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단잠을 방해하는 모기 없애는 스프레이가... 목록

조회 : 1400 | 2012-07-24

.

출처 KAIST 제공

 

"애~앵" 단잠을 깨우는 모기를 없애는데 쓰이는 스프레이. 그런데, 이 스프레이는 뭔가 이상하다. 모기의 신경을 마비시키는 살충제가 나오는게 아니라 모기가 싫어하는 초음파가 나오는 것.

바로 배상민(40)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팀이 개발한 초음파 발생 모기퇴치제다.

일반 살충제처럼 스프레이 통을 흔들면 통 안에 있는 자가발전기가 초음파를 발생시킨다. 초음파로 모기를 퇴치하기 때문에 살충제보다 친환경적이다. 흔들기만 하면 저절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전기공급이 불안정한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 등 제3세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기존 살충제의 개념을 확 바꾼 이 사운드스프레이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전인 ‘2012 IDEA 어워드’ 사회적 영향 부문에서 컨셉트 어워드를 수상했다. 더불어 함께 출품한 ‘남선 공작기계 디자인’은 상업 및 산업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동상을 받았다. 국내 디자인 제품이 중장비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수상하기는 남선 공작기계 디자인이 처음이다.

이번 수상으로 배 교수팀은 세계 4대 디자인 대회에서 무려 41개의 상을 받아 기업이 아닌 대학 연구팀으로는 단연 세계 최고의 실적을 거뒀다. 이 때문에 IDEA 어워드를 주관하는 미국산업디자인학회는 배 교수팀을 대학 연구팀이 아닌 기업으로 착각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또 배 교수팀은 이미 지난해 세계 4대 디자인 대회인 레드닷, iF, IDEA, 굿 디자인 어월드에서 두 번의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바 있다.

.

배상민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한편 이번에 동상을 수상한 공작물을 절삭하는 남선 공작기계는 기존의 딱딱한 틀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인 외형디자인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쪽에 상태표시 라이팅바를 설치해 작업의 진행 정도를 보여주며 기계가 오작동을 하면 라이팅바의 색깔이 바뀌어 멀리서도 기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배 교수는 “남선 공작기계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KAIST와 지역 중소기업의 산학 협력을 통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김윤미 기자 ymkim@donga.com
주제!
물질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이산화탄소(CO2)가 뭐기에? - 온실효과
*초등3학년 1학기 물질의 성질
소금의 품격 - 굵은 소금, 꽃소금, 맛소금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