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열대과일 ‘리치’가 킬러과일이라고? 목록

조회 : 8741 | 2017-03-14

리치

양귀비가 빠른 말로 가지고 오게 했다는 열대과일 리치는 우리나라에서도 후식으로 인기가 높다. 조선왕조실록에도 태종 3년에 ‘설미수가 여지를 올리다’라며 리치를 올렸다는 기록이 있는 등 약 60여 건의 리치(여지)와 관련된 기록이 등장한다. / 이미지 출처 : By B.navez-CC-BY-SA-3.0(Wikipedia.org)


- 인도 어린이 의문사가 ‘리치’ 때문이라고?

인도 북동부의 한 지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해마다 5월이 되면 끔찍한 일이 생겼다. 해마다 건강하던 어린이 100여 명이 갑자기 뇌가 붓고 발작 증세를 보이며 숨지는 사례가 보고된 것. 인도의 전염병 기구와 미국의 연구진들의 공동 연구 결과 아이들이 의문사한 이유는 ‘리치’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이 지역은 인도에서 리치 생산량의 약 70%를 책임지고 있었고, 5월에서 7월은 리치 수확시기였다. 지난 1월 31일 영국의 의약학 전문저널 란셋(The Lancet)이 공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녁을 굶어 배가 고픈 아이들이 리치를 주워 먹은 후 죽음에 까지 이르게 된 것이었다. 지난 2014년에만 어린이 390여 명이 이 증세로 병원을 찾았고, 그 중 122명이 숨졌다.

 

- ‘리치’, 알고 먹자!

그렇다고 리치를 먹은 어린이들이 다 목숨을 잃은 것은 아니다. 아이들이 죽음까지 이르게 됐던 이유는 바로 가난으로 끼니를 반복적으로 굶어 영양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저혈당인 상태에서 리치를 먹었기 때문이었다. 리치는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는 ‘하이포 글리신’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 가뜩이나 굶어서 저혈당 상태인 아이들이 배가 고파 허겁지겁 떨어진 리치를 주워 먹었고 혈당치가 급격하게 낮아져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된 것이었다. 연구진은 이 지역의 아이들에게 리치 섭취를 제한하거나 반드시 식사 후에 섭취하며, 과잉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인도 정부도 지난 2월 1일 아동들의 리치 섭취량을 최소화 할 것을 권고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리치

우리나라 식당에서는 식사 후 후식으로 냉동된 리치가 나온다. 껍질을 벗겨 먹는 리치는 말랑말랑하고 달콤한 반투명한 과육과 가운데 갈색의 커다란 씨가 있다. 씨에는 독성이 있어 먹으면 안된다. / 이미지 출처 : By Luc Viatour-CC-BY-SA-3.0(Wikipedia.org)



- 인도의 ‘리치’ 사건은 카르브해 인근의 ‘아키 열매’ 사건과 닮은 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 우사인 볼트가 즐겨 먹는다고 알려진 아키 열매. 사실은 이 아키 열매 또한 리치와 같은 킬러 과일로 유명하다. 아키 열매는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로 먹을 경우 독성이 있어 심한 경우 간 손상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다며 2012년 영국 일간지 ‘더 선’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음식 중 하나로 꼽기도 했었다. 이번 리치 사건을 연구한 연구진은 과거 카르브해 인근 마을 아이들이 자메이카산 아키 열매를 먹고 집단 뇌부종으로 경련을 일으킨 사건을 언급하며, 아키 열매 역시 인도의 리치와 마찬가지로 포도당 생성을 억제하는 히포글리신을 함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키 열매는 현재에도 자메이카의 국민 과일이라고 할 정도로 즐겨 먹는 과일로, 소금에 절인 대구와 함께 먹는 아키 앤 솔트피쉬(ackee and saltfish)의 주재료이다. 씨는 골라내고 과육만을 먹는데, 요리를 하고 나면 입안에서 스르르 녹고 모양 또한 스크램블 에그와 매우 비슷하다. 커리나 햄버거 패티 또는 수프나 야채 스튜에도 넣어 먹는 일반적인 식재료다.

아키열매

자메이카의 국민 과일이라 불리는 아키 열매. 씨는 빼고 흰 과육만 기름에 볶아 요리해 먹는데, 요리를 하고 나면 꼭 스크램블 에그와 모양이나 식감이 비슷하다. / 이미지 출처 : 왼쪽 위-By Jerome Walker-CC-BY-SA-3.0, 왼쪽 아래-By Rik Schuiling / TropCrop - Tropical Crops Services-CC-BY-SA-3.0, 오른쪽-By gailf548-CC-BY-2.0


 

[더 찾아 보기]

- <인도 어린이 매년 100여명 의문사…"공복에 '리치'먹은 탓">, 연합뉴스TV  2017년 2월 8일자

http://www.yonhapnewstv.co.kr/MYH20170208011900038/?did=1825m

주제!
영양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1학기 소화, 순환, 호흡, 배설
식물도 숨을 쉰다 - 기공
*중2학년 1학기 소화, 순환, 호흡, 배설
왜 군고구마는 찐고구마보다 더 달콤할까?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