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스마트폰으로 정원 꾸민다고? 목록

조회 : 776 | 2013-02-15

사방을 둘러봐도 답답한 회색 빛으로 가득한 도심. 이 때문에 도시인들은 집안이나 사무실에 식물 하나 정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하곤하지만 기르는 방법을 잘 몰라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제 걱정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상으로 식물을 기르면서 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서비스가 나왔기 때문.

농촌진흥청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실내정원’을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실내정원 꾸미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앱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가상의 실내정원을 만드는 시스템으로, 앱스토어에서 ‘실내정원 꾸미기’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폰용과 아이폰용 모두 개발됐다.

.

스마트폰 실내정원 꾸미기 앱의 모습. 6가지 메뉴로 돼 있으며, 식물에 관한 각종 정보가 제공된다. 농촌진흥청 제공
 
메뉴 중 ‘나의 정원 꾸미기’는 식물을 골라 화분에 심고 공간에 배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용기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어울리는 식물을 선택하고, 레이어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공간에 배치하면서 식물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다.

가상으로 꾸민 정원은 ‘내가 만든 정원’ 메뉴에 저장돼 정원에 있는 식물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기능성 식물로 꾸미기’와 ‘식물이용정보’ 메뉴는 실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식물 200여 종을 소개한다. 특히 공기정화식물의 기능성 정보도 제공하는데 주로 포름알데히드 제거나 습도향상, 음이온 발생, 이산화탄소 제거 등에 효과가 있는 식물로 분류돼 있다.

‘정원 꾸미기 동영상’은 간단한 실내정원 꾸미기에 관한 교육영상으로 실생활에서 직접 실내정원을 꾸미고 싶은 이용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각각의 교육 동영상의 해설은 PDF로도 받아 볼 수 있다.

정순진 농진청 도시농업연구팀 연구사는 “스마트폰 환경의 실내정원 꾸미기를 체험하면서 실제 녹색정원을 만드는 데 도움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박태진 기자 tmt1984@donga.com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