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왜 어른들은 화장을 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 목록

조회 : 15007 | 2015-05-26

페이스페인팅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는 지난 5월 5일 어린이날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을 찾은 어린이들에게 페이스 페인팅을 해주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어린이날을 맞아 여러 곳에서 페이스페인팅 행사가 많았는데요, 어린이들의 눈 주변을 피하고, 어린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물감이나 어른용 색조화장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식약처의 당부가 있었답니다. / 이미지 출처 : 서울도시철도공사 보도자료

 

 

[뉴스 읽기]

 <어린이날 페이스 페인팅 감염 주의 당부- 식약처 “상처부위·눈 주위는 가급적 피해야”>, 정책브리핑(식품의약품안전처)2015년 5월 4일

http://www.korea.kr/policy/societyView.do?newsId=148794712

 

<"피부 약한 어린이 색조화장품 사용 주의">, YTN 사이언스2015년 5월 4일

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505041600553012

 

<화장하는 초등생… 속 끓이는 부모>, 매일신문2015년 4월 25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3002&yy=2015#axzz3apZifRnO

 

<화장하는 10대 여학생 …유해 성분 화장품에 노출된 아이들>, 매일신문2015년 5월 8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25547&yy=2015#axzz3apZifRnO

 

 

 [뉴스 이해하기]

 - 어린 학생들의 화장, BB크림과 틴트가 기본이라고?

지난 5월 8일 EBS1 TV ‘하나뿐인 지구-화장, 아이들을 위협하다’가 방송에서 초등학교 3학년 한 교실에서 설문조사를 했더니 여학생 90%이상이 화장을 경험했고 75% 이상이 개인 화장품을 갖고 있다는 내용이 방송됐어요.

실제로 초등학생들에게 BB크림과 틴트는 인기랍니다. 어린 학생들이 화장하는 걸 부정적으로 보는 어른들의 시선이 대부분이지만 10대를 겨냥한 화장품 시장은 4~5년 전부터 매년 20% 이상씩 성장해 연간 2천 500억 원 규모로 커졌다고 합니다. 여학생뿐 아니라 여드름이나 피부 관리에 고민이 많은 10대 남학생들을 위한 제품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고요.

인터넷 검색창에 ‘초등학생 화장법’, ‘엄마에게 들키지 않고 화장하는 방법’, ‘저렴이 화장품’, ‘걸그룹 화장법’ 등을 검색하는 어린이들이 많습니다.

이제 더 이상 어른들이 10들에게 화장을 하지 말라고만 할 때가 아니라 화장을 해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인지시키고, 올바른 화장품의 선택과 화장법 그리고 깨끗하게 지우는 것 등을 함께 고민해 봐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비비크림

비비크림의 정식명칭은 블레미시 밤(Blemish Balm)으로 피부과 치료 후 피부 재생 및 보호 목적으로 사용되던 제품이 잡티를 가려주고 피부톤을 정리해 주는 화장품으로 발전된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 : By Jen-CC-BY-SA-3.0(Flickr)

  

 

- 어른들은 왜 자녀들의 화장을 말리는 걸까?

대부분의 색조 화장품의 안전기준은 성인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어린이가 성인용 화장품을 사용했을 때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문구점 등에서 파는 저렴한 화장품들은 대부분 검증되지 않거나 성분 표시도 없는 경우가 상당수고요. 지난해 한국소비자원이 인터넷쇼핑몰, 문구점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색조화장품을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8개 브랜드 제품 중 제조성분, 주의사항 등을 모두 지킨 제품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어린이 대상 색조화장품과 관련한 피해사례도 60건에 달했는데, 이 중 절반 이상이 붉은 반점, 발진 등의 부작용이었답니다.

결국, 어른들은 어린 학생들이 예뻐 보이려고 하는 화장 자체를 부정적으로만 보고 반대한다기보다는 피부에 심각한 부작용 등을 유발할 수 있기에 어린이들의 색조 화장품 사용을 반대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

화장품 

다양한 색조 화장품들은 성인들의 피부에 맞게 개발된 제품이므로 어린이들에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어린 학생들은 어른들의 화장품이 다양한 색깔과 제품들이 있어 예뻐 보이겠지만, 꼭 연령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해 사용해야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By KaurJmeb-CC-BY-SA-3.0(Flickr)

 

 [화장품이란?]

