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달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궁금해요?! 목록

조회 : 712 | 2013-02-15

.

사이언스 제공
 
우주에서 소행성이 충돌한 걸까. 마치 과학 다큐멘터리의 한 장면 같은 이 사진은 컴퓨터게임의 일부다.

이 게임의 이름은 ‘셀레네:달의 과학(CyGaMEs Selene Ⅱ)’으로 달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다. 게임 안에서 사용자는 직접 우주 소행성을 충돌시키고 용암을 분출시킬 수 있다.

충돌과정을 반복하면 밀도가 다른 물질이 서로 들러붙어 핵 맨틀 지각을 이루고 새로운 형태의 달이 탄생한다. 선택하는 소행성의 종류에 따라 전혀 다른 달을 만들 수 있어 게임을 즐기는 학생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 게임을 개발한 미국 휠링 예수회대 데비 리즈 게임 이론가는 “원리를 잘 이해하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며 “이 게임을 통해 ‘충돌’이라는 물리학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사이언스 제공
 
공룡 두 마리가 입을 크게 벌리고 힘자랑을 한다. 가만히 보니 크기가 작은 왼쪽 공룡이 오른쪽 공룡에게 도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은 ‘랩터의 속도(Velocity Raptor)’라는 게임의 한 장면이다. 파란 망토를 두른 왼쪽 공룡이 장애물을 피해 목표지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공룡은 갈수록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데 공룡의 이동속도에 따라 공간이 변하는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공룡이 이동하는 속도가 빛의 속도에 가까울수록 이동거리가 줄어들기도 하고, 총알의 속도가 느려지기도 한다. 게임을 즐기면서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이론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위의 두 게임은 사이언스와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이 주관한 ‘2012 국제과학·공학 시각화대회’ 게임 부문에서 가작으로 선정됐다.

위의 게임들은 ‘셀레네:달의 과학(CyGaMEs Selene Ⅱ)’ 홈페이지 (http://selene.cet.edu/) 와 ‘랩터의 속도(Velocity Raptor)‘ 홈페이지(http://www.testtubegames.com/velocityraptor.html)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재웅 기자 ilju2@donga.com
이윤선 기자 petiteyoon@donga.com 
주제!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적도에선 못 위에 계란이 선다?
*초등3학년 1학기 지구의 모습
우리 학교 주변에는 어떤 암석들이 있을까요?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에서 자기장이 사라진다면?
*초4학년 2학기 지구와 달
* 지구에서 자기장이 사라진다면?
*초등3학년 1학기 지구의 모습
지구에서는 볼 수 없는 달의 뒷면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