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 (2) 목록

조회 : 10932 | 2013-05-14

공기정화 능력을 가진 원예식물은?

 

어떤 식물을 실내에 두어야 실내 공기가 정화될까요? NASA 실험의 4가지 평가항목에 따라 생태학적인 효율성이 검증되었으며,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공기정화식물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아레카야자 (Chrysalidocarpus lutescens  야자나무과)
 1마다가스카르 원산으로 생김새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각광을 받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많은 수분을 공기 중에 내뿜고, 공기 속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검증되었습니다. 높이 1.8.m인 개체의 경우, 하루 약 1리터의 수분을 증산작용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방출합니다. 아레카야자는 실험 중 모든 유해성 물질 제거 및 평가항목에서 최고점을 얻어 가장 ‘환경 친화적인 실내 공기정화식물’로 선정되었습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8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8 증산율 10

종합평가: 8.5점

  

 

2) 관음죽 (Rhapis excelsa (Thunb.) A. Henry  야자나무과)
2중국 남부 원산으로 높이 1-2m입니다. 처음에는 줄기가 1개이지만 자라면서 땅속줄기에서 싹이 뭉쳐서 납니다. 잎은 손바닥 모양 겹잎으로 5-7갈래로 갈라지며, 갈래 조각은 길 5-10cm, 폭 2-3cm입니다. 잎자루는 길이 20-25cm입니다. 잎 표면은 광택이 나고 딱딱합니다. 관음죽은 생장속도가 느려 손질이 편하며, 병충해에 강하여 집에서 기르기 적당합니다. 또한 실내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7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10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9 증산율 8

종합평가: 8.5점

 

 

3) 인도고무나무 (Ficus robusta  뽕나무과)
3인도, 말레이사아 원산의 피쿠스 에리스티카(Ficus elastica Roxb.)의 잡종으로 빅토리아 시대부터 지금까지 영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실내식물입니다. 약한 빛이나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도 잘 견디며, 관리가 쉽습니다. 고무나무는 고무와 유사물질인 라텍스를 가지며, 짙은 녹색의 가죽질 잎에서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인도고무나무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실험 대상인 다양한 피쿠스(Ficus)속(屬) 식물 중 실내의 화학적 독소 제거 능력이 가장 뛰어났습니다. 키우기가 쉽고 관상 가치가 높아 실내 장식용으로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9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9 증산율 7

종합평가: 8.3점

 

  

4) 아이비(헤데라) (Hedera helix L. 두릅나무과)
4아시아, 유럽, 북아프리카 원산의 덩굴성 식물입니다. 건물의 아트리움이나 로비 지표면을 덮는 피복식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아이비는 잎모양과 색깔이 다양한 품종으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줄기는 덩굴성으로 생장이 빨라 벽 표면 등을 잘 오르며, 잎 끝이 3-5개로 갈라져 있습니다. 봄이나 여름에 밖에 내놓아 햇빛을 쬐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유해물질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우수합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9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8 증산율 7

종합평가: 7.8점

  


5) 스파티필럼(Spathiphylum sp.  천남성과) 


  5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원산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흰색의 불염포가 아름다워 실내 장식용으로 사용합니다. 불염포란 육수꽃차례를 둘러싸는 포가 변형된 꽃턱잎을 말합니다. 위로 곧게 뻗은 줄기에 하얀색의 불염포가 자라면서 펴지면 그 안에 긴 곤봉모양의 육수꽃차례가 있습니다. 열대지방 분위기의 녹색잎과 꽃이 피는 관엽식물이어서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8 병해충에 대한 저향력 7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7 증산율 8

종합평가: 7.5점

 

 
6) 드라세나 맛상게아나(행운목) (Dracaena fragrans cv. Massangeana 아스파라거스과)
6에티오피아, 기니, 나이지리아 원산의 관엽식물입니다. 드라세나(Dracaena)의 한 품종으로 ‘행운목’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빛을 좋아하지만 실내에서도 잘 자랍니다. 잎의 생김새가 옥수수의 잎을 닮아 영어 이름은 ‘corn plant’라 부릅니다. 줄기는 딱딱해져 나무처럼 되고 잎은 줄기의 끝부분에서 집중적으로 자랍니다. 드라세나속(屬) 식물 중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때로 가느다란 가지에 향기로운 흰색 꽃이 피기도 합니다.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유독 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납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8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7 증산율 8

