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숲에 해조류를 가꾸자고? 목록

조회 : 6704 | 2012-05-29

최근 해조류와 관련된 기사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얼마 전인 5월 초에는 제주의 해조류 자원을 세계가 주목했다는 기사가 났었는데, 내용은 제주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 자원에 대해 우수성을 알리는 논문이 뉴델리 Daya Publishing House 출판사에서 출간된 ‘Medicinal Plants'라는 도서에 소개됐다는 것 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제주 해조류의 염증질환개선(아토피 및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개선을 위한 화장품소재로서의 기능성에 대한 검증 연구였음)에 대한 우수성이 담긴 특집리뷰가 실렸고, 이 도서는 전 세계 생명과학 전문교재로 활용된다고 하네요.

뒤이어 국제해조류박람회 추진 소식도 있었습니다.
‘2014 국제해조류박람회’ 추진을 위해 전라남도는 기본 계획서를 지난 2월에 농림수산식품부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제출했고 정부는 타당성 조사, 국제행사 심의위원회의 승인 등을 거쳐 상반기 중에 박람회 개최 여부를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계획대로라면 박람회는 ‘해조류는 생명이다’라는 주제로 2014년 4월 18일부터 5월 11일까지 24일간 열릴 계획입니다. 'Live관'(청정지구관, Live Earth)과 'Industry관' (해조류산업관, Future Industry), 'Food관'(미래식량관, Future Food), 'Energy관'(미래해양문화관, Bio-Energy) 등으로 구성해 해양문화와 산업이 복합된 축제형태의 박람회로 계획되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닷속 황폐화의 심각성과 바다 숲 조성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바다식목일을 2013년부터 5월 10일로 지정해 공식 시행한다는 정부의 발표도 있었습니다.
지난 18일에는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제주지사에서 바다식목일이 국가기념일로 제정된 것을 기념하고, 홍보하기 위해 제주시에서 ‘바다 숲 가꾸기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해조류 심기, 해조 씨앗 뿌리기, 해조류 표본과 제주바다 사진 전시회, 소라·해삼·문어잡기 등 어촌문화체험 등의 행사가 진행됐답니다.
우리나라 주변의 바닷속은 해조류와 수산생물이 점점 사라지는 갯녹음 현상(사막화 현상)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바닷속 생태계 복원을 위해 국가가 2020년까지 울산 앞바다 등 전국연안 3만 5000ha에 바다 숲 조성을 예정하게 된 것이고요.

해조류와 관련된 기사 내용은 이외에도 다양했는데요, 그럼 왜 바닷속에 해조류를 가꾸자고 하는 걸까요?
현재 우리 바다는 얼마나 심각한 갯녹음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를 막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해조류는 왜 중요한지 한 번 되새겨볼까 합니다.

*알아보기
-갯녹음 현상이란?
-바다 숲을 왜 만들까?
-해조류란?
-바다 숲 식물, 해조류는 왜 중요할까?

*생각 키우기
-해조류와 바다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봅시다.

-갯녹음 현상이란?
갯녹음 현상은 다른 말로 ‘백화 현상’, ‘사막화 현상’이라고도 합니다. 말 그대로 푸르러야 할 바다가 사막이 되는, 하얗게 변해 바다생물이 살 수 없게 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연안의 수온 상승, 환경오염, 해조류를 먹는 동물들의 증가 등이 그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복합적인 원인이 작용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좀 더 자세히 풀어 설명하면, 갯녹음 현상은 연안의 암반 지역에 해조류가 사라지고 하얀 무절석회조류가 달라붙어 암반 지역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무절석회조류는 탄산칼슘이 주성분으로 바닷속 생물들에게는 먹이가치가 별로 없어 그 지역에는 바다 생물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갯녹음 현상은 바닷물이 흐르는 곳을 의미하는 ‘갯’과 녹다의 명사형인 ‘녹음’을 합성해 만든 순우리말입니다.
우리나라 부근의 바다에서는 1970년대 말 처음 발견돼 90년대에는 동해안까지 확산되기도 했습니다. 제주 바다에서는 1985년 서귀포 앞바다에서 처음 발견됐고 최근에는 제주도 전 연안어장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랍니다.
갯녹음 현상으로 인해 해양생태계가 파괴되면서 해조류는 물론 소라와 전복, 해삼 등의 해산물 수확량이 매년 급감해 이를 채취해 생계를 잇는 어민들이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영양분이 사라져 백화현상으로 황폐해진 바닷속에는 바다 생태교란의 주범이라 불리는 성게와 불가사리만 눈에 띌 뿐 해초나 물고기들은 찾아보기 힘들답니다.)

