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별이 빛나는 바다에 숨은 비밀? 목록

조회 : 2883 | 2017-03-28

별 오로라 바다

하늘에 가득한 별과 오로라가 바다에까지 흐르는 듯한 사진. 오로라와 생물 발광 현상이 함께 찍힌 사진은 드물다. / 이미지 출처 : By Kris Williams-CC-BY-NC-ND-2.0(Flickr)


[관련 소식 더 보기]

- <Pictures: Glowing Blue Waves Explained>

http://news.nationalgeographic.com/news/2012/03/pictures/120319-glowing-waves-ocean-blue-bioluminescent-plankton-science/?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ontent=link_fb20170325photo-glowingwavesgallery&utm_campaign=Content&sf65674808=1

: 반짝이는 푸른 파도들에 대한 사진 설명.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해당 페이지를 보면 조금 더 많은 사진과 내용을 볼 수 있다.

 

- 별이 빛나는 바다에 숨은 비밀?

별이 빛나는 듯한 바다 사진이 공개돼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런데 찾아보니 이와 비슷한 현상이 꽤 자주 사람들에게 목격되고 사진으로 남겨져 있었다.

별이 빛나는 듯한 바다, 그 속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바로 ‘발광생물’ 때문이었다.

바다

파도

푸른 형광빛 파도가 치는 모습이 담긴 사진들. 모두 식물성 플랑크톤의 발광현상이 포착된 것. 해안 모래사장에 별이 빛나는 것처럼 파도가 무서지는 모습과 파도 자체가 형광빛으로 빛나는 사진 등이 많이 알려져 있다. / 이미지 출처 : 위) By Yikrazuul-CC-BY-2.0, 아래) By Mike-CC-BY-SA-2.0(Wikipedia.org)

 

- ‘생물발광’이란?

‘생물체가 스스로 빛을 만들어 내는 현상’을 ‘생물발광(Bioluminescence)'라고 한다. 수많은 생물에서의 생물 발광이 알려져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바로 우리가 잘 아는 반딧불이다. 그 외에도 조개물벼룩, 불똥꼴뚜기, 검은 참조기, 황안어 등도 알려져 있고, 버섯 등 균류에서 50여 종 이상, 미생물인 세균류에서 약 70여 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스스로 빛을 내는 발광생물들 중 5분의 4 이상은 바다생물들이다. 사진 속 바다에서 별이 빛나는 것처럼 반짝이는 생물들은 바로 바다에 사는 식물성플랑크톤이었다.

 

- 바다에 사는 식물성 플랑크톤이 왜 빛을 낼까?

바다에서 별이 빛나는 듯한 푸른 형광빛의 발광 현상은 바로 식물성 플랑크톤의 방위기제 때문이다. 단세포 조류 혹은 야광충(Noctiluca scintillans)이라 불리는 식물성 플랑크톤빛을 내는 것은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이유에서였다. 식물성 플랑크톤이 강한 빛을 내 자신을 잡아먹으려는 포식자들을 쫓아내는 것이다. 빛을 내는 식물성 플랑크톤은 인체에는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에 자극을 줘 알러지를 유발할 수는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또 보통은 식물성 플랑크톤이 포식자의 눈에 띄지 않게 숨어 지내 흔하게 목격되는 현상은 아니고, 수온과 해류의 영향으로 파도가 칠 때 드물게 목격되는 현상이다.

 


[따끈따끈 과학 다시 보기]

- <자체 발광 귀신 버섯? 발광생물의 비밀!>

http://lg-sl.net/product/scilab/sciencestorylist/HHSC/readSciencestoryList.mvc?sciencestoryListId=HHSC2011070003

: 이전에 ‘따끈따끈 과학’에 다룬 발광 생물과 관련된 기사를 함께 살펴보면 여기서 다루지 못한 ‘빛을 내는 생물들, 발광생물의 세계’와 ‘발광생물들은 왜, 어떻게 빛을 낼까?’에 대해 조금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