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속의 과학 목록

조회 : 4577 | 2009-09-09

이런 사건이?
시골 한적한 길에서 길을 건너던 사람이 알 수 없는 차량에 치여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목격자를 상대로 탐문수사를 하여 결국 용의차량을 찾을 수 있었으나 이미 차량은 깨끗이 세차되어 아무런 흔적을 찾을 수 없었다. 용의자는 자신의 범행을 극구 부인하고 있다. 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범죄수사에서의 모발
범행 현장에 머무른 시간을 생각하면 범행 현장에는 범인의 모발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특히 격렬한 다툼이 있었던 살인사건 등 강력사건의 현장에서는 범인의 모발을 발견할 가능성이 그만큼 커지는 것이다. 이런 모발은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어 사건을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모발이 사건을 해결한 예는 수없이 많다. 모발은 자기도 모르게 탈락되기 때문에 아무리 범인이 조심을 한다 해도 사건현장에는 범인의 모발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혈흔 또는 인체분비물은 자연에 노출되면 세균이 번식하여 쉽게 부패되어 유전자분석이 불가능하게 될 수 있는 반면 모발은 매우 견고한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몸에서 탈락된 후 많은 시간이 경과해도 분해되지 않고 원래 그대로 남아 있을 수 있다. 이들 모발에서는 다양한 분석이 가능한데 이는 부패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모발은 범죄수사에 적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어 사건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범죄현장에서 수거된 모발 증거물

모발 증거물

범죄수사에 이용되는 모발의 특징 및 분석 방법
모발은 검정색의 긴 형태의 실 같지만 현미경으로 자세히 관찰해 보면 숨겨진 놀라운 비밀을 찾아낼 수 있다. 이들 다양한 특징들이 범죄수사에 응용되고 있는데 범죄수사에서 사용되는 모발의 여러 가지 특징과 분석방법을 알아본다.

모발은 모근부와 모간부로 나뉘는데 두피 속에 박혀있는 부분으로 조직을 포함하는 부위를 “모근부”라고 하고 조직이 없는 부분을 “모간부”라고 한다. 모근부는 모낭에 있고 많은 세포를 포함하지만 모간부는 주로 케라틴 단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간부는 가늘고 긴 투명한 큐티클 층이 존재하고 피질 층이 그 아래 있는데 그곳에는 색소과립 공포 그리고 다른 과립이 있다. 범죄수사에 이용되는 모발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모근부, 모발 표면(모소피무늬), 모발의 안쪽(수질), 모발의 끝, 모발에 포함된 성분 등을 관찰 및 분석하여 사건의 용의자와 비교함으로써 그 사건과의 관련성 여부를 알 수 있다.

사람과 동물 모발의 모소피무늬 비교
모근부는 붙어 있는 조직의 모양에 따라 모발이 자연적으로 탈락된 것인지 또는 강제적으로 뽑혀진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자연적으로 탈락한 경우 곤봉 모양의 매끈한 형태의 모근 모양을 갖는 반면 머리채를 잡는 등 강제적으로 탈락된 경우 불규칙한 모양을 보인다. 만약 용의자의 손 또는 차량 등에서 강제로 탈락된 피해자의 모발이 발견되었다면 그가 범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모간부에서는 모근부보다 더 많은 특징을 관찰할 수 있다. 우선, 모발의 겉 표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비늘 모양의 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 이것을 “모소피무늬”라고 하는데 이 무늬의 모양은 사람과 동물이 다르기 때문에 모발이 사람에서 유래되었는지 동물에서 유래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동물 간에도 서로 다른 모양을 하고 있어 어떤 동물의 털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과 동물의 모발을 구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물의 종을 확인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모소피무늬검사는 셀룰로이드 판에 섬프(sump)액을 도말한 후 그 위에 시료를 올려놓고 건조한 다음 현미경 관찰하는 섬프(Sump)법을 이용하여 관찰한다.

사람과 동물 모발의 모소피무늬 비교

모발의 내부를 “수질”이라고 한다. 수질의 형태도 여러 가지가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수질이 없는 모발이 있고, 점점이 있는 점속상, 드문드문 있는 단속상, 그리고, 계속 이어져 있는 연속상 등이 있다. 이 모양은 동물과 사람이 확연하게 다르며 동물 종마다 다르다.

