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숨어있는 혈흔을 찾아라 목록

조회 : 9615 | 2009-09-09

이런 사건이?
두 아이가 실종되다2006년 12월 어느 날, 서울 인근 주택가의 집 앞에서 학교 갔다 돌아오던 두 어린이가 실종되었다. 아무런 연락도 없이 사라진 어린이들을 찾아 백방으로 수소문했지만 헛수고였다. 놀이터에서 노는 어린이를 보았다는 것이 마지막이었다. 바로 경찰에 신고가 되었고 한꺼번에 두 명이나 실종되어 긴장을 하고 수사에 착수하였다. 다각도로 수사를 진행하였으나 두 어린이를 목격했다는 사람은 나타나지 않았다. 계절이 바뀌고... 우연히 한 예비군이 야산에 묻혀 있던 시신의 일부를 발견하고 신고를 하였다. 추정된 시신의 연령이 실종된 어린이와 비슷했고 발견 전후로 그 지역에서 실종 신고 된 어린이가 없는 것으로 보아 두 어린이 중 한명일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발견된 시신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신속하게 유전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실종된 2명의 어린이 중 한명으로 나왔다. 온몸에 소름이 돋았다. 부모 및 수사진 모두 허탈하였다. 그러나 나머지 한 어린이를 찾기 위해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다시 인근에 대해 대대적인 수색이 재개되었다.





범인의 윤곽이 잡히고 과연 범인은 누구이며 왜 두 어린이를 살해했을까? 그것도 처참하게 ---. 누가 왜 어린이를 살해하여 그곳에 유기하였을까? 하지만 그 때까지의 수사 결과로는 전혀 그럴 이유가 발견되지 않았다. 왜? 누가? 그렇게 엄청난 짓을 한 것일까? 어린이의 시신이 발견됨에 따라 주변의 인물들에 대해 대대적인 수사가 진행되었다. 그러던 중 혹시 범인이 어린이를 유괴하기 위해 렌터카를 사용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두 어린이가 실종된 날을 중심으로 렌터카를 사용한 사람을 확인하기 시작했다. 그 중 유력한 용의자 한명을 발견하였다. “시간은 많이 흘렀지만 만약 범인이 그 차량을 사용해서 어린이를 유괴했다면 차량 어디에선가 어린이들의 흔적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경찰은 그가 사용했던 렌터카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의뢰하였다. 사건이 난 지 너무 오래되어 차량은 이미 수도 없이 세차가 되어 깨끗한 상태였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흔적이라고는 전혀 없었다. 그곳에서 어린이들의 흔적을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해보였다.




숨어있는 혈흔을 찾아라!
<차량에는 아무리 자세히 살펴보아도 혈흔의 흔적을 발견할 수 없었다. 많은 세월이 흘렀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닐까? 막연하였다. 하지만, 아무 것도 없을 것 같은 그러한 곳에서 혈흔을 찾아내고 분석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과학수사 아닌가?> 혈흔 검출 시험 방법으로는 페놀프탈레인시험, 벤지딘시험, LMG 시험 (Leucomalachite green), o-tolidine시험 또는 루미놀 시험 등이 있다. 이들은 헤모글로빈 및 그 유도체의 peroxidase-like activity를 이용한 것이다. 혈액의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은 peroxidase와 비슷한 활성을 가져 H2O2에서 OH-를 생성시키며 생성된 OH-는 위의 시약들과 반응하여 고유의 색깔을 나타낸다. LMG의 경우 반응하여 청색을 나타내며 루미놀의 경우는 색깔의 변화 대신 형광을 발한다.




1. 매우 적은 양의 혈흔을 찾아내는 루미놀 시험
루미놀 시험은 매우 적은 양의 혈흔을 찾아내는 시험 방법이다. 범행 현장이 청소되었거나 용의자의 옷 등이 세탁된 경우 그리고 위의 사건과 같이 범행에 차량이 이용된 경우 차량이 세차된 경우 등 눈으로는 혈흔을 확인할 수 없으나 범행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의심되는 현장이나 증거물에서 미량의 혈흔을 찾아내는데 사용한다. 루미놀 시약은 루미놀 1g, 무수탄산나트륨 50g, 30% 과산화수소 150㎖에 증류수 1000㎖을 첨가하여 잘 녹여 만든다. 시험 방법은 시약을 혼합한 후 분무기에 넣고 혈흔으로 의심되는 곳 또는 물건에 분무한다. 혈흔이 있는 경우 강한 발광을 한다. 이 반응을 보기위해서는 비교적 적은 양의 형광을 볼 수 있도록 전체적으로 어두워야 한다. 루미놀 시험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빠르고 루미놀 시험 후에 다른 어떤 예비실험을 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시험은 매우 예민하여 몇 만 배로 희석된 혈흔도 검출할 수 있다. 하지만, 구리, 철 등 여러 가지 물질과 반응하여 혈흔과 같이 빛을 내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가가 실험을 해야 한다. 시험 시에는 시약이 피부 및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피부가 시약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루미놀 반응 양성 : 혈흔이 있는 곳에서는 형광을 발한다.

