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달콤하고 고소한 ‘트랜스지방’은 왜 미국에서 퇴출되는 걸까? 목록

조회 : 7816 | 2015-06-23

햄버거

햄버거. 먹기 편리하고 달콤하고 고소한 맛 때문에 자꾸 당기는 음식인데요,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돼 건강에는 좋지 못하다고 잘 알려진 패스트푸드의 대표격인 음식이지요. 지난 6월 16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트랜스지방을 퇴출시키기로 결정했다는 발표를 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퍼블릭도메인(Wikipedia.org)

 

 

[뉴스 읽기]

  <美 FDA "트랜스지방 3년 후 퇴출"…대체재 고심>, SBS뉴스 2015년 6월 17일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3031145&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트랜스지방 많이 섭취하면 기억력 떨어진다">, 연합뉴스 2015년 6월 18일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6/18/0200000000AKR20150618050900009.HTML?input=1195m

 

<美 FDA, ‘트랜스지방 퇴출’ 결정…쿠메로 박사 “과학이 승리했다">, 동아일보 2015년 6월 17일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6/18/0200000000AKR20150618050900009.HTML?input=1195m

 

<100세 과학자의 집념…“트랜스지방 퇴출하라”>, YTN뉴스 2015년 6월 21일

http://www.ytn.co.kr/_ln/0104_201506210449348067

 

<[경향NIE-초등학생용] 지방, 나쁘거나 착하거나>, 경향신문 2015년 6월 11일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2&aid=0002605938

 

 

[뉴스 이해하기]

 - ‘트랜스지방’이란?

트랜스지방은 불포화지방을 고체 상태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산으로, 많은 가공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입니다. 빵, 과자, 쿠키, 도넛, 냉동피자, 팝콘, 케이크류, 마가린 등에 트랜스지방이 들어가 있는데, 대부분의 기름에 튀긴 음식에는 예외 없이 트랜스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감자튀김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대표적인 식품은 패스트푸드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햄버거와 프렌치 프라이, 치킨, 피자 등이 해당됩니다. 사진은 감자스틱을 기름에 넣고 튀겨 프렌치 프라이를 제조하는 모습입니다. / 이미지 출처 : By Rainer Zenz-CC-BY-SA-3.0(Wikipedia.org)

 

 

 

- ‘트랜스지방’, 무엇이 문제인가?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제품은 바삭바삭하고 고소하면서 달콤한 맛을 가집니다. 사람들의 입맛을 돋우게 하지요. 그래서 패스트푸드를 더 많은 사람들이 찾게 만드는 거고요.

하지만 트랜스지방은 우리 몸속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요. 기억력 감퇴는 물론, 동맥경화, 암, 당뇨병의 원인이 되고 심장질환이나 비만의 주범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침묵의 암살자’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답니다.

2006년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모든 가공식품에는 트랜스지방의 함량을 표기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지방의 종류]

유지(지방)는 분자모양에 따라 불포화, 포화지방으로 나뉘는데, 불포화지방은 구부러진 모양, 포화지방은 직선모양으로 펴져있습니다. 액체기름인 불포화지방에 수소를 첨가해 인위적으로 고체 상태로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된 것을 트랜스지방이라고 합니다.

지방산의 분자 구조 비교

포화 지방산

시스형-불포화 지방산

트랜스형-불포화 지방산

 

포화지방산

(2개의 수소 원자와 결합된) 두 포화 탄소 원자는 단일 결합을 가집니다.

 

  불포화지방산

(1개의 수소 원자와 결합된) 두 불포화 탄소 원자는 이중 결합을 가집니다. 수소 원자끼리 같은 방향으로 향한 ‘시스형(cis)’ 구조입니다.

 트랜스형 불포화지방산

(1개의 수소 원자와 결합된) 불포화 탄소 원자는 이중 결합을 가집니다. 수소 원자가 탄소 원자를 사이에 두고 반대 방향으로 향한 ‘트랜스형(trans)’ 구조입니다.

과다 섭취 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고, 실온에서는 고체 형태, 동물성 지방(육류 기름, 버터 등)에 많습니다.

혈청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 실온 액체 형태, 식물성 기름(야자유․팜유 제외)과 등 푸른 생선류에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의 기공 중 생성되며 포화지방의 기능을 합니다.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해 쇼트닝 마가린과 같은 고체 상태의 기름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되고, 실온에서는 고체 형태입니다.