모발 수질의 종류

종단면 검사는 모발의 종단면을 잘라 현미경을 관찰하는 방법으로 두모, 액모, 음모 및 동물 털 등을 구별할 수 있다. 모발의 끝부분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둥근형, 뾰족한 형, 각 진형, 갈라진형 등 여러 형태를 보인다. 동물털은 매우 거칠고 뾰족하다. 또한 이발을 한 후 경과된 시간에 따라 처음 거친 면이 둥그렇게 변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밖의 모발의 특징들
위의 특징 외에도 모발에서는 다양한 특징을 검사할 있다. 색깔, 길이, 모양 (곱슬머리, 물결모양, 곡선, 직모), 색소 (없음, 과립상, 비과립상, 밀도가 높음), 피질의 광택, 염색약 및 탈색제 처리 여부 등을 알 수 있다. 또한 부착물의 종류를 검사하는 부착물 검사, 손상기구에 의한 절단면의 검사, 인조 모발 검사 등 매우 다양한 검사 방법이 있다. 부착물 검사는 모발에 붙어 있는 물질들 즉, 화학물질, 특수약품, 혈흔, 폭약, 기름성분 등이 묻어 있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것으로 물질의 종류에 따라 그들의 직업 등을 추정할 수 있다. 즉, 현장 모발에서 기름성분이 많이 검출되거나 특수한 화학물질이 검출되는 모발을 발견하였다면 범인은 기름 또는 검출된 확학물질과 관련된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이거나 그러한 환경을 갖는 곳에 생활하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손상기구에 의한 절단면의 검사는 범행 당시 어떤 범행도구를 사용했는지를 알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칼같이 날카로운 도구에 의한 손상, 망치 같은 둔탁한 물건에 의한 손상, 잡아당김에 의한 손상 등을 판단할 수 있다. 인조모발 검사는 모소피무늬 또는 수질부를 현미경으로 관찰하거나 태워보면 알 수 있다. 인조모발인 경우 모소피무늬 및 수질부가 관찰되지 않으며 태우면 화학섬유를 태울 때와 같이 그을음이 일고 화학물질을 태운 냄새가 난다.

모발에서의 DNA 분석은
모발의 외관적 특성에 의한 구별은 시작에 불과하다. 모발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외관적 특징을 분석할 수 있는 이외에도 모발 자체를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 있는 더욱 놀라운 비밀을 찾아낼 수 있다. 즉, 모발은 세포가 자란 것이기 때문에 모발에서 DNA를 분리하여 분석하면 범인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사건현장에서 수거된 모발이 모근이 있는 경우는 모근 세포에서 DNA를 분리하여 범인관련 유전자형을 얻을 수 있다. 이 양은 매우 적지만 일반 혈액, 조직 등에서 유전자형 분석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하지만 모발이 자연탈락하거나 탈락된 지 오래되어 조직이 전혀 없는 경우 또는 모발이 잘린 경우는 모간부만 남게 되는데 이런 경우 모간부에서의 유전자분석은 간단하지가 않아 매우 제한적일 수 있다. 즉, 머리카락은 자라면서 끝으로 갈수록 핵 DNA가 모두 깨져버리기 때문에 모간부에서 핵 DNA 분석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미토콘드리아 DNA를 분석함으로써 이를 극복할 수 있다. 하나의 세포에는 미토콘드리아 DNA가 수백 개씩 존재하고 그 크기가 핵 DNA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작기 때문에 (16,569 bp) 모발이 자라도 일부가 남아 있기 때문에 유전자분석이 가능한 것이다.

사건 해결!
수사관은 부딪친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사를 하던 중 틈새에 끼어있던 모발 1점을 조심스럽게 수거하였다. 모발의 형태학적 검사를 실시한 결과 사람의 모발이 틀림없었다. 따라서 모발에서 유전자분석을 실시하여 피해자의 것과 비교하기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피해자의 유전자형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왔다. 즉, 용의차량이 피해자를 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한걸음 더!
범죄수사 목적은 아니지만 광주 신창동 초기 철기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유물 중 모발에 대한 분석을 한 적이 있다. 그 시대에도 각종 생활도구에 옻칠을 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때 사람의 모발로 만든 붓을 사용하였다 한다. 따라서 이를 입증하고자 의뢰된 모발에서 형태학적 관찰 및 유전자분석을 하여 출토된 모발이 사람의 것인지 여부를 실험하였다. 이들 분석 결과 의뢰된 모발이 사람의 모발임을 증명하여 실제로 사람 모발이 옻칠을 하는 붓의 재료로 사용되었음을 증명할 수 있었다. 또한 이 모발에서 미토콘드리아 DNA 분석을 실시하여 성공적으로 염기서열을 검출한 바 있다. 모발은 범죄수사뿐만 아니라 이렇게 출토된 유물을 분석하여 역사적 사실을 밝히는데 사용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