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눈으로 보기 힘든 0.01초를 잡아내는 초고속 카메라! 목록

조회 : 4526 | 2016-08-30

박상영

펜싱 남자 에페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따낸 박상영 선수의 결승전 중계 중 한 장면. 9대 13으로 지고 있을 때 1분간의 쉬는 시간 동안 코치와 대화를 나눈 후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라고 자기 최면을 거는 혼잣말을 내뱉는 모습이 중계화면에 포착됐다. 그리고 이어진 대역전극을 초고속 카메라가 한 장면 한 장면 잘 잡아냈다. 이어지는 영상에서 초고속 카메라로 잡아 낸 박상영 선수의 금빛 찌르기를 확인할 수 있다. / 이미지 출처 : KBS 영상 캡처

 

 

 

- 내가 생각하는 리우올림픽 최고의 명장면은?

지난 8월 6일부터 시작된 제31회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이 지난 22일 폐막했다. 많은 언론들이 리우올림픽 최고의 명장면 TOP 10을 꼽고 기사를 쏟아내고 있는 지금, 내가 생각하는 리우올림픽 최고의 명장면을 뽑아보면 어떨까?

강렬하게 기억에 남는 한 장면은 펜싱 남자 에페 개인전에서 금메달을 따낸 박상영 선수의 결승전에서도 나왔다. 결승전 2라운드가 끝날 무렵 9대 13으로 이미 졌다고 생각한 순간 ‘할 수 있다!’를 마법의 주문처럼 혼잣말로 내뱉는 모습이 중계카메라에 잡혔다. 그리고 재개된 경기에서 실제로 기적 같은 일이 벌어졌다. 눈으로 보고도 믿기 힘든 일이었는데, 10대 14로 여전히 뒤진 상황에서 5점을 연속해 따내며 드라마 같은 역전승을 일궈냈다. 마지막 연속 5득점을 하는 찌르기 장면들은 슬로우 영상으로 생생하게 우리 눈에 전달됐다. 저마다 생각하는 2016 리우올림픽 최고의 명장면은 다르겠지만, 그 생생한 장면들을 잡아낸 것은 바로 초고속 카메라였다.

 

[KBS 영상 다시보기] 대역전극! 무려! 연속 5점을 획득하며 박상영 '금메달'

http://tvcast.naver.com/v/1035703

 

 

- 눈으로 보기 힘든 0.01초를 잡아내는 초고속 카메라!

초고속카메라

초당 2,700프레임을 찍어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는 HD 영상 촬영장비. / 이미지 출처 : By Steve Jurvetson-CC-BY-2.0(Flickr)

 

‘종목별 비디오 판독확대로 더욱 진가 발휘’, ‘제 2의 심판 역할’, ‘전략분석에 활용’, ‘과학적인 훈련 자료’, 모두 초고속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무엇보다 우리 눈으로는 보기 어려운 순식간에 지나가는 장면들을 한 장면씩 명확하게 보여줘 팬들의 눈이 돼주기도 한다. 초고속 카메라가 우리 눈으로 볼 수 없는 장면들을 슬로우 영상으로 구연해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확인 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이다. 축구 선수의 슈팅 장면, 양궁 선수의 활을 떠난 화살들이 과녁에 꽂히는 장면, 태권도 이대훈 선수의 돌려차기 공격, 리듬제초 선수의 리본을 돌리는 장면, 육상 선수들이 0.01초차로 결승선을 통과하는 모습 등을 우리 눈으로 생생하게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100분의 1초까지 잡아낼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 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화면은 초당 24장에서 30장 정도의 사진을 찍어 보여주지만, 초고속 카메라는 초당 최대 3천 장까지 촬영할 수 있어 아주 느린 영상 구현이 가능하다.

 

[0.01초도 잡아낸다…초고속카메라의 세계], KBS 뉴스 보기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260653&ref=A

 

 

- 초고속 카메라는 팔방미인?

초고속 카메라는 스포츠 분야는 물론 영화와 드라마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지난 8월 10일 개봉한 영화 ‘국가대표2’의 역동적 장면을 완성한 것도 초고속 카메라다. 생생하고 박진감 넘치는 아이스하키 경기장면을 스크린에 옮기기 위해 6대의 메인 카메라를 사용하고, 빙판 촬영은 한층 더 리얼한 표현을 위해 초고속 카메라와 드론을 사용했다.

tvN의 예능 프로그램인 ‘삼시세끼’에 동물들이 뛰어 놀거나 배우 차승원이 요리를 하는 장면 등을 슬로우 모션으로 편집해 보여줄 수 있는 것도 속도를 줄여도 끈김없이 자연스럽게 보여줄 수 있는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을 하기 때문이다. 또 다큐멘터리나 교양과학 프로그램에서 풍선이 터진 후에도 일정 시간 물이 응집력 때문에 풍선모양을 유지하고 있는 것 등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 초고속 카메라 때문이다.

번개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된 번개사진들을 연결해 만든 영상. / 이미지 출처 : By Sebd-CC-BY-SA-2.5, animate: Koba-chan(Wikipedia.org)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