종합평가: 7.5점

 

 

7) 꽃베고니아 (Begonia semperflorens  베고니아과)
6브라질 원산의 다육성의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입니다. 학명인 Begonia semperflorens는 ‘언제나 꽃이 피는 베고니아’라는 뜻입니다. 뿌리는 단단하지만 즙이 많아 통통한 줄기가 올라옵니다. 잎은 둥글며, 왁스칠을 한 것 같이 반짝거립니다. 꽃은 일년 내내 볼 수 있으며, 꽃 색깔은 다양합니다. 증산율이 좋아 실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합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4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6 증산율 7

종합평가: 6.3점

 


8) 산세비에리아(Sansevieria trifasciata Prain 용설란과)
8서아프리카원산의 다육성의 늘푸른 여러해살이풀로 반음지, 또는 음지에서도 잘 자랍니다. 키우기가 쉽고 병해충에도 강해 실내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산세비에리아속(屬)의 70여 품종 중 이 식물이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잎은 거의 수직으로 뻗어 창모양이며, 길이 60-120cm, 폭 5cm 정도입니다. 이 식물은 다른 실내식물과 달리 밤에 산소를 만들어 배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합니다. 또한 포름알데히드 제거 뿐 아니라 음이온 발생량이 높아 실내 공기정화에 효과적입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4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8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6 증산율 7

종합평가: 6.3점


 


9) 시클라멘(Cyclamen persicum Mill. 앵초과)
10지중해 동부지역 원산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시클라멘속(屬)에 속하는 15종류 중 가장 인기가 있는 식물입니다. 땅속의 덩이줄기에서 잎과 꽃줄기가 나옵니다. 잎은 진한 녹색의 무늬가 있는 심장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9월에서 이듬해 4월까지 피며, 꽃줄기 끝에 한 개씩 아래로 향해 달립니다. 꽃 색깔은 흰색·분홍색·빨간색 등으로 다양합니다. 원래 산악지대에서 살았으므로 온도가 서늘하고 공기 순환이 잘 되는 것에서 키워야 합니다.

 

 

 

평가 항목 점수(점) 평가 항목 점수(점)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력 3 병해충에 대한 저항력 7
재배 및 관리의 용이성 5 증산율 5
종합평가: 4.8점

 


우리나라 자생식물 중 공기정화식물은?
우리나라 자생식물 중에서도 실내 공기 정화를 하는 다양한 식물이 있습니다. 그럼 실내 공기를 정화시키는 우리나라 자생식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볼까요?
 
1) 비쭈기나무(Cleyera japonica Thunb.  차나무과)

10

▶ 거실 공기를 정화시키는 식물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쪽 섬지방에 자라는 늘푸른 큰키나무입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달리며, 가죽질인 긴 타원 모양입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와 음이온 발생이 산세비에리아 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실내 공기정화식물로 알려져 있지 않으나 서양에서는 관엽식물로 인기가 있으며, 잎에 변화를 준 원예종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2) 팔손이(Fatsia japonica (Thunb.) Decne. & Planch. 두릅나무과)

11

▶ 공부방, 사무실 책상 위의 천연 공기정화기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일본, 대만에 자라는 늘푸른 큰키나무입니다. 잎이 7-9장으로 갈라져 팔손이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달리며, 가죽질입니다. 잎의 크기는 지름 20-40cm이며, 가지 끝에 모여 달립니다. 실내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과 톨루엔을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특히, 음이온을 많이 방출하며 전자파 제거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되어 거실 또는 공부방에 놓아두면 좋습니다.

 

 

3) 맥문동 (Liriope platyphylla F. T. Wang & T. Tang 백합과)

12

▶ 화장실 냄새를 없애는 공기정화식물
한국, 일본, 베트남에 자라는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입니다. NASA(미국항공우주국)의 추천 공기정화식물 중에는 3종류의 동아시아 원산 중 하나입니다. 잎은 땅속줄기에서 뭉쳐서 올라오며, 길고 납작한 풀처럼 생겼습니다. 이 식물은 항균, 변비의 약으로 사용하며, 실내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우수합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 제거 효과가 탁월해 화장실 등에 놓아두면 좋습니다.

