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사이언스랜드

전체메뉴보기 검색 과학상자

9월 1일은 통계의 날, 통계가 왜 필요할까? 목록

조회 : 5380 | 2012-09-04

 

9월 3일 월요일, 통계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2012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했어요.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지난달에 비해 0.4%, 작년 같은 달에 비해 1.2% 각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통계청은 이렇게 매달 초에 지난달의 소비자물가동향을, 중순경에 고용동향을 그리고 매월 말경에 산업활동동향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하고 있어요.
통계청은 보도자료에서 소비자물가지수는 가구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작성한 지수라고 설명했습니다.

 

 

 

1

얼마 전인 9월 3일 통계청이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8월분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했어요. / 이미지 출처 : 통계청 보도자료 캡처

 

지난 9월 1일은 18번째 통계의 날이었어요. 통계청은 통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95년부터 9월 1일을 통계의 날로 지정했지요. 이날은 1986년 9월 1일 ‘호구조사시행규칙 법령’을 알리기 시작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호구조사시행규칙 법령은 우리나라 근대 통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는데, 지금의 인구주택총조사라고 우리나라의 인구와 주택의 수는 물론 개별 특성까지 파악하는 통계 조사와 같은 것으로 경제와 사회 발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진행하는 것이랍니다.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통계를 내는 통계청이 있어요. 통계와 통계청은 왜 필요할까요?
이번 주는 통계와 통계청이 하는 일에 대해 살펴볼까 해요.

 

 

* 알아보기
- 통계청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 통계란 무엇인가?
- 통계를 나타내는 방법은?
- 통계가 쓰이는 곳은?

 

 

* 생각 키우기
나만의 통계를 만들어 봅시다.

 

- 통계청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
통계청은 다양한 통계를 내기 위해 조사하고 관리하는 일을 담당 하는 정부기관입니다. 사회적 수요를 조사하는 것이지요. 어디에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알기 위해 조사하는 것이에요.
통계청에서는 교육, 보건, 주택, 지역발전 등 각종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인구주택 총조사(Census)를 5년에 한 번씩 실시하고, 국내 생산 소비 투자동향도 파악하고 있답니다. 통계청에서는 인구주택 총조사와 국내 생산 소비 투자동향과 같은 국가 기본 통계를 생산하기도 하지만, 타 기관에서 얻어진 다양한 통계정보를 종합 관리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통계청은 각종 통계의 작성 기준을 설정하고, 중복 통계방지를 위한 조정을 하며, 통계 관련 종사자들을 교육하고 통계기법에 대한 연구개발을 하는 중앙통계기관입니다.

 

통계청에서 작성하는 통계를 조사방법에 따라 정리해보면
- 전수조사 : 인구주택총조사, 경제총조사, 광업‧제조업조사 등
- 표본조사 : 소비자물가조사, 광업‧제조업동향조사 등
- 분석통계 : 경기종합지수, 생명표 등
*자료 출처 : 통계청 어린이통계동산 수학교과도우미

 


- 통계란 무엇인가?
통계청에 소개된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보면, 통계란 모든 사회 및 자연현상을 나타내주는 의미를 가진 수치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사람이나 사물, 사건 등을 조사해 그 결과를 구체적인 숫자로 나타내는 것이 바로 통계인 것이지요. 이런 통계를 이용하면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가늠할 수 있어 국가나 회사는 물론 개인들도 필요한 경우 미래 계획을 수립할 때 이 통계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인구, 국토면적, 평균기온, 강수량, 실업률, 국민소득, 학생 수 등이 통계의 예입니다.



- 통계를 나타내는 방법은?
통계를 통계표와 그래프로 정리하면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통계표란 통계자료 중 꼭 필요한 것을 선택해 표로 정리한 것을 말해요. 통계표의 특징은 복잡한 내용을 한눈에 보기 좋게 하나의 표로 정리해 나타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보도자료에 수록된 통계표. / 이미지 출처 : 통계청 보도자료

 

또 이 통계표에 실린 큰 숫자를 도표로 그리면 알아보기가 더 쉽습니다.
꺾은선그래프나 막대그래프, 원그래프가 대표적이지요.

▶ 꺾은선그래프
   꺾은선그래프는 그래프의 한 축에 눈금을 표시하여 통계자료의 크기를 선으로 이어 그린 그림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해 가는 모습을 나타내기에 편리합니다.
▶ 막대그래프
   막대그래프는 그래프의 한 축에 눈금을 표시하여 통계자료의 크기만큼 막대모양으로 그린 그림으로 통계자료의 크기를 서로 비교하는데 편리합니다.
▶ 원그래프
   원그래프는 먼저 원을 그리고 이 원을 통계자료의 크기에 비례하여 중심각을 나누어 피자의 조각을 나눈 것과 같은 형태를 갖도록 하는 그림으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는 데 편리합니다.