갯녹음현상

백화(갯녹음)현상 발생 원인 모식도. / 이미지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 바다 숲을 왜 만들까?
바다가 지구 산소의 70%를 만들어낸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정확하게 말하면 바닷물이 아니라 바다 식물이 지구 산소의 70%를 만들어 내니 바다 식물을 바다의 심장이라고 부르는 거겠지요.
수산자원사업단이 내린 정의를 보면 바다 숲이란 바다 속에 미역, 다시마 등 대형 갈조류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해조류가 밀림의 숲처럼 대규모 군락으로 서식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바다 숲을 조성하면, 바다 숲의 식물들이 광합성을 하며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기후변화에 대처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생기는 산소로 바닷속 용존산소량을 높여줍니다. 또 수산생물의 산란 서식장이 돼 바닷속이 사막화되는 것을 막고, 조화로운 생태계를 유지하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계속 바다 숲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바다숲 위치

2009년부터 정부가 만들고 있는 바다 숲 조성지역. 현재까지도 바다 숲 만들기는 진행 중입니다. / 이미지 출처 : 농림수산식품부 보도자료.

바다 목장과 바다 숲은 약간 다른 개념인데요, 혼동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바다 목장은 바다 숲을 만드는 기술이 투입되지만, 자연 상태에서 고기를 기르고 생산하기 위한 양식어업입니다. 물고기를 바다에 조성한 인공어초에 풀어놓고 기른다는 점에서 육지의 목장에 비유한 것이랍니다. 바다 목장은 양식장 외에도 낚시터나 관광지로도 활용되기도 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경남 통영, 전남 여수, 경북 울진, 충남 태안, 제주도 등 5곳에 바다 목장 조성이 완료되었거나 조성 중에 있답니다.
바다 목장은 자연 상태에서 우리가 먹을 해산물을 길러내는 시설, 바다 숲은 어패류가 살아갈 자연을 복원시키기 위한 기반을 만들어주는 시설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해조류란?
조류는 물속에서 생장하며 독립 영양생활을 하는 식물의 한 분류를 말합니다.
해조류란 바다에 사는 조류를 칭하는데, 엽록소를 가지고 광합성을 하는 생물군으로 육상의 식물과 같은 해양 내 먹이사슬의 가장 아랫부분을 차지하는 1차 생산자 역할을 합니다.
해조류는 그 색조 성분에 따라 갈조류, 홍조류, 녹조류로 나뉘는데 갈조류는 미역, 다시마, 톳 등이고, 홍조류는 김, 꼬시래기, 한천(우뭇가사리) 등이 있고, 녹조류는 청각과 파래 등이 있습니다.

다시마

몬트레이만 아쿠아리움에 전시 중인 다시마 숲. / 이미지 출처 : by firecatstef  BY-SA-2.0(flickr)

-바다 숲 식물, 해조류는 왜 중요할까?
농림수산식품부가 바다 숲 조성의 필요성을 담은 보도자료를 통해 내놓은 바다 숲(해조류)의 중요한 5대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다 숲(해조류)의 중요한 5대 기능
①웰빙식품
②수산생물 산란․보육장
③유용물질 추출원
④온실가스 흡수원
⑤해조류 바이오매스 생산․공급

해조류는 바다의 채소라고 불리며, 육지에서 나는 곡물을 대체할 식량자원 그리고 기능성 소재, 미용․의약․에너지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재료 등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다 숲 사업으로 조성되는 바닷속 해조류는 전복이나 소라 등 패류의 먹이, 어류의 산란과 서식 장소가 됩니다. 연안 생태계의 중요한 수산자원이고, 이산화탄소 흡수원, 바이오매스 공급원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그리고 해양 레저관광 자원으로도 활용될 수 있어 어촌의 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더 찾아보기
- 바다 숲 조성사업의 필요성과 바다 숲(해조류)의 기능이 잘 설명된 농림수산식품부의 2012년 3월 13일자 보도자료.
: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함께 살펴본다면 초등학교 저학년도 충분히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이랍니다. 참고하세요.

-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과 유넵(UNEP) 한국위원회 공동으로 Save the sea 캠페인을 작년 4월부터 11월까지 전개했는데 그 주제가 바다숲이었답니다. 그 자료들을 참고해 봅시다. 홈페이지에 가면 아래 링크 외에도 바다숲 관련 자료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바다 숲의 식물들 보기
*바다 숲의 동물들 보기
*바다 숲 동영상으로 보기

*생각 키우기
바다 숲(해조류)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러한 해조류를 지키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조류와 바다를 건강하게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봅시다.

생물