루미놀 반응 양성


2. 다른 혈흔 검출시험 방법은?
다른 혈흔 검출 시험으로 페놀프탈레인시험, 벤지딘시험, LMG 시험 등이 있다. 이 중 LMG시험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LMG시험은 루미놀 시험으로 확인된 혈흔을 추가로 확인하거나 유사 혈흔 등에 대해 실제로 혈흔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예로, 붉은 색 페인트나 인주 등이 묻은 경우, 혈흔이 오래되어 변색된 경우 등은 실제로 그 시료가 혈흔인지 여부를 구별하는 것이 어려운데 이러한 경우에 간단하게 혈흔 여부를 판단하는 데 유용하다. 제조방법은 말라카이트 록 1g, 빙초산 100 ㎖, 증류수 150 ㎖을 넣고 완전히 녹여 만든다. 혈흔으로 생각되는 시료를 필터페이퍼에 올려놓고 제조한 시약을 시료에 한 방울 떨어뜨리고 이어 3% 과산화수소를 한 방울 떨어뜨려 관찰한다. 혈흔이 있는 경우 시료가 있는 부위를 중심으로 혈흔과 반응하여 청록색을 띠며 필터페이퍼에서 사방으로 퍼져나간다. LMG 시험은 약 400배 정도까지 희석된 혈흔을 검출할 수 있어 루미놀보다는 예민도가 낮지만 반대로 특이도는 높다. 루미놀과 마찬가지로 인체에 해롭기 때문에 시약을 조제하거나 시험할 때에 일회용 장갑 및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LMG 시험 결과 : 혈흔반응 양성- 청록색으로 나타나며 필터페이퍼에서 사방으로 퍼져나간다.

LMG 시험 결과


3. 혈흔 검사의 허와 실
혈흔 검사는 사건 현장 또는 증거물에서 보이지 않는 혈흔을 찾아내어 확인하는 실험으로 과학수사에서 매우 중요한 실험 중 하나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두 실험 모두 매우 적은 양의 혈흔도 찾아낼 수 있어 범인이 훼손한 사건 현장 등을 증명하거나 남아 있는 혈흔을 찾아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건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루미놀 시험과 마찬가지로 다른 혈흔 검출시험도 실제 혈흔이 아닌 것에서도 혈흔처럼 반응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루미놀 시험의 경우 더욱 예민도가 높아 더욱 적은 양의 혈흔도 찾아낼 수 있지만 그만큼 비특이 반응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다. 혈흔이 아닌 것에서도 혈흔처럼 반응하여 혼란을 야기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루미놀 시험에서 혈흔이 아닌 철, 동 등 많은 다른 것에서도 형광을 보여 빛을 발하는 것이 모두 혈흔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간과하지 말아야할 것은 혈흔이 검출된다고 이것을 사람의 혈흔이 검출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위 주요한 두 혈흔 검출시험은 모든 혈흔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즉, 동물이나 어류의 혈흔 등 모든 종류의 혈흔에 반응하므로 사람의 혈흔인지 여부를 알 수가 없다. 실제로 사건 현장에서 의뢰되는 칼 종류는 생선, 소고기, 돼지고기 등 어류 및 육류를 자르는 데 사용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이런 곳에서 사용된 칼 등에서는 어류 및 동물의 혈흔이 검출될 수도 있으며, 육류나 생선을 취급하는 일을 하는 사람의 경우 옷 등에 그 혈흔이 묻어 있는 경우가 많아 실험하는 데 주의를 해야 한다. 교통사고의 경우는 더욱 주의를 요한다. 도로를 다니면서 묻은 동물의 잔해, 하루살이 등이 묻은 경우에도 혈흔반응을 일으킨다. 사람의 혈흔이 아닌 경우는 현재 실험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전자분석 키트로 분석을 했을 때 유전자형이 검출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람의 혈흔이 아니라서 유전자형이 검출이 안 된 것인지 아니면 사람의 혈흔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오염원에 의해서 검출이 안 된 것인지를 알 수가 없다. 이런 경우 사람의 것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인혈증명시험을 하게 된다.





