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고용량 수소 연료 전지로 1시간 무인기 비행 성공 목록

조회 : 909 | 2013-04-02

 

.

 

국내 연구진이 자체 개발한 고용량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한 소형 무인항공기로 1시간 비행하는데 성공했다.

남석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료전지연구센터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 구성된 연구팀은 올해 1월 15일 전남 고흥 항우연 항공센터에서 고용량 수소저장물질인 ‘암모니아보란’(ammonia borane)을 사용해 무인항공기를 1시간 동안 띄웠다고 24일 밝혔다.

붕소수소화나트륨을 사용하는 기존의 수소저장 시스템은 저장능력이 적어 오랜 시간 운행해야 하는 항공기나 자동차에 적용하기 어려웠다.

연구팀은 기존 물질의 2배 이상의 수소를 생산해내는 고용량 수소저장물질인 암모니아보란에 첨가제를 섞은 뒤 작은 알약형태로 만들어 연속적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수소 공급 시스템을 만들었다. 암모니아보란은 흰색 고체물질로 엄지손가락 정도의 양에 함유된 수소로 스마트폰용 고용량 배터리와 같은 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남석우 KIST 연료전지연구센터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재난·오염지역 탐색, 교통상황 감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장시간 체공형 무인항공기 상용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21세기 프론티어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되었으며 5월 ‘Journal of Power Source’에 게재 예정이다.

김규태 기자 kyoutae@donga.com

주제!
물질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사과도넛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