 

 

3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보도자료에 수록된 도표. 막대그래프로 소비자물가지수를, 꺾은선으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통계표로 보는 것보다 더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통계청 보도자료


위와 같은 전통적인 통계 표현 방법 이외에도 우리가 일상생활 중에 자주 접하는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s)으로도 통계 자료를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름만으로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겠지만, 인포그래픽(Infographics) 또는 뉴스 그래픽(News graphics)이라고도 하는 인포메이션 그래픽은 정보나 자료 또는 지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에요. 일반적인 그림이나 사진보다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정보를 전달해주지요. 기호나 지도 같은 복잡한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설명해야할 때 사용되는데, 지하철이나 버스 노선도, 흐름도, 로고, 달력, 일러스트레이션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통계 자료를 인포메이션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예로 우리가 거의 매일 접하는 것이 바로 일기 예보 화면입니다. 일기를 예측하기 위한 기술은 시대마다 다르지만 요즘은 온도와 습도, 바람과 같은 대기 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되도록 많이 모은 후 모아진 정보와 예보자의 경험을 종합해 일기 예보를 하고 있습니다. 일기 예보는 통계를 이용하는 좋은 예이고, 일기 예보 영상은 인포메이션 그래픽스의 좋은 예인 셈이지요.

 

 

 

4

2012년 9월 4일 오후의 날씨를 예측해 보도한 일기 예보용 인포메이션 그래픽(왼쪽)과 각 지역의 날씨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정리된 아이콘들. / 이미지 출처 : 기상청 홈페이지

 

 

- 통계가 쓰이는 곳은?
통계는 수학의 영역으로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물론 확률과 통계는 수학시간에 같이 배우니 수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는 사회나 과학 교과와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초등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통계관련 수학단원
- 6학년 2학기 비율그래프(띠, 원)     - 6학년 1학기 경우의 수와 확률
- 5학년 2학기 자료의 표현           - 4학년 2학기 꺾은선그래프
- 3학년 2학기 자료정리하기          - 2학년 2학기 표와 그래프
- 1학년 1학기 분류하여 세어보기
*자료 출처 : 통계청 어린이 통계동산 수학교과도우미

 

인터넷 보급률 81.8%, 자동차등록대수 1844만 대, 주택보급률 102.3%, 경제성장률 2.4%, 국제결혼 현황 29,762건(이상 2011년 기준), 소비자물가상승률 2.2%(지난해 같은 월 기준) 등도 통계청에서 e-나라지표를 통해 제공한 자료랍니다.
이 외에도 생물종의 현황,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현황, 국립공원 현황, 과 같은 자연보전과 관련된 통계에서부터 수질오염, 지구온난화, 출판이나 방송과 같은 문화산업 매출액, 스포츠산업 전문인력 등과 관련된 통계까지 다양한 분야가 통계청의 손을 거쳐 통계자료로 제공되고 있답니다.
 통계청이 운영하는 ‘e-나라지표 홈페이지(www.index.go.kr)'를 보면 우리나라의 각종 통계를 모아놓았어요.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사회 숙제를 할 때 인용해보면 좋을 거예요.
재미있는 통계 몇 가지를 소개해볼까요?
라면은 한국인이 매주 1.5개씩 먹고 있는 먹거리지요. 라면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이지만, 인구 1인당 소비량은 한국이 중국의 2배 가까이 된답니다.

 

 

* 더 찾아보기
[전자책으로 더 찾아보기]
: 어린이 통계동산에 소개된 통계전자책으로 통계를 쉽고 재미있게 배워보세요.
- 재미있고 신기한 통계 (http://kostat.go.kr/e_book/fun/EBook.htm)
- 통계를 알면 똑똑해진다 (http://kostat.go.kr/e_book/NewTokTok/EBook.htm)
- 선생님 짝꿍 좀 바꿔주세요 (http://kostat.go.kr/e_book/friend/EBook.htm)

 

 

[인터넷으로 더 찾아보기]
- 어린이 통계동산
www.kostat.go.kr/community/kids
: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어린이를 위한 통계 사이트랍니다.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놓은 통계 자료들을 살펴보세요. 이 홈페이지에는 통계학자와 통계에 대한 자료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요. 초등학생부터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없답니다.

- e-나라지표
www.index.go.kr
우리나라의 각종 통계를 모아놓은 곳인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한 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 생각 키우기
나만의 통계를 만들어 봅시다.
통계청 어린이 통계동산 홈페이지에는 통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통계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본 후 자신만의 의미 있는 통계를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
(통계 만드는 방법 살펴보기 : http://kostat.go.kr/community/kids/kids_kp/1/3/index.static)


 

주제!
관련주제가 없습니다.
관련단원 보기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사진올리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