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시민들이 멸종위기 청개구리 서식 분포 밝혀내 목록

조회 : 1565 | 2012-07-05

최근 어린이과학동아 독자가 참여한 수원청개구리 시민탐사대가 새로운 사실을 알아냈다. 충남 홍성과 강원 원주 지역에서 수원청개구리를 처음 발견한 것이다. 지금까지 수원청개구리는 충북과 경기도에만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멸종위기종 1급 수원청개구리

이런 희소식에도 불구하고 수원청개구리의 현실은 암울하다. 각종 개발로 수원청개구리의 서식지가 파괴돼 개체수가 빠르게 줄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수원청개구리는 우리나라에서 사라지면 멸종되는 것이다.

올해 5월 31일 환경부는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을 221종에서 246종으로 확대했다. 여기서 수원청개구리는 처음으로 멸종위기 동식물 1급으로 등록됐다. 멸종위기 2급을 건너 뛰어 바로 1급을 등록된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개구리는 세계적으로 가장 멸종이 잘 되는 종이다. 물과 육지 양쪽에서 사는데 한 쪽의 서식지만 사라져도 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장이권 이화여대 생명과학과 교수는 “생물종이 멸종되기 쉬운 세 가지 조건이 있는데 바로 좁은 지역에 분포하고, 개체군의 크기가 작으며, 개체군들이 고립돼 있는 것 ”며 “수원청개구리는 이 세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말했다.

●사람 때문에 생기는 여섯 번째 대멸종

동식물의 멸종에 대한 위기감은 수원청개구리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지구의 모든 생물에게도 적용된다. 심지어 인간도 예외는 아니다.

지구에 사는 생물종이 짧은 시간에 많이 사라지는 ‘대멸종’이 과거에 다섯 번이나 일어났다. 그리고 지금 여섯 번째 대멸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이번 대멸종은 과거보다 더 심하다. 특히 온도가 내려가거나 유성 충돌 같은 자연 현상이 원인인 예전과 달리 여섯 번째 대멸종은 사람이 생물의 서식지를 파괴하고 지구 온난화를 일으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바람에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멸종 속도보다 1000배에서 많게는 1만 배까지 빨리 생물이 멸종되고 있다. 보통 자연에서는 4년에 한 종이 사라진다. 하지만 지금은 사람 때문에 하루에 한 종이 사라지고 있다. 그런데 갈수록 지구 환경이 나빠지고 있어서 멸종 속도도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생물학자 데이비드 라우프는 21세기 말에는 지금보다 20만 배나 멸종이 빨라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멸종위기 생물 구하려면?

.

반달가슴곰 같은 야생 동물은 산에서 만나더라도 아는 척 하거나 먹이를 주지 않아야 야생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다.
 
멸종위기 생물을 구하는데는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일반인들의 생각과 노력이다. 우리나라에서 멸종위기 생물을 복원증식하려고 평가할 때 사람들이 얼마나 지지하느냐는 주요 평가 기준이다.

또 사람들의 행동에 따라 야생에서 멸종위기 생물의 생존이 달라질 수 있다. 지리산에 놓아준 18마리의 반달가슴곰 중에서 한 반달가슴곰은 야생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습장의 우리로 돌아왔다. 사람들이 아는 척하며 자꾸 먹이를 줘 혼자 사는 방법을 익히지 못하게 해서다. 이 반달가슴곰은 마취총 대신 산에서부터 학습장까지 라면 부스러기를 조금씩 떨어뜨리며 이동했더니 이걸 주워 먹으며 따라올 정도였다.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되 똑똑한 관심이 필요한 이유다.

‘어린이과학동아’ 7월 1일자 특집 ‘멸종위기 동식물 구출 프로젝트’에서는 멸종위기 동식물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어떤 동식물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으며, 멸종위기 생물을 구하려고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지구 온난화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내용이다.

특히 멸종위기 생물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고 어떻게 생각하는지, 멸종된 생물 중에서 어떤 생물을 살리고 싶은지 현재 살고 있는 생물 중에 멸종됐으면 하는 생물이 무엇인지에 관한 어린이들의 생각도 알 수 있다. 이들의 생각에서 우리의 미래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박응서 기자 gopoong@donga.com
주제!
생물 ,생태계
관련단원 보기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지구를 지키는 지구의 날!
*초등5학년 2학기 작은 생물의 세계
황태찜
*초등6학년 1학기 생물과 환경
빨래가 필요없는 옷? - 연잎 효과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