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지구별엔 자체발광 바퀴벌레도 있다 목록

조회 : 869 | 2013-07-05

.

▲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안쪽으로 돌면서) 소셜미디어풀잠자리, 밑들이화석, 야광바퀴벌레, 레슐라원숭이, 검정균, 달팽이먹는뱀, 유지니아나무, 극소제비꽃, 초소형개구리, 리라스펀지 - 애리조나대 제공
 
  세상에는 여전히 알려지지 않은 신기한 동식물이 많다.

 

  미국 애리조나대 국제종탐사연구소(IISE)는 지구상에서 새롭게 발견된 생물 중 신기한 10종을 선별해 최근 발표했다.

 

  ‘소셜미디어 풀잠자리’는 검은 반점이 섞인 투명 날개를 가진 녹색 풀잠자리로, 말레이시아의 한 일반인이 촬영해 본인의 소셜미디어에 올린 것을 미국의 한 곤충학자가 발견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밑들이 화석’은 중국에서 발견된 밑들이류의 화석으로 몸통, 다리, 날개 두 쌍이 모두 가늘고 길어 은행잎과 유사하게 생겼다. 나뭇잎처럼 나무에 매달려 있다가 다가오는 곤충을 잡아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콰도르 퉁구라우아 화산 인근에서 발견된 ‘야광 바퀴벌레’는 독을 가진 발광방아벌레를 흉내 내 빛을 냄으로써 적이 자신을 공격하지 못하게 만든다.

 

  ‘레슐라 원숭이’는 수줍은 듯한 큰 눈을 가진 긴꼬리원숭이다. 우아한 금빛 털이 특징인 이 원숭이는 2007년 콩고민주공화국의 한 초등학교 교장이 키우고 있는 것을 학자들이 우연히 발견했다. 2001년 프랑스 도르도뉴 지방에 위치한 라스코 동굴 벽면에서 발견된 ‘검정균’은 이 동굴에 그려진 구석기시대 벽화 800여 점을 훼손한 주범이다.

 

  ‘달팽이 먹는 뱀’은 독사인 산호뱀의 껍질 색과 무늬를 흉내 내 적의 공격을 피하지만 실제로는 지렁이나 달팽이를 먹고 사는 순한 뱀이다. 고대 현악기 ‘리라’처럼 생긴 바다 생물 ‘리라 스펀지’는 태평양 심해 3.4km에서 산다. 보기와 달리 육식성이며, 수중 생물의 영양분을 빨아먹는다. ‘초소형 개구리’는 몸길이가 7.7mm로 50원짜리 동전보다도 작다. 열대지방의 습기가 많은 숲속에서 살고 있다. ‘극소 제비꽃’은 최대 1cm까지밖에 자라지 않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꽃으로 춥고 건조한 페루 안데스 산맥 푸나 고원에서 주로 산다. ‘유지니아 나무’는 2m짜리 덤불나무로 광이 나는 나뭇잎 사이로 분홍색 꽃을 피운다.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의 수분이 적은 건조한 환경에서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이윤선 기자 petiteyoon@donga.com 전준범 기자 bbeom@donga.com

주제!
동물 ,곤충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사람보다 유명한 침팬지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미래의 식량 자원은 식용 곤충이라고?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나 잡아 봐라~ - 곤충의 겹눈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