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법의학 - 곤충의 도움을 받으라고 목록

조회 : 7095 | 2009-11-23

이런 사건이?
경기도 00지역에서 유기 된지 오래된 듯한 변사체가 발견되었다. 사망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알아야만 수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 이 시신은 사망한지 오래되어 외관상으로는 전혀 누구인지를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옷차림 등도 너무 훼손되어 어떤 종류의 옷을 입고 있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다. 소지품도 전혀 없는 것으로 보아 계획적으로 범행을 한 듯 하였다. 그의 신원을 밝히기 위해 법곤충학적 감정이 동원되었는데 이를 통하여 밝힌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변사자의 신원을 확인했는지 알아보자. 또한 법곤충학은 어떤 학문이며 범죄수사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범죄수사에 이용되는 곤충들
법곤충학의 역사사망 후 시간이 많이 경과하게 되면 시체가 부패되어 신체에서 일어나는 변화들을 관찰 할 수 없게 된다. 이런 경우 시체 주변의 생태학적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사망 후의 경과 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지표로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곤충류인데 이들은 사망과 관련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이러한 것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법곤충학이라고 하는데, 시체와 그 주변에서 관찰되는 곤충을 연구하여 사후 경과시간, 사망 장소 및 사망원인을 밝힌다. 법곤충학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법곤충학을 이용한 사건의 해결은 18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미 그 때 기초적인 연구가 진행되면서 사건에 적용한 첫 사례가 발견된다. 그 후 꾸준히 많은 사건의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연구도 꾸준히 진행되었다. 1960년대 들어서는 동물의 사체를 대상으로 한 과학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 사체의 부패가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 이에 관여하는 곤충 등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많은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결과는 법곤충학의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다.

최근의 연구 내용 추가
시체를 공격하는 곤충들곤충은 절지동물문에 속하며 지구상에 현존하는 동물 중에서 가장 많은 개체수와 종수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 동물계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 주위에서 가장 흔하게 관찰할 수 있으며 우리의 생활과도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곤충은 삶뿐만 아니라 죽음에도 가장 많이 관여를 하게 된다. 시체를 공격하는 생물 중 약 85%는 곤충이다. 곤충들은 시신이 부패가 진행되면서 내뿜는 가스의 냄새를 맡고 달려드는데, 생활과 주요 먹이습성에 따라 각 부패의 단계별로 시간을 두고 모여든다. 가장 먼저 시체에 접근하는 곤충은 검정 파리, 쉬파리와 같은 파리들이다. 이들은 몇 분 안에 시신에 도착하여 부패가 진행된 후 2주까지 시신에 머물기 때문에 초기의 사후 경과시간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 후 송장벌레와 같은 딱정벌레가 파리의 알과 구더기를 먹기 위해 몰려들고, 그 다음으로 개미나 말벌 같은 잡식성 곤충들이 달려든다.

사망 후 경과 시간별 시체를 공격하는 곤충들

표: 사망 후 경과 시간별 시체를 공격하는 곤충들

파리-사후경과 시간의 지표
사후경과시간의 추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종이 파리이다. 파리는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존재하는 곤충으로, 사람이 사망하게 되면 가장 먼저 알고 날아가서 코, 입 등의 곤충이 서식하기 알맞은 곳에 알 또는 유충(쉬파리는 구더기를 낳는다)을 낳는다. 알은 8-14 시간 사이에 구더기(유충)로 성장한다. 이들 유충은 3번의 탈피과정을 거쳐 몸의 길이가 최고로 자랐다가 점점 줄어들고 색이 변하면서 번데기로 되고 최종적으로 성충인 파리로 된다. 이들 생활사와 파리의 유충인 구더기의 성장 정도로 사후 경과 시간을 추정할 수 있다. 유충(구더기)의 경우 3단계의 성장과정을 거치는데 구더기의 몸 길이로 어느 성장단계인지를 판단한다. 구더기의 성장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소는 온도로 사건 현장의 당시 온도 등을 감안하여 현장에서 발견되는 유충이 어는 성장단계인지를 판단하여 사후경과시간을 추정한다. 이 밖에도 습도 등 외부적인 요인에 따라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영향에 따른 성장 속도 등을 감안하여 사후경과시간을 계산해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사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더욱 그의 계산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 시신을 공격하는 구더기
구더기