화장품은 쉽게 말하면 우리의 겉모습을 꾸미고 단점을 덮어 예뻐 보이게 하거나 피부, 머리카락 등의 위생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쓰이는 물질을 말합니다.

색조 화장품이라 부르는 장식용 화장품에는 파우더, 립스틱, 매니큐어, 염색약 등이 있어요. 위생과 피부보호를 위한 화장품에는 로션과 크림, 데오도란트 그리고 비누와 샴푸 같은 목욕용품 등이 있고요.

 

 

 

- 화장품 제대로 알고 사용하세요!

가장 큰 문제는 ‘어린이들이 화장을 한다’가 아니라 부모님 몰래 화장을 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화장품들이 주로 학교 앞 문방구에서 구매하는 ‘싸구려 화장품’이라는 데 있으니까요.개당 2~3천 원 정도의 저렴한 화장품들이지요. 성분 표시도 되어 있지 않는 이 화장품들에 들어 있는 화학성분들이 어린이들의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 수 없는 것이지요. 비싼 게 좋다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성분표시 등일 꼼꼼하게 되어 있고 유해물질로 알려 진 성분들이 포함되지 않는 제품들을 선택해야 한다는 거예요.

가능하면 부모님과 상의해서 연령에 맞게 어린이용, 청소년용으로 출시된 로션과 크림 등 기초 화장품을 성분까지 꼼꼼하게 따져본 후 고르고, 봄부터 자외선을 차단하는 자외선 차단제(썬크림)은 튜브형으로 구매해 구름 낀 날에도 꼼꼼하게 펴 바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손톱이나 입술, 눈 등에 바르는 색깔이 있는 화장품은 어린이 피부에 색소 침착 등을 가져올 수 있어 피하는 게 좋답니다. 친구들이 많이 쓰는 틴트도 화학성분보다는 천연 성분으로 바꾸거나 가족과 함께 천연화장품 만들기 체험을 통해 천연 틴트나 립밤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화장품을 사용한 후에는 꼭 꼼꼼하게 씻어내 피부에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식약처 ‘자외선 차단제 바로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세요’ 리플렛]

(홈페이지(www.mfds.go.kr) > 정보자료 > 분야별 정보 > 화장품에서 확인 가능)

  자외선차단제

http://www.mfds.go.kr/index.do?searchkey=title:contents&mid=675&searchword=화장품&pageNo=3&seq=24085&cmd=v

 

 

 

[뉴스로 생각하기]

1.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화장품의 종류를 살펴보고, 각 성분표시들을 살펴봅시다.성분표시나 제조일자 등이 없는 화장품은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모님과 상의해서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매일 사용하는 로션과 크림, 자외선 차단제 그리고 이 모든 화장품들을 깨끗하게 씻어줄 클렌징 제품까지 꼼꼼하게 체크해 보세요.

 

2. “우리도 예뻐지고 싶다”는 아이들의 생각과 “청소년답지 행동이다”는 어른들의 생각, 둘 다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개성을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아이들의 주장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또 청소년의 피부 건강을 걱정하시지만 덜 자극적인 제품들도 많으므로 무조건 화장을 부정적으로 보지 말아달라는 청소년들의 주장이지요.

반면 어른들은 피부가 한창 예민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잦은 화장과 진한 화장은 연약한 피부를 손상시키고, 화장품성분이 눈을 자극하기 때문에 피부 건강을 위해 화장을 피하라고 주장해요. 외모지상주의에 빠질 것도 우려해요. 또 어른처럼 보이려 노력하고, 학업이나 친구관계 등에 소홀하게 되는 등 화장에 시간을 뺏겨 학생 신분인 자신의 일을 소홀하게 여기게 된다는 주장입니다.

 

 

 

주제!
화합물 ,질병
관련단원 보기
*중2학년 2학기 물질의 특성
왜 어른들은 화장을 하지 말라고 하는 걸까?
*중2학년 2학기 물질의 특성
조상들의 생필품 나노 물질 숯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병원균 vs 우리몸
*중3학년 1학기 화학 반응에서의 규칙성
단호박 영양밥
*초등5학년 2학기 우리의 몸
머리카락 확대 - 흰머리, 곱슬머리, 파마머리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