사건 해결 -결정적인 증거는 차량이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있지만 너무 깨끗한 상황이었다. 차량 내부에서 모발을 수거한다는 것은 무의미해보였다. 그동안 많은 사람이 이 차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한 가닥 희망을 걸고 차량 내부의 머리카락을 채취하고 차량의 모든 곳에 대해 혈흔 검사를 실시하였다. 육안으로는 전혀 혈흔을 발견할 수 없었다. 따라서 매우 적은 양의 혈흔도 검출할 수 있는 루미놀 시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차량 내부에 대해 혈흔반응 여부를 실시하였다. 혹시 두 어린이를 살해하여 이동했다면 조금이라도 혈흔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과는 실망스럽게도 전혀 혈흔이 검출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뒤 트렁크에 대해서 실시했다. 트렁크 안도 매우 깨끗하게 청소되어 있었다. 검은 색이라서 눈으로는 전혀 혈흔의 존재를 알 수 없었다. 그러나 실험 결과는 뜻밖이었다. 일부에서 형광반응이 일어난 것이다. 더 확실한 판단을 위해 그 부분을 닦아 LMG 시험을 하였다. 분명이 혈흔이 맞았다. 비록 세차는 된 것 같았지만 견고한 구조 안으로 스며들어간 혈흔이 남아있었던 것 같았다. 시간이 많이 흘렀지만 모든 것을 지울 수는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혈흔이 확보되었다고 어린이의 것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었다. 이들의 분석을 통해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 매우 소량이 검출되었지만 유전자분석을 실시하기로 했다. 분석 결과 트렁크에서 채취한 혈흔에서 검출된 유전자형이 실종된 어린이 중 한명의 유전자형과 일치하였다. 그가 범인임이 확실해 보였다.





경찰은 용의자가 범인임을 확신하고 그를 긴급체포하였다. 그리고 그로부터 범행의 일체에 대해 자백을 받았다. 용의자의 진술에 따라 나머지 한 어린이의 실낱같은 부모들의 희망을 뒤로 하고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었다. 혈흔이 검출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혈흔검출 시험을 추가로 실시하였다. 하지만 다른 결정적인 증거는 찾지 못 하였다. 범행 동기는 그가 성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납치하였고 이를 은폐하기 위해 두 어린이를 살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너무나 어처구니없고 천인공노할 사건이었다. * 사진 : 차량의 트렁크 깔판
차량의 트렁크 깔판


한걸음 더!
스며든 소량의 혈흔에서도 유전자분석이 가능할까?이 사건과 같이 스며들어갔던 적은 양의 혈흔에서도 유전자분석이 가능할까? 그리고 범인이 사용했던 가방의 손잡이, 마스크 등은 눈으로 전혀 세포가 있는지 여부조차 알 수 없는데 유전자분석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답은 “가능하다” 이다. 과학수사에 이용되고 있는 유전자분석 방법은 역사는 짧지만 최근 눈부신 발달을 하였다. 그 결과 검출 한도가 매우 높아져 이제는 극소량의 시료에서도 유전자형을 쉽게 구할 수 있다. 혈흔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혈액이 부패되는 경우이다. 혈액의 부패는 유전자분석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사건의 경우 혈액이 스며들어가 미세한 구조들에 박혀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훼손되지 않고 잘 보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유전자형을 검출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람 혈흔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혈흔이 검출되었다 해도 사람의 혈흔인지 여부는 판단할 수 없다. 이런 경우 사람 혈흔 여부를 알 수 있는 시험이 바로 인혈증명실험이다. 인혈증명실험으로 면역겔확산법 및 상품화된 키트 등이 사용된다. 면역겔확산법은 항원‒항체 반응을 응용한 것으로 한천 겔 내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고 가운데에는 항사람 혈청을 같은 거리에 있는 구멍에는 시료의 추출물을 넣고 반응시키다. FOB 키트는 혈흔 추정 추출물을 넣고 밴드의 형성 여부로 사람 혈흔 여부를 판단한다. * 사진: 면역겔확산법 실험 결과 P로 표시한 것은 사람 혈흔(대조)이고 나머지는 동물 혈흔 (돼지, 개 혈흔)이다. 사람혈흔에서는 침강선이 선명하게 나타나나 나머지는 침강선이 나타나지 않거나 매우 흐리고 사람 혈흔에서와는 다른 모양(20으로 표시)이다.
혈흔



* 사진 : 인혈 검사 키트 및 검사 결과 (FOB 키트) 옆 사진의 인혈 검사 결과는 인혈 반응 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인혈 검사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