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물고기, 이제 먹지 말고 감상하세요” 목록

조회 : 874 | 2012-06-14

.

제주연안에서 관찰되는 아열대성 어종중에서 국제해수관상생물시장에서 해수관상어로서 거래되고 있는 노랑자리돔(A)과 금강바리(B)의 모습.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금강바리, 노랑자리돔, 맨드라미산호….’

제주도 연안에서 관찰되는 토속 바다생물의 이름이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이들 생물을 ‘보는 생물’로 만들어 세계 시장에 내놓기 위한 양식기술 개발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제주도 서귀포시에 자리잡은 수산과학원 미래양식연구센터는 제주 토속어종을 관상생물로 개발해 연간 20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국제 관상생물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정민민 수산과학원 미래양식연구센터 박사는 “관상생물의 가치가 날로 증가하므로, 제주연안의 아름다운 토종생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제주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동시에 어업인들의 소득창출에도 기여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수산과학원은 2004년부터 국제관상생물 시장에서 대량으로 거래되는 노랑꼬리파랑돔과 파랑점자돔, 저고리파랑돔, 빅벨리해마의 완전양식 기술을 개발했다. 또 최근에는 관상용 연산호인 핑거레더와 콜트를 인공으로 번식시키는 기술도 발표한 바 있다.

.
제주연안에서 관찰되는 해수관상어종, 쏠베감펭(A와 B)의 모습. 성숙한 개체(C)에서 적출된 난소(D)는 점성이 매우 강하다.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
제주연안에 서식하는 맨드라미연산호류의 모습. 국립수산과학원 제공
 
박태진 기자 tmt1984@donga.com
주제!
동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항문을 머리에? - 바닷가 생물(2)
*초등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누에의 일생: 아낌없이 주는 누에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