파리

* 시신을 공격하는 파리(검정파리, 쉬파리, 금파리)

시신에서 유충이 발견되지 않는다면시신의 부패가 많이 진행되었으나 파리의 유충 등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는 여러 가지 정황을 유추할 수 있다. 즉, 시신을 공격하는 곤충들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되었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시신이 나중에 유기되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최근의 동향그동안 사후경과시간을 측정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어떤 방법도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지는 못하고 있다. 시신이 부패하면서 관여되는 다양한 환경적 변화를 모두 체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좀 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오차를 줄이고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부패 산물의 검사를 통하여 좀더 정확한 사후경과시간을 측정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었고 유전자검사 등 최근의 분석기술을 적용하여 좀더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지표를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방법들이 변수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사망시간을 측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더 많은 연구로 보다 정확한 지표가 개발되어 사건을 해결하는데 보다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사망 후 경과 시간을 알 수 있는 또 다른 지표들
사망 후 몸에 일어나는 변화들체온: 체온의 하강은 주위의 온도, 습도 및 공기의 흐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한 시간에 0.8℃씩 떨어진다. 보통 심부(직장)의 온도를 측정하여 사망한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는지를 역산한다. 경직: 경직은 사망 후 30분에서 3시간 사이에 시작되어 몸 전체로 진행된다. 이후 6-12 시간 다시 경직이 풀린다. 혈액침하: 피의 흐름이 멈추면 가장 낮은 부분으로 혈액의 침하가 진행된다. 이 과정은 약 6시간 안에 완료된다. 피부색: 사망 후 48 시간 정도 지나면 피부색이 초록색으로 변한다.

부패 산물 검사시체의 부패과정에는 여러 가지 세균도 관여하는데 이들이 분해하는 동안 생성된 여러 가지 합성물을 분해함으로써 사망시간을 추정하기도 한다.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무기이온 물질의 분석 및 사람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의 비율을 측정함으로써 사망시간을 측정하는 지표로 삼기도 한다. 유전자검사최근에는 법곤충학에도 유전자분석기법을 적용하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다. 유충들에서 미토콘드리아 DNA를 분석함으로써 파리의 종을 정확하게 동정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사건 해결!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우선 사망한 시간을 추정하기로 했다. 시신에서 구더기 등을 채취하여 성장단계를 판단하고 당시의 온도 등을 감안하여 계산한 결과 약 12일 정도 지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사망한 날짜에 그 지역에서 실종된 사람을 중심으로 수사를 한 결과 변사자의 신원을 알 수 있었으며 더욱 정확한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추정되는 가족들과 시신에서 검출된 유전자형을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신원이 확인됨에 따라 수사에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목격자 등을 대상으로 탐문수사를 진행하여 용의자가 그곳에서 버스를 같이 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망한 당일 그 시각에 버스를 탄 용의자가 버스 내의 폐쇄회로와 인근의 방범용 카메라에 잡혔다. 경찰은 그를 유력한 용의자로 보고 검거하여 사건과 관련된 일체를 자백 받았다.

한걸음 더!
시체 농장이 있다고?1980년대에 미국의 테네시대학교 인류학연구소에서는 시신 기증자 20명을 이용하여 시체가 부패하는 여러 단계에 대해 정밀한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이곳을 ‘시체농장’이라고도 한다. 이들 시신들을 여러 환경에 노출시켜 부패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일부는 실외에 방치하였으며, 땅에 묻거나, 물탱크 속에 넣거나 또는 자동차 트렁크에 놓기도 하였다. 이들의 시신을 매일 관찰하였으며 관여하는 곤충 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부패의 과정에서 각각 다른 종류의 곤충들이 시체를 공격한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 미국의 테네시주에 있는 시체농장 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