영상은 나로과학위성에 탑재된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한반도 전 지역의 온도 분포, 해양의 온도 분포 및 지역 별 온도를 찍은 것이다. 특히 이번 영상은 미국 해양 대기국(NOAA)이 사용하고 있는 기상위성 ‘NOAA-18’이 촬영한 영상과도 기술적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적외선 영상은 지표면의 온도추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산불탐지, 도시 열섬현상 및 홍수피해 지역관측 등과 같이 기상ㆍ기후변화 대응, 재해재난 감시ㆍ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KAIST 인공위성센터 이인 소장은 “순수한 국내 기술과 제품으로 만들어진 나로과학위성이 우주환경에서도 선진국 수준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며 “앞으로 우주용 적외선 시스템의 산업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로과학위성은 올해 1월 30일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Ⅰ)’에 실려 성공적으로 발사된 뒤, 하루에 지구를 14바퀴 돌며 지구 주변의 우주환경 관측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윤선 기자 petiteyoon@donga.com

주제!
,우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화성 알고보니 생물의 천국?
*초등5학년 1학기 태양계와 별
행운의 별 자리 – 물병자리 (가을철 별자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