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독감과 감기 목록

조회 : 3947 | 2016-11-01

독감 감기

약 100,000배 확대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투과전자현미경(TEM) 사진. / 이미지 출처 : 퍼블릭도메인(CDC)



- 독감과 감기는 어떻게 다른가?

독감 예방접종을 했는데, 감기에 걸렸다며 예방접종은 맞아봐야 소용이 없다고 투덜대는 이들이 예상외로 꽤 많다. 그런데 독감과 감기는 다른 질병이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갑작스런 고열과 온몸이 뻐근한 전신증상을 동반한 피로감이 오래 가는 게 감기와의 차이점이다. 감기는 다양한 호흡기 바이러스에 상기도가 감염되어 생기는 병으로 콧물과 코막힘, 목이 아프고 발열을 동반하기도 하나 오래가도 1~2주 이내에 호전된다. 하지만, 독감도 발열증상 없이 감기와 비슷하게 호흡기 증상만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증상만으로 심한 감기와 독감을 뚜렷하게 구별해 내기란 쉽지 않다.


독감 증상

인플루엔자, 독감에 걸렸을 때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들. / 이미지 출처 : 퍼블릭도메인(Wikipedia.org)



- 독감 예방접종을 했는데, 감기나 독감에 걸릴 수 있다!

앞서 말했듯 감기는 독감과 다른 질병이므로 독감 예방접종으로 감기는 예방이 되지 않는다. 또 독감 예방접종을 해도 독감에 걸리는 경우도 있다. 올해 유행할 것이라 예상되는 타입에 대한 예방접종을 했는데, 다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면 독감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2009년 전 세계적으로 유행했던 신종플루(신종 인플루엔자 A(H1N1))의 예가 그렇다.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새로운 바이러스로 기존의 독감 예방접종으로는 이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없었다.

 


- 독감 예방접종은 꼭 필요한가?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해야한다와 그렇지 않다는 것에는 전문가들 조차 의견이 엇갈린다. 독감 예방접종이 부작용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모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하지 못하니 그럴 바에는 예방접종이 필요가 없다고 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일부 부작용에도 불구하고 가능한 독감 예방접종을 하라고 권한다. 특히 독감 예방접종이 꼭 필요한 이들이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심장․폐질환,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임신부, 65세 이상의 노인, 6~59개월 소아 등을 우선접종 권장대상자로 정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또 확산을 막기 위해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수용자 등도 독감 예방접종이 필요한 이들이다.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70~90%의 독감은 예방이 되며, 독감에 걸리더라도 그 증상이 미세하게 지나간다. 독감백신이 완벽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독감으로 인해 초래되는 치명적인 합병증을 막기 위해 우선접종대상자에게는 꼭 예방접종을 권하는 추세다. 건강한 성인남녀는 독감에 걸리더라도 쉽게 이겨낼 수 있지만, 고위험군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 확산을 막기 위해 독감 예방접종을 권한다.

 


- 독감 예방접종, 3가와 4가의 차이는?

쉽게 설명하면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3가지 예방하는 주사와 4가지 예방하는 주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조금 더 비싸지만 4가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모두 예방할 수 있는 4가 백신을 더 선호하는 추세인데, 전문가들마다 의견의 차이는 있지만 건강한 성인남녀는 3가 백신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백신 종류

3가

4가

A형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1N1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3N2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1N1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H3N2

B형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야마가타 혹은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빅토리아 中 선택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야마가타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빅토리아

가격

3만원

3만 5천원 ~ 4만원



- 독감 예방접종 보다 더 중요한 그 무엇!

독감 예방접종보다 더 중요한 그 무엇이 있다. 바로 자가면역력을 키우는 것.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 규칙적인 운동, 깨끗하게 손을 씻는 습관을 길러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챙기는 일을 게을리 하면 안된다.


주제!
,세균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영화 아바타’와 3D 열풍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병원균 vs 우리몸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