 *구조 이미지 출처 : 퍼블릭도메인(Wikipedia.org)

 

 

- 식품업계는 왜 ‘트랜스지방’의 문제를 알고도 계속 써왔을까?

가장 주된 이유는 트랜스지방이 포함된 기름으로 음식을 조리하면 바삭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불포화상태의 지방은 산소와 반응하면 산패가 쉽게 일어나고, 액체이기 때문에 운반과 저장이 어려워 사용하기에 불편했으니까요. 그 뿐만이 아니라 가격은 싸고, 유통기한이 길다는 점 또한 식품업계에서는 계속해서 사용해 왔던 거예요. 그런데 최근에 이들이 일으키는 건강문제가 대두되어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면서 문제점들이 계속 지적되어 왔던 터라 일부 식품업계에서는 식물성 기름 등으로 교체하는 노력을 보였지만, 많은 업체들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내지 못하면서 가격은 비싼 식물성 기름으로 쉽게 교체할 수 없었던 것이랍니다.

 

 

 

- 미국에서는 ‘트랜스지방’ 퇴출!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지난 6월 16일 모든 가공식품에서 인공 트랜스지방을 전면 퇴출할 것을 선언했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트랜스지방을 만들어 내는 부분경화유(PHO) 를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정되는 식품목록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했어요. 이는 가공식품을 만들 때 부분경화유를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랍니다. 결국, 가공식품에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트랜스지방이 포함될 수 없다는 거지요. 물론 패스트푸드점 등 가공식품 회사들이 대체할 물질을 찾을 시간을 주기 위해 2018년부터 음식에 트랜스지방이 들어있으면 형사처벌이 되는 유예기간을 두었답니다. 제조업체들은 3년 이내에 트랜스지방을 대체하면서도 트랜스지방처럼 고소하고 달콤한 맛을 내는 물질을 찾아내야만 하는 숙제를 떠안게 됐지요.

백악관은 이를 두고 ‘국민 건강을 위한 거대한 승리’라고 논평했고, 미국심장협회(AHA)는 ‘역사적 승리’라고 했답니다. FDA는 이번 조치로 미국 내 심장마비 발생을 연 2만 건 줄이고, 7000명의 목숨을 구할 것으로 추정했답니다. 트랜스지방을 퇴출하는 데 수많은 비용이 들어가지만 이를 감내하며 시행하는 것은 미국 국민의 건강을 위한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는 것 같습니다.

 

 [함께 보기]

-따끈따끈 과학 : [영양소 : 밥상위의 과학]

http://lg-sl.net/product/scilab/sciencestorylist/HHSC/readSciencestoryList.mvc?sciencestoryListId=HHSC2010020004

 

 

 

[뉴스로 생각하기]

 미국에서는 ‘트랜스지방’이 퇴출된다는데 우리나라는 어떤 정책을 취하고 있는지 식약처 홈페이지, 관련 뉴스 등을 찾아보세요. 식약처에서는 2007년부터 식품 겉포장지에 함유량 표기를 의무화하고 있고, 트랜스지방이 해롭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지금은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2012년 식약처의 조사에서는 국내 유통 과자의 99%가 트랜스지방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하지만, 이는 유명 브랜드 식품 등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습니다. 식당이나 빵집, 중국집, 패스트푸트점에서는 아직도 쇼트닝을 열심히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우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련 기사들을 더 찾아보고 꼼꼼하게 따져보도록 합시다.

 

[참고 사항]

한국 식품에는 겉면에 영양성분 표시가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일부 식품에는 ‘트랜스지방 0’이라고 당당하게 적혀 있는데요, 실제로 0이 아니랍니다. 한국 식품표기법은 1회 섭취량에 트랜스지방 함량이 0.2g 미만인 경우 ‘0’으로 표기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트랜스지방이 0.199g 함유되어 있는 식품에도 ‘0’이라고 표기할 수 있다는 거지요. 영양성분 표시에 트랜스지방이 ‘0’이라고 표시되어 있더라도 ‘원재료명 및 함량’에 인공 경화유, 쇼트닝, 마가린 등이 사용된 제품은 사먹지 않는 게 좋다는 것, 꼭 기억해 두면 좋겠습니다.

영양성분

 

주제!
영양 ,소화 ,순환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1학기 소화, 순환, 호흡, 배설
왜 군고구마는 찐고구마보다 더 달콤할까?
*중2학년 1학기 소화, 순환, 호흡, 배설
부족보단 과용을 걱정해야 하는 비타민A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