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유인도킹 성공… ‘우주정거장 삼국시대’ 개막 목록

조회 : 896 | 2013-01-09

.

선저우 9호를 쏘아올린 ‘창정 2F 로켓‘이 간쑤 성 주취안 위성발사센터 발사대로 이동한 모습(왼쪽) 선저우 9호가 실험용 우주정거장 톈궁 1호와 수동 도킹에 성공하는 장면(오른쪽) 동아일보DB 제공

중국 우주과학계에는 올해도 좋은 소식이 나왔다. 선저우 9호가 실험용 우주정거장인 톈궁(天宮) 1호과 성공적으로 도킹하면서 미국과 러시아에 이어 세계 3번째로 우주정거장 시대를 연 것이다.

중국은 지난해 11월에도 무인우주선 선저우(神舟) 8호를 발사해 두 차례 자동도킹에 성공한 바 있다. 선저우 9호에 우주인을 태워 시도한 이번 유인 우주도킹은 무인 우주도킹에 성공한 지 불과 7개월이 지난 올해 6월에 이뤄졌다. 이렇게 유·무인 우주도킹 기술을 갖추게 된 중국은 우주과학 분야에서 미국과 러시아를 바짝 뒤쫓아 ‘우주 삼국시대’를 열고 있다.

●유·무인 우주도킹 성공… 우주정거장 건설기술 확보

올해 6월 16일오후 6시 37분(현지시간)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주취안(酒泉) 위성발사센터에서 창정(長征)2-F 로켓이 발사됐다. 로켓에 실린 것은 중국의 네 번째 유인우주선인 선저우 9호와 우주인. 이들은 발사 10여 분 뒤 지구 궤도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이틀 뒤인 18일 오후 2시 7분(현지시간), 선저우 9호는 상공 343km 고도에서 톈궁 1호와 자동 도킹했다. 3시간 정도 지난 오후 5시경에는 선저우 9호에 탑승한 여성 우주인 류양(劉洋)과 징하이펑(景海鵬), 류왕(劉旺) 등 3명이 톈궁에 들어갔다.

3명의 우주인은 6일 뒤인 6월 24일, 우주선과 우주정거장을 수동으로 도킹하는 데도 성공했다. 류왕이 직접 조종간을 잡았고 징하이펑과 류양이 도왔다. 수동도킹은 자동제어시스템의 고장이나 지상과 통신두절 등 비상사태에 대비한 훈련이다. 우주선과 우주정거장은 초속 7km 이상의 속도로 지구궤도를 돌기 때문에 조금만 실수를 해도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어려운 기술이다. 신화통신은 ‘100리 밖에서 바늘귀에 실을 꿰는 것 같은 고난도 작업’이라며 수동도킹의 성공 소식을 보도하기도 했다.
.

수동도킹까지 성공한 3명의 우주인은 29일까지 선저우 9호와 톈궁 1호를 오가며 각종 실험을 진행하고 지구와 우주를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임무를 마친 우주인들은 29일 톈궁 1호와 분리돼 네이멍구(內蒙古)자치구 초원 지대로 귀환했다.

중국은 유인 우주선의 자동·수동 도킹에 성공하면서 ‘우주정거장 시대’로 가는 중요한 관문을 통과하게 됐다. 이들은 앞으로도 실험용 우주정거장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며, 톈궁 1호의 수명이 다 하는 내년에는 더 발전한 모델인 톈궁 2, 3호를 차례로 발사할 예정이다. 2016년경에는 정식 우주정거장 모듈을 쏘아 올리고 2020년에는 미국과 러시아가 주도하는 국제우주정거장(ISS)과는 별도의 우주정거장을 갖출 계획이다.

●중국 첫 여성우주인 ‘류양’ 탄생… 34세 공군 조종사
.
중국 최초의 여성 우주인 류양이 지난 6월 29일 네이멍구 쓰쯔왕치 초원으로 귀환해 선저우 9호 캡슐에서 나오면서 손을 흔들고 있다. 동아일보DB 제공

중국은 첫 유인 우주도킹에 성공과 함께 최초의 여성 우주인도 배출했다. 주인공은 공군 조종사 출신의 34세 류양이다. 세계에서는 57번째로 탄생한 여성 우주인이다.

류양은 허난(河南)성 정저우(鄭州) 출신으로 고등학교를 졸업 후 공군 여성 조종사에 지원해 2001년 지린(吉林)성 창춘(長春)시에 있는 제1비행학교를 졸업했다. 냉정하고 침착한 성품으로 알려졌으며 뛰어난 위기대처 능력을 보이면서 주목받았다.

한편 중국은 여성 우주인을 선발하는 데 까다로운 조건을 제시했다. 조종기술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나이는 25세 이상, 기혼이며 출산 경험이 있되 몸에 별다른 상처가 없어야 한다’는 것. 류양은 이 어려운 관문을 뚫고 중국의 첫 여성 우주인이란 영예를 안았으며, 선저우 9호의 임무도 무사히 완수했다.

박태진 기자 tmt1984@donga.com

지구
*초4학년 2학기 지구와 달
적도에선 못 위에 계란이 선다?
*초4학년 2학기 지구와 달
갈릴레오 갈릴레이, 달을 그리다
*초등6학년 1학기 지구와 달의 운동
* 지구에서 자기장이 사라진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