 

 

4) 황칠나무 (Dendropanax morbiferus H. Lév. 두릅나무과)

13

▶ 우리나라 특산식물이며 아파트 베란다의 공기정화식물
남부지방에서 자라는 한국 특산의 늘푸른 큰키나무입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달리며, 길이 10-20cm로 깊게 갈라집니다. 같은 나무에서도 잎의 갈라진 것이 달라 관상 가치가 높습니다. 옛날부터 수액을 가구 색칠에 사용하여 황칠나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실내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울 경우, 베란다의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서 키워야 합니다.

 

 

5) 붓순나무 (Illicium anisatum L. 붓순나무과)

14

▶ 향기를 내며 습도 조절 기능이 우수한 천연 가습기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일본에 자라는 늘푸른 떨기나무입니다. 잎은 줄기에서 어긋나게 달리며, 가죽질로 길이 5-10cm입니다. 꽃은 3-4월에 피며, 향기가 매우 강하여 꽃향기에 취할 수도 있습니다. 열매 안의 씨는 독성이 많으므로 가정에서 키울 때에는 별도로 관리해야 합니다. 이 식물은 향기가 좋고 실내 습도 조절 기능이 뛰어나 베란다 등에서 키우기 적당한 식물입니다. 

 

 

6) 털머위 (Farfugium japonicum (L.) Kitam 국화과)

15

▶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공기정화식물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일본, 대만에 자라는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짧고 굵은 뿌리에서 긴 잎자루가 있는 잎이 뭉쳐서 올라옵니다. 잎은 콩팥 모양으로 표면에 광택이 있으며, 노란 반점이 있는 것도 있습니다. 꽃은 9∼10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지름 5cm 정도의 머리모양꽃차례가 산방꽃차례로 달립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탁월해 공장 등에서 키우기 적당합니다. 단, 밝은 장소에 놓지만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먼나무 (Ilex rotunda Thunb. 감탕나무과)

16

▶ 강력한 음이온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나무
우리나라 남부지방과 일본 등에 자라는 늘푸른 큰키나무입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달리며, 가죽질입니다. 잎은 타원 모양으로 길이 4-11cm, 폭 3-4cm입니다. 꽃은 5-6월에 연한 자주색의 꽃이 취산꽃차례로 달립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음이온이 산세비에리아의 3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음이온은 몸을 진정시키고 기분을 상쾌하게 하여 모세혈관 확장 및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8) 고비 (Osmunda japonica Thunb. 고비과)

17

▶ 울창한 녹음을 실내에 만드는 조경식물
우리나라의 숲 속 습한 그늘에 자라는 양치식물입니다. 땅속 짧은 덩이줄기에서 많은 잎이 뭉쳐납니다. 잎은 영양잎과 생식잎의 2종류가 있습니다. 영양잎은 2회 깃꼴 겹잎이며, 작은잎은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자루가 없습니다. 생식잎은 갈색으로 포자낭이 빽빽이 달려 포자가 생성됩니다. 환경 내성이 약해 실내에서 키울 경우, 화분 등으로 적응을 시킨 후, 심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줄기는 약용으로 사용하며, 구충, 향균, 발열에 효과가 좋습니다. 고비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기능이 가장 뛰어난 식물 중 하나입니다. 이 식물의 녹색 잎은 관상 가치가 좋아 실내 어느 장소도 녹색의 자연을 만드는 기술이 있습니다.  

 

 

9) 소철 (Cycas revoluta Thunb. 소철과)

18

▶ 왕관 모양의 조경식물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 자라는 늘푸른 떨기나무입니다. 원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지름 20-30cm입니다. 잎은 1회 깃꼴겹잎으로 갈라지며, 길이 0.5-1.5m입니다. 작은잎은 길이 8-20cm로 가장자리가 조금 뒤로 말립니다. 소철의 꽃은 매우 드물게 6-7월에 핍니다. 소철의 잎과 열매는 약으로 사용하지만 사이카신이라는 독성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실내의 소철을 키울 때에는 애완동물의 접근을 주의해야 합니다. 소철은 공기 중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고 음이온을 많이 발생합니다. 

 

 

<한걸음 더>
- 우리가 생활하는 실내 공간에서 공기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곳을 찾아봅시다.
- 새집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 집을 지을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봅시다.

 

주제!
식물
관련단원 보기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5학년 1학기 식물의 구조와 기능
메밀묵장국
*초등4학년 1학기 식물의 한살이
닮은 듯 다른 식물 구별하기: 진달래, 철쭉, 그리고 산철쭉
*초등4학년 2학기 식물의 생활
딸기를 먹는다는 것은 - 과일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