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달나라 물, 지구에서 보냈나?! 목록

조회 : 719 | 2013-05-22

.

▲ 달 표면에 있는 물 입자 성분이 45억년전 지구에서 존재했던 것과 같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 미국항공우주국(NASA) 제공
 
 달에 존재하는 물 입자가 지구에서 기원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브라운대 알버트 실 교수가 이끈 국제공동연구팀은 달 표면에 있는 물 입자 성분이 45억년전 지구에서 존재했던 것과 같다는 연구결과를 사이언스익스프레스 9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달 탐사 때 아폴로 우주선이 가져온 달 암석의 수소 동위원소 비율을 분석한 결과, 중수소 비율이 지구에 있는 물의 중수소 비율과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달과 지구의 물이 같은 곳에서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까지는 45억년전 달이 만들어질 당시 얼음으로 된 혜성이 달 표면에 충돌하면서 물을 만들었다는 주장이 가장 유력했다. 이 가설은 달에 있는 물 입자의 중수소 비율이 태양계 혜성에서 발견되는 물의 중수소 비율이 일치한다는 일본 홋카이도대학 유리모토 히사요시 교수팀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실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달 표면의 물 입자의 중수소 비율이 혜성보다 상대적으로 낮다는 사실을 새롭게 밝혀 히사요시 교수팀의 주장을 완전히 뒤집었다.

 

  일반적으로 태양 근처의 행성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행성보다 중수소의 비율이 낮다. 혜성은 태양에서 멀리 떨어진 구역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중수소 비율이 달 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실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45억 년 전 지구가 화성 크기의 운석과 충돌하면서 떨어져 나온 일부 조각이 현재의 달이 되고, 이 때 지구의 물이 달로 전달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이윤선 기자 petiteyoon@donga.com

주제!
,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갈릴레오 갈릴레이, 달을 그리다
*초등3학년 1학기 지구의 모습
우리 학교 주변에는 어떤 암석들이 있을까요?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에서 자기장이 사라진다면?
*초4학년 2학기 지구와 달
적도에선 못 위에 계란이 선다?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적도에선 못 위에 계란이 선다?
*초등3학년 1학기 지구의 모습
지구에서는 볼 수 없는 달의 뒷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